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순위는 좋아하는 기체에 사용
S건담, 프리덤 건담 추천
반다이남코에서 서비스하는 'SD건담 G제네레이션 이터널'에 23일 PvP 콘텐츠인 마스터 리그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개발진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향후 진행하는 관련 이벤트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콘텐츠의 룰과 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이에 유저들은 PvP룰에서 유리한 기체가 무엇인지 토론을 시작하는 등 점차 늘어나기 시작하는 콘텐츠에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콘텐츠를 통해 'SP화 칩'과 'ULT 전용 개발 재료' 등 무과금 유저들을 위한 아이템이 제공될 예정이기에 더욱 기대가 크다.
지제네 이터널의 콘텐츠 중 하나인 SP화는 SSR등급 이하의 기체가 이용할 수 있다. 이를 사용하면 모든 능력치가 약간 오르고, 등급관계 없이 최대 레벨이 100까지 확장된다. 이를 통해 UR 기체와 격차가 상당히 좁혀진다.
그런 만큼 좋아하는 기체를 활용할 수 있고, 어려운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다만 지금까지는 SP화에 필요한 재화 입수가 힘들어서 신중히 사용해야 했다.
이번 PvP콘텐츠를 통해 해당 재화가 많이 풀린다면 유저들이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SP화하기 좋은 기체를 정리했다.
■ 일정 수준 이상 능력치 보유한 좋아하는 기체
근본적으로 지제네 시리즈는 캐릭터 게임인 만큼 좋아하는 기체를 SP화하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약한 기체는 몰라도 대부분 이전보다 확실히 활약할 수 있다.
하지만, 기준을 두는 것이 좋다. 우선 공격력이 높아야 한다. 적어도 위력 4500 이상의 무장이 있는 것이 좋다. 능력치는 크게 차이 안 나도 UR이 SSR보다 더 강한 이유는 무기 공격력과 효율 때문이다. 또한, 최소한 지상, 우주 양쪽에 출격이 가능해야 한다. 사정거리는 4칸, 이동력은 5칸인 것이 좋다.
이 정도만 만족하면 어떤 기체라도 SP화하면 보통은 활약할 수 있다. 좋아하는 기체가 이 조건을 어느 정도 만족한다면 UR로 출시되기 전에 미리 사용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반대로 이를 만족하지 못하면 성능과 관계 없이 그냥 따라갈 수 없다. 실제 SSR '블루 데스티니 1호기'의 경우 공격력만은 등급 톱 클래스지만, 이동력, 사정거리, 지형 적응이 모두 안 좋아서 효율이 낮다.
■ 뽑기 SSR 중에서는 'S건담'이 1순위
뽑기에서 나오는 SSR 중에서는 SP화를 거쳤다는 전제로 UR이상의 효율과 능력치를 자랑하는 기체가 몇 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S건담'이다. S건담은 앞서 설명한 모든 조건을 만족할 뿐 아니라 기본 능력치부터 UR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 이에 유저들은 SP화 1순위 기체로 꼽는다. 태그도 지구연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태울 수 있는 파일럿도 다양하고, 현재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일격필살 부대에 들어갈 수 있다.
그 외에는 '건담 제미너스01'과 '1.5건담'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SP화는 될 수 있으면 풀돌을 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기에 모든 유저가 이를 활용하기는 힘들다.
■ 개발 기체 중에서는 '프리덤 건담'을 추천
유저가 게임을 즐기며 쉽게 개발할 수 있는 기체 중에서는 SR '프리덤 건담'이 가장 주목 받고 있다. 무장 공격력도 SR기체 중에서는 최고로 꼽히며 맵병기가 있고 공중전도 가능하다. 어지간한 SSR보다 훨씬 강하다는 평가다. 그 외에도 SR 더블제타건담도 프리덤 건담에 밀리지 않는 좋은 SR로 꼽힌다. 특히 이 둘은 입수하기도 쉬워서 누구나 제작할 수 있다. 개조도 어렵지 않다.
SSR중에서는 다양한 스테이지에서 출격할 수 있고 강력한 디버프 효과를 가지고 있는 '제타건담'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윙 건담 제로'와 '풀 아머 더블제타건담'도 상당히 좋은 기체다.
■ 당장 클리어하고 싶은 이터널 로드 고려
당장 클리어하고 싶은 이터널 로드나 스토리 하드 미션 클리어를 위해 SP토큰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특히 건담X나 G건담 관련 미션은 사용할 수 있는 UR이 존재하지 않고, SSR기체도 거의 없어서 어려운 것으로 평가받는다.
하드 미션은 빨리 클리어하면 이득이기에 어렵다면 SP토큰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다만 이는 2부대를 활용하면 어떻게든 클리어 할 수 있어 우선순위에서는 밀린다.
만약 사용한다면 이터널 로드 클리어를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건담X나 G건담 미션은 하드미션 중 가장 어렵다고 평가된다. 이를 위해 건담엑스나 샤이닝 건담의 SP화도 고려할 만하다. 특히 샤이닝 건담은 사정거리를 제외하면 다른 1선 SR기체들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
또한 이터널 로드 최고 난도 미션인 익스퍼트 우주세기, 얼터너티브 시리즈 클리어를 위한 전력 강화에도 추천할 수 있다. 추천 SP화 기체는 UR기체보다 조금 약한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강할 때도 많기 때문에 어려운 미션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조금 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공격형 기체는 공격력, 지원형 기체는 디버프와 사정거리, 방어형 기체는 방어 특수능력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물론 좋아하는 기체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3일 마스터 리그 시작과 함께 유저들은 SP화 칩 등 다양한 기체 강화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를 확보해서 좋아하는 기체로 구성하거나 최강의 부대를 목표로 해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