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민 신임 디렉터, 파격적인 게임 재정비로 '신동민' 연호
'NEW RISE' 1차 업데이트 7월 10일 시작
"세공 랭크와 무기 심볼 삭제합니다. 어느 때보다 북적이는 던바튼을 선물하겠습니다."
넥슨은 21일, 마비노기 21주년 기념 판타지 파티 'NEW RISE'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3천 명 유저들과 함께 공연과 전시 등 축제 자리를 즐기는 한편, 동명의 여름 쇼케이스를 통해 대형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했다.
콘텐츠 리더 직을 수행해온 최동민 신임 디렉터가 무대에 올라 성승헌 캐스터의 진행과 함께 발표를 시작했다. 2종의 신규 아르카나 최초 공개, 전투 위주 성장 대격변 및 편의성 패치, 의장 시스템 개편, PC방 5시간 무료 지원 이벤트 등 전폭적인 변화가 이루어진다.
'NEW RISE' 1차 업데이트는 7월 10일 실시된다. 전투와 생활 스킬 스탯 완전 분리, 모든 종족 스탯 통일, 모든 제작 장비 '마스터' 등급, 던전 플레이 5~10분으로 단축, 세공 랭크 구분 삭제와 옵션 3줄 확정, 무기 심볼 삭제, 염색 시뮬레이션까지 마비노기를 기본 뼈대부터 재구성하는 대격변이 몰아닥치면서 유저 환호성이 쏟아졌다.
■ 신규 아르카나, '포비든 알케미스트'와 '배리어블 거너'
첫 번째 신규 아르카나는 '포비든 알케미스트'다. 전투 연금술과 약품 연구 재능의 조합으로, 아르카나 최초로 생활 재능인 '약품 연구 재능'을 서브 재능으로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정 스킬마다 연금술 결정과 허브를 조합하고 조합에 따라 스킬에 추가 효과가 발동하는 등 조합식을 활용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양한 전투 상황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공격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 가능한 점이 장점이다.
또다른 아르카나 '배리어블 거너'는 슈터와 연성 연금술 재능의 조합으로, 총신 연성을 통해 다양한 공격을 구사한다. 듀얼건의 총신을 연금술로 재연성해 상황에 따라 저격총이나 기관총 형태로 변형 가능하다. 또한 연성 연금술의 힘으로 특수 에너지탄을 충천해 아르카나 스킬 위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 혼자 다닐 수 있는 던전, 강화 계승, 마스터 장비 제작
본격적인 전투 체질 개선은 1차 업데이트부터 돌입한다. 먼저 하드모드 '울라' 상급 던전과 '테흐 두인', '크롬 바스'까지 던전을 순차적으로 공략하며 장비를 획득해 자연스럽게 성장 가능하도록 난이도 개편 및 성장 동선 간소화를 진행한다.
이어 '테흐 두인' 던전을 단일 난이도로 통일하여 혼자서도 도전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크롬 바스' 던전은 솔로 플레이용 난이도 '쉬움'과 파티 플레이용 난이도인 '일반'으로 분류할 예정이다.
'페스 피아다'의 좀비방, '크롬 바스'의 복도방 등 불필요한 던전 내 기믹을 삭제하고, '글렌 베르나'의 쉬움 난이도는 혼자 입장 가능하도록 기믹을 변경한다. 마지막으로 던전에서 높은 가치의 아이템 획득 가능성을 올려주는 신규 아이템 '네아르' 아이템 출시, 귀속 무기와 방어구를 얻는 신규 던전 '알비 빛나는 구슬 던전' 출시를 알렸다.
장비도 변화한다. 2개의 신규 나이트브링어 한손도끼, 힐링 원드를 추가하고, 장비 등급을 '일반, 레어, 엘리트, 에픽, 마스터'로 구분되도록 변경한다.
'켈틱'과 '리파인드' 이상의 장비부터 고유한 등급이 추가되며, 제작 장비는 모두 최상위 단계인 '마스터' 등급으로 분류된다. 장비 등급 시스템을 통해 성장 과정을 매끄럽게 이어주길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공 및 인챈트 등 무기에 적용된 대부분의 강화 요소를 상위 등급의 무기로 계승할 수 있도록 강화 계승 시스템을 도입하고, 장비 세공 랭크 삭제 및 세공 시 3줄을 확정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성장 및 편의성 개편으로는 무기 심볼 강화, 평판, 포텐셜, 특별조 지휘 레벨 스탯 등 불필요한 성장 요소를 삭제했다. 경직 개선을 통해 생명력의 일정 퍼센티지 이하의 대미지를 받을 때 경직이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할 예정이다.
■ 의장 시스템, 이제 코디도 대격변
의장 시스템도 개편된다. 드레스룸 의상 세트 저장 기능을 활용해 자신의 코디 정보를 하나의 세트로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세트 코디로 쉽게 의장 변경이 가능하다. 코디 내 소유하지 않은 의장이 있을 경우에는 경매장에서 실시간으로 매물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PC와 모바일로 본인의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하고 의상 세트를 쉽게 저장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그밖에도 새로 선보이는 마네킹 개인 상점 시스템을 통해 마네킹에 의장 아이템을 입혀 개인 상점에 세워두거나 다른 이유저와 거래 및 대여도 가능하며, 새롭게 추가되는 의상 합성 시스템도 확인할 수 있다.
■ 파격적인 이벤트 혜택 "유입 최적기 시작"
넥슨은 마비노기 'NEW RISE' 업데이트를 기념해 유저들을 위한 선물을 대거 제공한다. 메인스트림 스토리를 간편하게 건너뛸 수 있는 '메인스트림 스킵북'을 도입한다. 3천개 의장을 대여하고 1세트를 확정 획득할 수 있는 '의장 대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여기에 캐릭터명을 거래할 수 있는 '캐릭터명 경매장'을 함께 연다.
기존 프리시즌의 개편 버전인 '피버시즌'에서는 더욱 강력해진 성장 버프를 통해 1시간 이내에 2만 레벨 달성 및 아르카나 습득이 가능한 패스트 트랙 이벤트를 선보인다. 해당 아르카나는 50레벨, 10링크까지 무료로 개방된다.
그밖에 각종 버프 혜택부터 '페러시우스' 무기와 동일한 '퍼거시우스' 무기를 S50까지 제공하고, '리파인드 장비 세트를 제공하는 등 성장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8월에도 유저가 원하는 능력치로 설정할 수 있는 '블랙 콤보 카드 이벤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7월 10일부터 8월 6일까지 게토 PC방에서 마비노기를 하루 최대 5시간까지 무료로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PC방 전용 보상도 마련한다. 하반기에는 신규 콘텐츠도 예고되어 있다. 브리 레흐의 상위 난이도 던전 '믿음의 균열'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전 서버 통합 던전 매칭 시스템도 도입돼 보다 원활한 협동 플레이 환경을 마련한다.
최동민 디렉터는 파격적인 세공 변화에 대해 "매출도 엮여 있기 때문에 고민했지만, 장기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해줄 것이라 생각했다"면서 "멀리 보았을 때 변화를 체감하고 가까이 느낄 날이 오실 것"이라고 예고했다. "밀레시안 분들께 어느 때보다도 북적이는 던바튼을 선물해드리고 싶고, 이번 변화가 그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그밖에도 하반기에 새로운 콘텐츠와 이벤트를 재미있게 선보일 예정이고, 이번 전투에 이어 겨울쯤 생활 콘텐츠에 큰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여러분이 밀레시안이라는 것에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멈추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