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A 이어 스팀 어워드도 '올해의 게임', 유저 투표 승률 '100%'
매력적인 수작에 중국 인구 투표 홍수, 공인 최고작인가엔 '갸웃'
"투표 유저 책임은 아니지만, 중국 외 유저 의견 반영 힘들어진 규칙"

'검은 신화: 오공'이 스팀 어워드에서도 올해의 게임(GOTY)에 등극했다. 유저 투표로 결정되는 분야에서는 무조건 승리하는 모양새다.

스팀은 지난 1일 2024 스팀 어워드 결과를 공개하고 '오공'이 올해의 게임을 비롯해 3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그밖의 수상 부문은 고난도 게임에 수여하는 '내가 못하는 최고의 게임' 상, '압도적인 스토리를 자랑하는 게임' 상이다.

스팀 어워드는 각 분야 후보 선별부터 수상작 선정까지 모두 스팀 유저 투표를 통해 결정된다. 게임은 플랫폼 부문 외 최대 2개 부문까지 진출할 수 있다. 즉 '오공'은 수상 가능한 최대치를 달성한 것이다.

그밖에 '올해의 VR 게임' 상은 '메트로 어웨이크닝', '어버이의 은혜' 상은 '엘든 링', '가장 혁신적인 게임플레이' 상은 '라이어스 바'가 수상하는 등 총 11개 분야에서 수상작이 결정됐다. 스팀 어워드 트로피는 개발사 사무실에 따로 배송하며 상점 페이지에 전시 가능한 가상 트로피도 수여한다.

'오공'은 GJA에서 역대 메타크리틱 최저 평점 GOTY 수상작이 됐다
'오공'은 GJA에서 역대 메타크리틱 최저 평점 GOTY 수상작이 됐다

'오공'의 GOTY 수상은 처음이 아니다. 2024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GJA)에서도 올해의 게임 영예를 안았고, 더 게임 어워드에서는 플레이어스 보이스 부문을 수상했다. 공통점은 100% 일반 유저 투표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사흘 만에 판매량 1천만 장을, 한 달 만에 2천만 장을 넘긴 게임이다. 게임계 역대 흥행작들도 이루지 못한 속도다. 80% 이상 판매량은 중국에서 나왔다.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서유기' 세계관에 "중국에서 훌륭한 AAA 게임이 나왔다"는 환희가 더해지면서 자국 내 신드롬과 같은 구매 열풍이 불었다.

이 바람은 글로벌 투표 러시로 이어졌다. GJA 올해의 게임 투표 당시, 웨이보 등 중국 커뮤니티에서 링크를 공유하며 집단 동참하는 분위기가 발견됐다. 당연한 듯 GJA는 역대 최고 투표를 기록하면서 '오공' GOTY의 손을 들었다. 중국 인구에서 몰표가 쏠릴 경우 여기에 경쟁할 수단은 없다.

'오공'은 매력적인 수작으로 인정을 받는다. 취향에 따라 올해 최고 게임으로 꼽는 유저도 종종 보인다. 다만 모두가 인정할 2024년 최고의 게임으로는 무리가 있다는 여론이 나온다. 향후 나올 중국 게임도 일정 수준만 넘기면 똑같은 일이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설왕설래가 깊어진다.

더 게임 어워드(TGA) 플레이어스 보이스 역시 후보 전체가 중국풍이 거셌다. 5개 후보 가운데 '엘든 링' DLC를 제외하면 중국 게임이 모두 자리를 채웠다. 한 영어권 유저는 "만약 2023년이었으면 '발더스 게이트3'와 '젤다의 전설 왕국의 눈물'을 제치고 GOTY를 탔을 텐데, 그럼 정말 많은 말이 나왔을 것"이라는 소감을 남겼다. 

한편 중국 유저들에게만 탓을 돌릴 수 없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가진다. 페이지 링크를 전달하며 투표를 독려하는 행위는 금지되지 않으며, 주최측 입장에서는 오히려 흥행을 위해 권장할 수 있다. 투표 기준 역시 개인의 자유다. 그보다는 "하나의 시상식을 오직 유저 투표로만 결정하는 규칙이 맞느냐"가 주요 화제로 떠오른다.

당장 이 논의가 심각한 수준으로 흘러갈 가능성은 낮다. 현재 5대 시상식 중 유저 투표로 GOTY를 결정하는 곳은 GJA가 유일하다. 또한 스팀 어워드는 특별한 권위를 가지지 않는 유저 참여 이벤트에 가깝다. 단 모든 유저 투표 시상에서 중국 외 유저들의 선택이 반영되기 어렵다는 점은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