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승자와 무기 능력치 강화하는 역할의 모듈, 합성과 강화까지 가능해
스킬 모듈로 계승자 스킬 메커니즘도 바꾼다... 엔드 콘텐츠 자리 잡을 듯
[게임플] ‘퍼스트 디센던트’의 장비에 이어 성장과 파밍의 깊이를 더해줄 ‘모듈’ 관련 정보가 공개됐다. 모듈 시스템은 무기와 계승자(캐릭터)의 성장을 도울 핵심 기제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지난 베타 테스트 ‘룬’으로 명칭된 시스템을 SF 세계관에 맞게 ‘모듈’로 변경했다. 개발진은 이름과 함께 다양한 모듈들을 추가했다. 모듈은 계승자와 캐릭터에 장착하여 능력치를 강화하는 시스템이다. 모듈에는 다양한 능력치 추가 옵션이 존재하며 계승자의 스킬 메커니즘까지 변화를 줄 수 있다. 각 계승자의 고유 모듈에 대한 데이터는 아직 자세히 공개되지 않았다.
각 모듈에는 모듈 그룹이 존재하며 해당 그룹에 속하는 모듈은 단 하나만 장착할 수 있다. 모듈의 그룹 종류에는 총기를 기준으로 일반, 발사속도, 약점 피해, 공격력, 발사속도, 총기 치명타 배율, 특수 개조, 속성 공격력 등이 존재한다. 일반 모듈은 하나의 무기에 여러 개를 장착할 수 있지만, 특수 그룹에 속한 경우 하나만 허용된다.
무기에 장착할 수 있는 모듈은 기본 6개에서 최대 10개까지 가능하다. 단 무기의 모듈 수용량과 모듈이 차지하는 모듈 수용량을 고려해야 한다. A 무기의 모듈 수용량이 20일 경우 5의 수용량을 차지하는 모듈 4개만 장착 가능한 것이다.
모듈은 강화할 때마다 능력치도 늘어나지만 모듈 수용량을 차지하는 양도 늘어난다. 모듈 수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하나는 ‘마스터리 랭크’ 증가다. 마스터리 랭크는 일종의 계정 레벨로 게임 진척도에 따라 증가한다.
마스터리 랭크가 상승할 때마다 무기 모듈과 계승자 모듈 수용량이 증가하며 장비 인벤토리, 창고 인벤토리도 함께 증가한다. 모듈 추가 설정 옵션에서 최대 수용량을 높일 수 있으며 게임 내 재화인 ‘에너지 활성체’가 필요하다. ‘에너지 활성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무기와 계승자의 모듈 수용량과 강화된 모듈의 수용량을 적절히 분배하는 것이 계승자의 전투력에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확인된다. 다만, 모듈의 다양성이 부족할 경우 또는 유명무실한 옵션이 존재하는 경우 선택지보다는 방해물이 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모듈은 게임 플레이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합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모듈 티어와 종류에 상관없이 4개의 모듈과 일정의 골드를 소모하며 100% 확률로 모듈이 등장하지만, 등장하는 모듈의 확률은 무작위다. 가이드에서는 합성 재료에 따라 합성 결과에 일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모듈을 장착할 수 있는 모듈 슬롯은 계승자의 경우 기본 6개, 여기에 스킬과 보조 각각 하나씩 더해 총 8개이며 무기는 기본 6개가 제공된다. 역시 마스터리 랭크 상승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모듈 슬롯이 증가한다. 모듈 슬롯에는 소켓 타입이 존재한다. 각 모듈에도 타입이 존재하며 소켓 타입과 모듈 타입이 같을 경우 차지하는 모듈 수용량이 감소한다.
가이드에 따르면 모듈 소켓타입은 계승자 모듈 슬롯에만 기본적으로 1개가 설정되어 있으며, 무기 모듈 슬롯에는 적용되어 있지 않다. 소켓 타입 부여를 위해서는 계승자는 최대 레벨(40) 달성, 무기의 경우 최대 숙련도 레벨(40) 조건이 필요하다. 여기에 게임 내 재료 아이템 ‘결정화 촉매’를 소모한다.
모듈에 소켓 타입을 부여하면 장비, 계승자의 최대 레벨이 초기화되고 다시 같은 조건에 달성해야 모듈 소켓 타입을 추가로 부여할 수 있다. 모듈은 소켓 타입 부여가 엔드 게임 콘텐츠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6개의 소켓 타입 부여를 위해서는 총 480레벨이 소모된다. 한번 부여된 소켓 타입을 다시 되돌리거나 다른 타입으로 변경할 수 있는지는 언급되지 않았다.
계승자 스킬 모듈이 일부 공개됐다. 스킬 모듈은 이번 오픈 베타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모듈을 장착하는 것에 따라 캐릭터의 스킬 메커니즘을 변경한다.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는 계승자 ‘에이잭스’의 방벽을 고정형에서 이동형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비에사’의 얼음 족쇄 효과를 얼음 가시로 바꾸는 ‘저체온증’이 공개됐다.
해당 모듈은 초월 등급으로 가장 희귀한 등급의 모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픈 베타 기간 스킬 모듈과 궁극 모듈 세부 스펙 및 획득처가 공개될 예정이다. 엔드 콘텐츠에 속하는 만큼 ‘요격전(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거나 모듈 합성을 통해 아주 낮은 확률로 등장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모듈 시스템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장비와 캐릭터에 모듈을 장착하는 것으로 능력치가 증가한다. 모듈 강화는 곧 능력치 증가로 이어진다. 대신 모듈 수용량을 차지하는 양도 증가한다. 모듈 수용량을 넘겨서 모듈을 장착할 수 없다. 모듈 수용량을 높일 수 있다. 모듈 슬롯에는 타입이 존재하며 타입 부여는 상당한 재화가 소모된다. 계승자 스킬 모듈은 초월 등급으로 희귀하지만, 계승자의 스킬 메커니즘을 바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