시드링 스킬, 파티 구성 등에서 2분 주기 직업 상대적 불이익 봐
6차 전직 '오리진 스킬' 출시가 관건... 6일 테스트 월드에 관심 모여
[게임플]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문제로 ‘메이플스토리’ 유저 사이의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3분 주기 스킬을 가진 직업에 비해 2분 주기 스킬을 가진 직업이 받는 불이익이 크다는 것이 중론이다.
메이플스토리의 스킬은 크게 2분 주기와 3분 주기로 나뉜다. 이는 캐릭터가 가진 가장 강력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모든 캐릭터는 이 스킬과 함께 아이템과 버프를 사용해 최대한의 피해량을 끌어낸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2분 주기 스킬을 가진 캐릭터가 손해를 보는 상황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것이 ‘시드링’이다. ‘시드링’은 착용 시 캐릭터의 성능을 극대화시키는 스킬을 부여한다. 대표적인 시드링 ‘리스트레인트 링’ 스킬은 사용 시 일정 시간동안 유지되는 영역이 생성되는데, 이 영역 내에 있으면 캐릭터의 공격력이 최대 2배까지 상승한다.
모든 시드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3분으로 통일되어 3분 주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 캐릭터는 자신의 스킬과 시드링 스킬을 함께 사용하면 된다. 반면 2분 주기 스킬의 경우 시드링 스킬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맞지 않아 다음 스킬 시전 때 사용할 시드링을 하나 더 준비해야 한다. 보통 무기의 기본 공격력에 따라 캐릭터의 주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웨폰퍼프 링’을 사용하는데, 이 시드링의 효과는 리스트레인트 링에 비해 떨어지며 스킬 효율도 캐릭터의 무기에 따라 크게 갈린다.
2분 직업은 파티 구성에서도 불이익을 겪는다.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레이드에선 파티원들의 전투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키는 ‘비숍’의 ‘프레이’ 스킬에 맞춰 가장 강력한 스킬을 사용한다. 프레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분 또는 3분으로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저들은 프레이와 시전 주기를 맞추기 위해 같은 스킬 주기를 가진 직업이 함께 파티를 구성한다.
그런데 연이은 밸런스 업데이트로 3분 주기 스킬을 가진 직업이 크게 늘면서 현재 2분 주기 스킬을 가진 직업은 3분 주기 스킬을 가진 직업보다 훨씬 적다. 2분 주기 스킬을 가졌다는 이유로 파티 구성의 다양성이 크게 감소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일부 상위 보스의 패턴 주기, ‘제네시스 무기’의 해방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도 3분으로 설정되어 2분 주기 스킬을 가진 직업은 상대적인 불이익을 겪고 있다.
이처럼 2분 주기와 3분 주기 스킬을 가진 직업의 차이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여기에 6차 전직의 ‘오리진 스킬’까지 추가되면 그 차이가 더욱 커질 것이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6일 공개될 테스트 월드에서 이러한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 “스토리 없는 메이플스토리”? 여기도 감동이 있다
- [6월 30일] 메이플스토리M, 신규 직업 ‘호영’ 출시 등 게임업계 핫클립
- 메이플 '하이퍼 버닝' 후 2주... 다음 장벽은 '유니온 시스템'
- 메이플스토리 깜짝 방송 "6차 스킬 대개편, 인벤 슬롯 2배"
- 물 들어오자 노 젓는 '메이플'... '금은손' 이어 '원더베리'도 재출시
- “이 정도면 리듬게임” 메이플스토리, 너무 늘어난 스킬 개선될까
- 메이플스토리, 돌아온 '금손 어워즈'... 유저 반응 "폭발적"
- “비매너 행위 멈춰” 메이플, ‘스틸’ 처벌 칼 빼들었다
- '메이플' 6차 전직에 갈리는 희비... “리마스터가 먼저였나"
- '메이플스토리'와 '세글자', 서비스 최초 '유튜버 컬래버' 뭉쳤다
- '페이커' 팔 부상으로 휴식... T1 "경기력 향상 위해 최선 다할 것"
- ‘브라운더스트2’, 신생 아이돌 3인방의 화려한 등장
- 세계관과 액션으로 승부, '아레스'의 이유 있는 자신감
- "바로 이거거든" 메이플, 프리미엄 헤어·성형 개선... 약속 지켰다
- 메이플스토리, 소통으로 이룬 편의성 개선… 6차 전직도?
- 메이플 신규 지역 '전함, 아르테리아'... 아쉬운 스토리 개선될까
- 혐오로 메워진 '메이플 리부트' 갈등, 이제 대책 필요하다
- '메이플스토리' 리부트-일반 차별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 '메이플' 6차 전직은 왜 어려울까? '매트릭스' 시스템에 답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