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6년 만에 누적 매출 8,100억 원 기록... 중국 비중 9.1%
전작 '메이플스토리' 흥행이 가장 큰 흥행 요인으로 손꼽혀

[게임플] 최근 ‘메이플스토리M’의 실적이 심상치 않다. 얼마 전 진출에 성공한 중국 시장이 메이플스토리M에게 날개를 달아줬다.

글로벌 모바일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는 지난 9월 메이플스토리M이 누적 매출 6억 달러, 한화 약 8,100억 원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2016년 서비스 시작 이후 7년 만에 이뤄낸 성과다.

예상대로 한국이 메이플스토리M의 누적 매출 중 37%를 차지했다. 그 뒤로는 이외의 결과가 이어졌다. 모바일 MMORPG 시장의 불모지로 손꼽히는 미국이 13.6%를 차지해 2위를 기록했고, 대만(13.5%)과 일본(9.5%)이 차례로 이름을 올렸다.

주목할 부분은 메이플스토리M의 중국 내 성적이다. 메이플스토리M은 지난 8월 17일 '冒险岛: 枫之传说’라는 이름으로 중국에 정식 출시됐다. 출시 한 달 만에 메이플스토리 M은 중국 내에서 5,500만 달러, 한화 약 74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중국은 9.1%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며 5위를 기록했다.

이미지 출처: 모바일인덱스
이미지 출처: 모바일인덱스

실제로 중국 앱 스토어의 매출 순위에선 익숙한 버섯 모양의 아이콘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앱 마켓 데이터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메이플스토리M은 출시 직후 중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 3위를 기록했으며, 이후로도 10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센서타워
이미지 출처: 센서타워

중국 시장 진출은 메이플스토리M의 서비스 실적에 대격변을 일으켰다. 중국 출시 이후 메이플스토리M의 국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중국이 87.9%라는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전 세계 MMORPG 매출 순위에 영향을 미쳐, 중국 시장 진출 전 9위를 기록했던 메이플스토리M은 중국 진출 이후 2위까지 올라가는 데 성공했다.

센서타워는 메이플스토리M의 성공 요인으로 ‘원작 고증’을 꼽았다. 2004년 중국에 진출한 원작 ‘메이플스토리’의 흥행이 모바일 버전인 메이플스토리M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메이플스토리M의 중국 리뷰에서 ‘익숙함’, ‘음악’, ‘그래픽’ 등 원작의 요소들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가장 많이 보인다는 것이 근거로 제시됐다.

이 외에도 센서타워는 넥슨의 중국 내 자회사인 세기천성과 중국의 대기업 텐센트의 협력을 통해 이뤄진 훌륭한 현지화, 발 빠른 신규 이벤트 진행도 메이플스토리M의 흥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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