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성 재화인 메이플포인트 누락된 사안 유저 통해 공론화
"180만 건 중 70건 오류"... 16일 업데이트로 해결 및 환급
메이플스토리의 메소마켓은 메소와 메이플 포인트를 교환하는 거래처다. 유저들 간 매매로 이루어진다. 일종의 환전소인 셈이다. 그런데 이 환전소에서 돈을 덜 바꿔주는 일이 발생했다.
해당 사건은 8일 오후 메이플스토리 인벤에 한 유저가 메소마켓 오류 관련 문의 내역을 올린 게시글을 통해 공론화됐다. 문의 내용에 따르면 해당 유저는 메소마켓으로 2억 메소를 메이플포인트와 거래했으나, 지급된 건 1억 메소 어치에 해당하는 메이플포인트였다.
유저가 해당 오류 사실을 파악한 시기는 작년 12월 29일로, 이후 메이플스토리 측 답변이 두 번에 걸쳐 이루어졌다. 두 번째 답변을 통해 내부 조사 결과 실제로 메이플포인트가 누락된 사실이 밝혀졌고, 누락된 메이플포인트가 지급됐다.
메소마켓은 게임 내 재화인 메소와, 현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유료 재화 메이플포인트 간의 교환 시스템인 만큼 누락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유저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한 유저는 “대부분 대량으로 거래하거나, 제화가 제대로 들어왔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을 텐데 전수조사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냈다.
메이플스토리 측도 발 빠르게 대응했다. 게시글이 올라온 지 몇 시간 뒤인 오후 8시 경, ‘간헐적으로 발생되는 메소마켓 거래 오류 안내’ 공지가 올라왔다. 공지에 따르면 12월 19일 월드 통합 메소마켓 도입 이후부터 이뤄진 약 180만 건의 거래 중 70건에서 오류가 발생했으며, 오류가 발생된 케이스는 모두 추적이 가능한 상태라고 전했다. 일종의 전수조사가 이루어진 셈이다.
아울러 고객센터에 문의를 접수한 유저들에게는 실시간으로 거래 오류 내역을 확인하여 누락된 재화를 지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오류는 1월 16일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될 예정이며, 문의를 접수하지 않은 유저들도 누락된 재화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극히 적은 확률로 발생하는 오류이기는 하지만, 굉장히 민감한 사안인 만큼 메이플스토리 측에서도 신속하게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오류는 메소마켓의 월드 통합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9일 저녁 김창섭 디렉터의 라이브 방송 ‘MAPLE NOW’가 진행될 예정인 만큼, 오류 발생 관련 경위가 투명하게 밝혀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