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기온 '베누스', 인공신 레이드 '나벨', 상급 던전 5종과 특수 던전
만렙 115레벨 확장, 장비 레어리티 새로 정립, 세트 포인트 시스템
여거너 전직 '패러메딕', 아처 전직 '키메라', UI/UX 전면 개편
윤명진 대표 깜짝 등장 "모두가 힘 합쳐 '던파' 재미 극대화할 것"
'던전앤파이터(던파)'가 11월 22일 '2024 던파 페스티벌' 1부 쇼케이스를 실시했다. 신규 시즌 '중천' 업데이트를 공개하며 대규모 콘텐츠와 시스템 개편을 발표했다.
던파 페스티벌은 매년 말 진행하는 '던파' IP 최대 규모 축제다. 올해 '던페'는 22일과 23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막을 올렸으며, 22일 1부는 네오플 박종민 총괄 디렉터와 김윤희 콘텐츠 디렉터가 성승헌 캐스터의 진행으로 겨울 로드맵과 비전을 발표했다.
신규 지역 중천은 사도 디레지에에 맞서는 본격적인 모험이 펼쳐지는 무대로, 신규 상급 던전 5종과 특수 던전 무한화서, 피흘리는 철광 등 다양한 던전 콘텐츠가 추가된다. 또 중천 레기온 던전 '미의 여신 베누스', 최상위 레이드 콘텐츠 '만들어진 신, 나벨'까지 새로운 도전과 전투의 재미를 내세운다.
이와 함께 장비 시스템 전반의 개편이 이루어진다. 115레벨 만렙 확장과 함께 장비 레어리티 재정립, 세트 포인트 시스템 및 조율-승급 기능 도입 등을 통해 아이템 획득의 재미를 되살리고 성장 과정에서의 선택지를 대폭 확장한다.
신규 전직 2종도 추가된다. 여거너 신규 전직 '패러메딕'은 지원형 버퍼 캐릭터로 아군 보호와 지원에 특화된 플레이를 선보이며, 아처 신규 전직 '키메라'는 자신이 직접 연구해 만들어낸 병기를 활용하는 독창적 전투 스타일의 딜러 캐릭터로 등장한다.
중천의 주요 도시로는 하늘 위 찬란한 비공정 도시 '이내'가 있다. 약속의 도시로 불리며 짙은 안개에 쌓여 하루 중 짧은 시간만 모습을 드러내는 신비로운 도시다. 중천에서의 모험을 준비하며 새로운 동료들과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거점 역할을 한다.
이밖에 공해의 강한 바람이 부유섬 전체를 휘몰아치는 '일렁이는 군도', 달 사냥꾼들의 거처이자 비질란테의 고향인 '달이 잠긴 호수' 등 각각의 매력적인 스토리와 특색 있는 전투 환경을 갖춘다.
■ 중천 상급 던전 5종, 신규 파밍 던전과 특수 던전까지
중천의 상급 던전은 달이 잠긴 호수, 애쥬어 메인, 죽음의 여신전 등 신규 지역 던전 3개와 백해의 던전 2가지를 꿈을 통해 다시 체험하는 백해의 기억 2종으로 구성된다.
캐릭터의 성장 정도에 따라 피로감을 크게 줄이고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단일 난이도로 선보이며, 매주 스펙에 맞는 상위 2개의 던전을 선택해 도전하고 각각 1회씩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꿈결 속 흰 구름 계곡과 꿈결 속 솔리다리스는 백해의 던전 2종을 꿈을 통해 다시 체험하는 던전이다. 일부 기믹과 구조들을 단순하게 변경하고, 중천의 보상 체계를 적용하여 보다 가볍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중천 시즌은 유저들이 특정 던전에만 의존하지 않을 수 있도록 '에픽 장비' 등 주요 보상을 상급 던전을 포함한 주요 던전에서 획득 가능하도록 동일한 보상 테이블을 적용했다.
종말의 숭배자는 반복적인 도전을 통해 높은 가치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극대화하고, 재입장 시 캐릭터 버프 스킬 유지 등 몰입감 높은 전투의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재도전 프로세스를 간소화했다. 다회차 플레이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여러 차례의 도전을 거듭하며 자신만의 빌드를 깎아나가는 재미를 준다.
'무한화서'는 세월의 흐름을 거부하고 순환이 멈춘듯한 여러 인물들을 조우하게 되는 특수 던전이다. 다양한 변수와 난관을 뛰어넘어 드넓은 필드에 배치된 3마리의 보스 중 하나를 처치하면 그에 상응하는 높은 가치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요기추적과 요괴섬멸 등 재화 던전 2종, 매달 캐릭터의 성장 정도를 테스트할 수 있는 '위업의 기억', 다양한 캐릭터를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활용해 총 12개의 던전을 돌파하는 '피흘리는 철광' 등 다채로운 즐거움의 특수 던전을 선보인다.
■ 레기온 던전 '미의 여신 베누스'
'미의 여신 베누스'는 중천의 레기온 던전으로, 사도 디레지에를 강림시키려는 어두운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오랜 잠에서 깨어난 베누스를 정면으로 맞서게 된다. 빼어난 아름다움으로 적과 아군 모두를 매혹해 그 자체로 매력적인 보스이자, 한순간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강렬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미의 여신의 추종자 세레이나와 루디스의 협동 공격을 역이용해 두 추종자가 서로를 공격하도록 유도하는 등 획기적인 기믹과 다양한 환경적 요소들을 활용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다.
주요 보상으로는 세트 포인트가 없으나 강력한 효과를 지닌 유일 장비 '우아한 기품의 향수', 세트 포인트를 추가로 올려주는 방어구 융합석 등 고가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 인공신 레이드 '만들어진 신, 나벨'
'만들어진 신, 나벨'은 12인의 공격대를 조직해 도전해야 하는 레이드 콘텐츠다. 안개신 무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 멸망 전 테라 행성의 모습을 접하고, 디레지에에 맞설 단서를 찾아나서는 스토리가 전개된다.
던파 세계관의 핵심을 녹여낸 '나벨 레이드'는 인공신과 칼로소의 관계를 조명하며 스토리 전개에서 사도 디레지에라는 중요한 전환점에 도달하게 한다.
나벨 레이드는 전장의 구조와 기믹이 끊임없이 변하며 유저의 적응력을 시험한다. 격자 구조의 전장에서 적을 상대하는 동시에 다양하게 발생하는 위협 요소들에 대해 기민하게 대응해야 하며, 최상위 콘텐츠인만큼 공격대간 유기적인 협동과 전략적 플레이가 공략에 필수적이다.
나벨 레이드는 1인 난이도, 매칭 난이도를 포함해 일반, 하드 총 4개의 난이도로 동시 출시될 예정이다.
■ 마침내 '장비 시스템 개편'... 2025년 상반기
보다 강대한 적과 맞서게 되는 '중천'에서는 장비 시스템 관련해 많은 변화가 도입된다. 115레벨 만렙 확장, 장비 레어리티 개편, 세트 포인트 시스템 도입 등 다양한 변경점이 적용되며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성장 목표와 플레이 동기를 부여한다.
만렙이 기존 110레벨에서 115레벨로 확장되는 한편, 장비 레어리티를 새롭게 정립해 강함의 정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 레어, 유니크, 레전더리, 에픽, 태초에 이르기까지 등급에 맞는 가치와 희소성을 복구해 아이템 획득의 재미를 되살리고, 세트 옵션의 효과도 등급이 올라갈수록 더 확연하게 느껴지도록 개선한다.
세트 포인트 시스템은 기존의 획일적인 장비 구성을 탈피해 서로 다른 레어리티의 장비를 조합해도 세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장착한 장비의 레어리티에 따라 세트 포인트가 부여되며, 일시적으로 장비의 세트 포인트를 올릴 수 있는 조율 시스템, 장비의 레어리티를 상승시킬 수 있는 승급 시스템의 도입으로 세팅의 유연성과 성취감을 보장한다.
이와 함께, 획득하고 해체한 모든 장비를 무기고에 기록하고 필요할 때 다시 변환해 얻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추가해 메타나 밸런스 변경에 따른 장비 수집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새롭게 추가되는 레거시 무기는 추억의 무기를 재해석한 장비로, 단순 수치나 옵션이 아닌 장비 자체에 독자적 능력을 부여한 무기다. 모든 직군에 걸쳐 설계된 레거시 무기는 단순 스펙 향상뿐 아니라 이용자의 전투 체감을 색다르게 전환해 전략적 플레이를 강화한다.
■ 시스템 개선, 접근성도 큰 향상
기존 시스템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전면적으로 개편한다. 보다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먼저, 일괄적인 데미지 상승에 치우쳐진 보조특성 시스템을 삭제하고 옵션을 장비로 이관한다. 룬과 탈리스만 시스템 역시 스킬 기능 변화 업데이트와 함께 삭제된다. 기존 장비 성장 시스템을 삭제함에 따라 명성을 압축하고, 명성이 유저의 성능을 보다 명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명성 개편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카운터 시스템은 특정 공격 구간에서만 판정이 발생하도록 조정해 보다 자연스러운 전투 피드백을 제공하고, 무력화 시스템은 직관적인 구조로 개선한다. 장비 시뮬레이터는 플레이어가 인벤토리에 보유하거나 검색을 통해 찾은 장비를 가상으로 장착해보고, 데미지 변화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통합 가이드 시스템'은 이용자가 수행해야 할 주요 목표를 명확히 안내하며, 원하는 던전에 입장하기 위한 적정 수준의 장비 세팅 등을 효과적으로 가이드한다.
UI/UX 개선은 복잡한 정보를 간소화하고, 핵심 요소를 강조해 직관성을 높인다. 또한, 일부 시스템 연출을 강화해 전투와 시스템에서 얻는 몰입감을 극대화하며, 퀘스트 스킵 기능도 개선해 스토리를 이미 충분히 즐긴 이용자는 원하는 최신 시나리오에 즉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던파ON' 앱은 게임 플레이에 더욱 밀접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11월 28일 신규 앱으로 전면 리뉴얼한다. 계정 내 캐릭터들의 스펙과 자산을 한 눈에 확인 가능한 계정체크, 경매장 매물 알림 기능 '입고ON' 등 게임 플레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 여거너 신규 전직 '패러메딕', 아처 신규 전직 '키메라'
패러메딕은 천계의 과학력이 집약된 최첨단 장비로 무장한 전투 의무병으로, 전장의 정보를 분석하고 아군을 승리로 이끄는 지원형 버퍼 캐릭터다.
직접적인 HP 회복 스킬 대신 피해를 흡수하는 고유 버프 실드를 아군에게 지속적으로 부여해 큰 피해에 대비하는 등 사전 대응에 특화된 버퍼 플레이가 가능하다. 던전에 입장하면 파티원과 '동기화' 상태가 되어 범위에 제약 없이 던전 내 어디에 있더라도 버프 효과가 적용되는 특징을 지녔다.
던전을 입장하면 전용 슈트가 자동으로 장착되는 변신형 캐릭터이기도 하다. 특색 있는 도트 그래픽을 통해 기존 여거너 전직과 차별화된 액션 디자인을 선보인다.
키메라는 과격한 실험도 서슴지 않으며 자신이 연구해 만들어낸 독자적 병기를 활용해 전투에 나서는 딜러 캐릭터다. 돈에 대한 집착과 과학자로서의 실험 정신이 어우러진 캐릭터성은 키메라 플레이 스타일 전반에 녹아들어 독창적이고 유쾌한 전투 경험을 준다.
투척한 무기를 회수하면 스킬 쿨타임이 감소하는 '재활용' 스킬은 전략적 선택의 재미를 더하고, 적재적소에 투척 무기를 활용하고 회수하는 플레이는 키메라만의 독특한 전투 흐름을 만들어낸다.
■ '던파'에 '이누야샤'가 찾아옵니다
던전앤파이터는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 IP 컬래버레이션을 이번 겨울 실시해 게임을 즐기는 재미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2024 던파 페스티벌 1부 종료 이후, 1월 9일까지 '스노우메이지와 함께 하는 윈터 페스티벌' 이벤트가 진행된다. 멋쟁이 눈사람 꾸미기를 통해 13강 무기 강화권, 버프 강화 칭호, 아바타, 플래티넘 엠블렘, 크리쳐 등 보상을 선물한다. 또한 스노우메이지의 겨울 방학 계획표 완성을 도와주면 태초 융합석 선택 상자, 유니크 아티팩트 풀세트도 얻을 수 있다.
12월 27일에는 '던전앤파이터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정식 출시하고, 1월 중천 시즌 업데이트를 기념해 강남에서 ‘스노우메이지 in 이내’ 팝업 행사를 개최,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과 상품을 통해 이용자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IP 컬래버레이션 소식도 발표했다. 중천 업데이트 이전에는 인기 애니메이션 '페이트 제로' 컬래버 콘텐츠가 복각되며, 내년 4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이누야샤' IP 컬래버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인다.
발표 마지막 순서에 네오플 윤명진 대표이사가 깜짝 등장하기도 했다. 윤 대표는 금일 던파 페스티벌 지연에 대해 양해를 구하고 철저한 후속 대처를 약속하는 한편, 늦은 시간까지 자리에 함께 한 모험가들에게 고개 숙여 감사를 전했다.
윤 대표는 "이번에 실패하면 끝이라는 마음으로 모든 인원이 힘을 합쳐 업데이트를 준비했다"면서 "좋은 콘텐츠와 좋은 시스템을 통해, 던파의 정상화에 그치지 않고 던파 재미를 극대화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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