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 던전, 지옥 물결 밀집도 증가, 창고 확장 등 게임 플레이 개선
가장 많은 분량 차지한 '원소술사' 이번 패치로 유저 갈증 해소 기대

[게임플] 디아블로4 1.1.1 패치노트가 공개됐다. 지난 '캠프파이어 챗'에서 예고한 대로 밀집도 증가와 각종 버그가 개선됐다. 이번 패치 가장 많은 상향을 받은 직업은 원소술사다. 이번 패치가 원소술사 유저들의 갈증을 일부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게임플레이다. 악몽 던전과 지옥 물결의 몬스터 밀집도가 늘어났다. 이로써 악몽 던전과 지옥 물결을 통한 레벨링, 파밍의 재미가 조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60레벨 이후 보스 몬스터의 체력이 크게 상승한다. 80레벨 이상 보스는 기존 체력의 50%가 150레벨 보스는 150% 상승한다. 이제 보스 전 패턴없이 일방적인 피해만 입히는 경우가 줄어들 것이다.

35레벨 이상 보스 몬스터는 확정적으로 전설 아이템을 떨어트린다. 6에서 14레벨 구간의 보물 고블린의 전설 아이템 드롭 확률이 높아지고 15레벨 이상 구간부터 확정적으로 전설 아이템을 떨어트린다. 군단 이벤트도 35레벨 이후부터 확정적으로 전설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이로써 캐릭터 육성 초반 보물 고블린을 사냥할 이유가 생겼으며 아이템 수급이 쉬워졌다. 유저는 게임 초반 더 다양한 빌드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보호막이 적용된 대상에 피해를 입힐 때 상태 이상 효과들이 이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기존 보호막을 가진 적에게 취약 효과가 적용되지 않았던 것을 수정했다. PvP 플레이의 큰 변경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골드 수급에 난항을 겪게 만들고 불편을 증대했던 스킬 및 정복자 포인트 환불 비용이 감소된다. 레벨에 비례하며 100레벨에서 최대 40%까지 감소한다.

인벤토리의 불편함이 일부 개선될 예정이다. 비약의 최대 스택이 20개에서 99개로 증가한다. 추가 창고 탭을 골드로 구입할 수 있다.

일부 악몽 던전 어픽스가 삭제됐다. 자원 소진, 기습자, 냉기강화가 삭제됐다. 높은 레벨에서는 진행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의 어픽스들이었다. 해당 어픽스 삭제로 악몽 던전 선택의 폭이 조금 넓어졌다.

원소술사 전용 악의 심장인 ‘주문 파괴의 심장’의 효과가 조정됐다. 원소 피해를 입은 이후 5초간 해당 원소 저항 증가에서 원소 피해를 입은 뒤 경우 5초간 최대 20% 피해 감소로 변경됐다. 이제 유의미한 심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전능의 심장’ 능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것이 수정됐다. 이제 최대 마나를 소모하며 최대 투사체를 발사한다.

고유 아이템 ‘만용’의 모든 능력치 증가가 최대 생명력 증가로 변경됐다. 만용의 추가 보호막이 이제 최대 생명력에 기반한다. 이제 캐릭터가 이미 보호막을 가졌는지를 정확히 계산한다.

각종 악몽 던전 어픽스로 인한 버그들이 수정됐다. 특히 악몽 던전에서 죽은 후 파티를 떠난 뒤 다시 파티에 참여하면 부활 횟수가 차감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됐다.

각종 클래스 버그 또한 수정됐다. 대표적으로 원소술사의 망울을 이용하면 바닥에 갇히거나 벽에 끼이는 현상이 수정됐다.

이제 순간이동 어픽스를 지닌 정예 적이 화면 밖에서 과도한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높은 난이도의 악몽 던전에서 손도 쓰지 못하고 갑자기 죽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마지막 시즌 퀘스트 중 바르샨과 반복적으로 싸울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됐다. 이제 바르샨을 반복적으로 처치하면서 던전을 초기화하는 ‘심장런’은 할 수 없다. 해당 패치는 8월 9일 적용 예정이므로 이전까지만 ‘심장런’이 가능하다.

‘어두운 춤의’ 심장이 자원 대신 생명력을 사용할 때 캐릭터 자신에게 피해를 주는 것으로 인식되어 취약 피해 등의 기타 피해를 계산하던 버그가 수정됐다. 또한 생명력 감소로 인해 더 이상 캐릭터가 사망하지 않는다. 이제 플레이어가 충분한 생명력이 없으면 생명력을 소모하지 않는다.

‘이발사’ 심장이 다른 캐릭터의 피해를 흡수하던 버그가 수정됐다. 이제 장착한 유저의 피해만 흡수한다.

다음은 클래스별 주요 변경사항들이다. 야만용사의 기본 기술들의 자원 생성량이 증가했다. 이중 타격, 강화된 파열, 강화된 돌격의 피해가 증가했다. 강력한 돌진의 취약 상태 부여 지속 시간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했다.

피를 뿜는 상처의 극대화 피해 증가량이 115%로, 출혈 중인 적을 제압할 때 폭발이 일어나 주는 추가 피해량이 11%에서 70%로 대폭 증가했다. 출혈 야만용사 빌드의 연구 가치가 생겼다. 고삐 풀린 힘의 광폭화 시 피해 증가량이 35%로 증가했다

그밖에 위상들의 효과가 증대됐으며 고정 피해를 입히던 위상들의 피해가 대폭 증가했다. 이는 모든 클래스에 해당한다. 일부 고유 아이템의 기존 어픽스가 변경됐다. 예를 들어 라말드니의 역작의 물리 피해 증가 어픽스가 취약 피해 증가로 변경됐다.

도적은 기본 기술 중 ‘주요한 강력한 화살’이 이제 세 번째 시전마다 적을 관통한다. 취약 적 관통이 완전히 대체되는 것인지 명확하게 밝히진 않았다. 고유 아이템 일부 어픽스가 변경됐다. 바람살의 모든 능력치 어픽스는 취약 피해로 변경된다. 하칸의 말의 궁극기 피해 증가 어픽스가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로 변경된다.

드루이드의 기본 기술의 자원 생성량이 증가했다. 늑대 동료와 까마귀 동료, 광견병의 피해량이 증가했다. 시즌1에도 가장 강력한 직업으로 손 꼽히는 드루이드는 이번 패치 주요 변경점이 없다. 

자원 생성량을 늘려 게임 초반 진행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것이 개발자들의 주요 목표인 것으로 확인된다.

원소술사 대부분의 기술과 위상, 정복자 노드들이 상향됐다. 현재 가장 약한 모습을 보이는 만큼 상향도 많다. 깜빡이는 화염탄이 이제 불타는 적이 아닌 적에게 적중해도 마나를 회복한다. 강화된 화염구의 시전 시 반경이 50% 증가한다. 파괴적인 화염구의 극대화 피해가 20% 증가한다. 화염구로 최소 3명의 적을 맞추면 최대 30%까지 증가한다.

상급 연쇄 번개가 자신에게 튕길 때마다 추가 피해를 주던 것에서 모든 대상으로 변경됐다. 대신 추가 피해가 10%에서 5%로 줄었다.

정복자 보드의 많은 노드가 상향됐다. 전설 노드인 작열하는 열기가 기존 화염구와 운석 낙하 시전 이후 추가 시전 시 조건에서 첫 시전부터로 변경됐다. 이제 첫 화염구부터 해당 노드가 적용된다. 많은 희귀 노드의 피해 감소량이 증가했다.

‘구렁이의 공격 위상’의 히드라 지속 시간 감소가 증가로 변경됐다. 이제 히드라 마법부여 효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세 가지 저주의 위상’이 이제 운석 낙하와 화염구의 극대화 피해를 최대 40% 증가로 변경된다. 건강한 적에게 보너스를 두 배로 적용한다. 화염 빌드의 걸신들린 불길의 극대화 피해 감소를 보상할 수 있을 상향으로 보인다. 건강 상태 적에게는 극대화 피해가 최대 80%, 양손 무기 사용 시 최대 16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충전의 위상’이 연쇄 번개가 ‘자신’에게 튕길 때마다 마나 회복에서 모든 대상으로 변경됐다. 

새로운 전설 ‘마법 군주 위상(Mage-Lord’s Aspect 번역 불분명)’이 추가됐다. 비르의 숙련 패시브의 피해 감소가 가까운 적당 최대 9%까지 증가하며 최대 27%까지 증가한다. 근접전을 펼치는 전기채찍 원소술사의 피해 감소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폭풍 격화 위상’의 피해량이 최대 30%로 증가한다. ‘눈의 장막 위상’이 이제 저지 불가 지속 시간이 최대 5초로 증가하고 지속 시간 동안 10%의 추가 방어도를 부여한다. ‘눈 경비병 위상’이 눈보라를 떠나도 3초 동안 받는 피해가 최대 25%까지 감소한다.

‘정신 집중의 자원 위상’의 마나 재생량이 최대 50%로 증가하며, 보너스를 얻기 위한 요구 지속 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했다.

고유 아이템 ‘계몽자의 장갑’을 사용할 때 화염구의 폭발 피해 감소량이 줄었다. 이제 최대 35%까지 감소한다. 기절 피해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어픽스가 행운의 적중: 자원 생성으로 변경됐다. 화염구의 첫 튕김이 이제 캐릭터 주변에서 시작된다.

강령술사는 기술에서 특별한 상향은 없다. 피, 소환 관련 기술의 상향과 자원 재생 관련 전설 위상 상향이 이뤄졌다. ‘드러난 살의 위상’의 정수 생성이 최대 50으로 늘어났다. ‘고난의 위상’의 정수 재생량이 최대 170%까지 증가했다. 초반부 자원 생성량 부족에 시달리는 ‘뼈창’ 빌드에 새로운 대안이 생겼다.

강령술사의 하수인과 드루이드의 동료들이 특정 몬스터 혹은 공격에 받는 피해량이 감소했다. 강령술사 하수인의 생존력이 오르면서 ‘조폭 네크’ 빌드의 활용도가 올라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