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에는 활력, 지구력 위주로 스탯 찍기
힘, 의지, 역량은 '무기에 맞는' 스탯 위주로

‘카잔’이 강해지는 첫 번째 방법은 라크리마를 모아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카잔의 능력은 활력, 지구력, 힘, 의지, 역량 총 다섯 가지로 나뉘며, 각각의 능력치가 상승하면 기본 능력과 추가 능력이 증가한다.

활력은 생존과 관련된 능력과 연관이 있으며, 활력에 라크리마를 투자하면 최대 생명력이 오른다. 추가로 모든 속성 저항력을 높여주고, 조금의 공격력과 최대 무게도 제공한다.

지구력은 기본적으로 기력 관련 능력에 영향을 준다. 지구력에 라크리마를 투자하면 최대 기력과 기력 회복 속도가 증가한다. 이에 더해 소량의 최대 생명력, 공격력을 얻을 수 있다.

지구력과 활력은 초반 구간에 가장 먼저 투자하는 것이 좋다. 아직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생명력까지 적다면 수많은 시도를 거쳐야 한다. 또한 기력이 부족하면 공격과 방어에서 모두 불편함을 느낀다. 일단 초반에는 기본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지구력과 활력을 올려 기본을 갖췄다면, 공격력을 올릴 차례다. 힘, 의지, 역량이 공격력을 올려주는 능력치다. 다만, 같은 능력치라도 장착한 무기 종류에 따라 공격력 증가량이 달라진다. 이는 '능력치 보정' 시스템 때문이다.

무기마다 능력치 보정 효과가 있는데, 보정 단계가 높을수록 공격력 증가량이 높아진다. 기본적으로 도부쌍수는 의지를 올렸을 때 가장 많은 공격력 보정이 들어가며, 추가적으로 힘 보정이 있다. 대검의 주능력치는 힘, 부능력치는 역량이고, 창의 주능력치는 역량, 부능력치는 의지다.

지구력과 활력을 충분히 갖춘 다음에는 메인으로 사용할 무기를 정해, 그 무기에 맞는 능력치 위주로 올리는 것이 효율적이다. 부무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능력치 보정이 겹치는 두 가지 무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힘, 의지, 역량에 라크리마를 투자하는 주목적은 공격력 향상이지만, 각각 다른 추가 능력을 제공하기도 한다. 힘은 최대 무게와 함께 받는 기력 피해 감소를 올려준다. 의지는 기력 회복 속도, 가드 기력 피해 감소 효과를 제공하며, 역량은 기력 공격력 증가, 회피 기력 소비 감소 능력을 올려준다.

다만, 추가 능력만 보고 메인 무기의 주능력치가 아닌 능력치를 올리는 것은 비효율적으로 보인다. 추가 능력은 장비 아이템과 세트 효과로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

만약 능력치를 잘못 분배했거나 무기를 바꾸고 싶어 능력치 재분배를 원한다면, 레벨을 초기화하면 된다. ‘태초의 회귀’ 아이템을 사용해서 레벨을 초기화할 수 있으며, 레벨을 초기화하면 사용했던 라크리마를 되찾을 수 있다. ‘태초의 회귀’는 스코파 동굴에 있는 NPC ‘음유시인’에게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