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종의 공용 심장과 20종의 직업 전용 심장, 핵심과 기대 사항 정리
드루이드, 강령술사 1티어, 야만용사, 로그 2티어 예상
[게임플] 21일 디아블로4의 첫 시즌이 드디어 출시됐다. 이번 시즌 핵심 콘텐츠인 '악의 심장'의 핵심과 이번 시즌 악의 심장으로 가장 큰 폭으로 혜택을 받은 직업을 정리했다.
악의 심장은 사악한, 흉포한, 간악한, 진노한의 접사로 구분되며 각각 공격, 방어, 보조, 특수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번 시즌 총 32종의 심장은 12개의 공용 심장과 20개의 직업 전용 심장으로 구성된다.
각각의 심장은 장신구의 새로운 홈에 꽂을 수 있으며 홈 역시 각각의 어픽스를 지닌다. 어픽스에 따라 심장을 꽂을 수 있지만 진노한 심장은 어느 홈에나 꽂을 수 있다.
필요하지 않은 악의 심장은 코르몬드에게 분해하여 상응하는 색상의 체액으로 교환할 수 있다. 체액으로 악의 심장 제작을 제작할 수 있다. 각 심장을 분해하면 5~15개의 체액을 획득할 수 있으며, 진노한 심장은 다른 심장 유형의 체액을 2~5개 제공한다.
다음은 공용 심장과 직업별 심장에 대한 정리다. 공용 심장은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어픽스만 모았으며 각 직업 전용은 모두 정리했다.
■ 공용
어두운 춤의(사악함, 공격력 - 세계 단계 III): 생명력이 60% 이상인 경우, 핵심 기술이 5초마다 주 자원 대신 68~51의 생명력을 사용합니다. 생명력을 소모한 기술은 10~20% 증가한 피해를 줍니다.
유혹적인 운명의(사악함, 공격력 - 세계 단계 III): 극대화 적중 시 40~60%의 추가 피해를 주지만, 비극대화 적중 시 주는 피해가 20~15% 감소합니다.
신중한 마음의(흉포함, 방어력 - 세계 단계 III): 일격에 20% 이상의 생명력을 잃을 경우, 2.0~4.0초간 면역을 얻습니다. 이 효과는 11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악의 맹약의(진노함, 초월적): 적을 20마리 처치할 때마다 악의 보너스를 돌아가며 적용받습니다.
-사악함: 공격 속도를 20% 획득합니다.
-간악함: 핵심 및 기본 기술이 15% 확률로 자원을 완전히 회복시킵니다.
-흉포함: 21초마다 85~102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죄어오는 죽음의(진노함, 초월적): 대상에게 걸린 서로 다른 군중 제어 효과 하나당 지속 피해 효과가 30~40% 증가합니다. 저지 불가 상태의 괴물과 비틀거리는 우두머리는 그 대신 지속 피해 효과로부터 110~130%의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이발사의(진노함, 초월적 - 세계 단계 III): 2.0~4.0초 동안 대상이 받은 극대화 피해와 그 이후의 모든 피해를 흡수합니다. 그 후, 흡수된 피해가 한꺼번에 주위의 적들을 향해 폭발합니다. 축적된 피해는 매초 10% 증가합니다.
어두운 춤은 유의미한 피해 증가 옵션에 자원 소모량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5초마다’라는 조건문이 있어 기술 난사가 필요한 후반부에 적극적으로 채용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혹적인 운명 심장은 지속 피해 빌드를 제외한 모든 빌드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템 극대화 피해 어픽스 하향으로 감소 빌드 파워를 대신 채워줄 것으로 예상되며 조건이 없으므로 필수 옵션으로 자리 잡는다. 특히 뼈 창 빌드, 소용돌이 빌드에 유의미한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악의 맹약은 좋은 옵션들을 가지고 있지만 육성 초반 이후 후반부에 다른 훌륭한 어픽스들에 밀려 잘 사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죄어오는 죽음은 지속 피해 효과 빌드의 피해량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빌드 메타를 만들 정도의 강력한 어픽스로 지속 피해를 이용하는 출혈 야만용사나 연소 원소술사의 DPS를 대폭 상승시킬 것으로 확인된다.
이발사는 단일 타겟 기술의 피해를 광역 범위로 늘려준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이다. 조건문 없이 피해 증가를 볼 수 있어 기존 강력한 빌드들과 함께 훌륭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 야만용사
집중된 분노의(사악함, 공격력): 2초 내에 100~60 분노를 사용한 이후, 비기본 기술의 극대화 확률이 20~30% 증가합니다.
되살아나는 생명력의(흉포함, 방어력): 생명력이 40~60% 이하인 경우, 모든 출처에서 받는 회복량이 50~60% 증가합니다.
무시무시한 속도의(간악함, 보조): 기술의 공격 속도가 20~35%보다 높으면 기술이 20~30% 확률로 모든 적을 1.25초 동안 넘어뜨립니다.
고통 감내의(진노함, 초월적 - 세계 단계 IV): 받는 피해가 5~15% 확률로 무시되고 대신 생명력을 17~68 회복합니다.
야만용사 전용 어픽스들보다 좋은 심장들이 공용에 많으므로 자주 사용되지 않을 것으로 확인된다. 어픽스 모두 피해량 증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도 않으며 고통 감내도 최대 15% 확률로 생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드루이드
분노하는 달의(사악함, 공격력): 처치 시 5% 확률로 늑대 동료를 20~30초 동안 소환합니다. 추가로 늑대 기술의 등급이 +3 증가합니다.
동요하는 바람의(흉포함, 방어력): 근거리에 적이 8~13마리 있을 때 자동으로 회오리 갑옷을 시전합니다. 이 효과는 10~2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거침없는 힘의(간악함, 보조): 궁극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원거리에 있는 적 최대 30~50마리를 자신에게 끌어옵니다.
고삐 풀린 야수의(진노함, 초월적 - 세계 단계 IV): 기절, 빙결 또는 넘어뜨리기 효과에 적중당하면 40~60% 확률로 회색곰의 격노가 자동으로 3초 동안 활성화됩니다.
드루이드 전용 심장 어픽스는 거침없는 힘과 고삐 풀린 야수 두 어픽스가 적극적으로 채용될 것으로 보인다. 원거리 적 끌어오기는 드루이드의 던전 진행 속도를 매우 빠르게 만들 것이고 회색곰의 격노 자동 활성화는 1.1.0 패치 드루이드 너프를 무색하게 만들 정도다.
■ 강령술사
신성모독자의(사악함, 공격력): 시체 주위를 걸어가면 매초 장착 중인 시체 기술이 자동으로 시전되며 30~40% 감소한 피해를 줍니다.
노화 오라의(흉포함, 방어력): 주위에 적이 5마리 이상 있을 때, 주위 적들에게 자동으로 5~15초 동안 노화의 저주를 거는 오라를 얻습니다.
얼어붙은 공포의(간악함, 보조): 행운의 적중: 최대 10~20% 확률로 2.5초 동안 공포에 질리게 합니다. 공포에 질린 적이 매초 20% 확률로 빙결됩니다.
대향연의(진노함, 초월적 - 세계 단계 IV): 각각의 하수인이 매초 정수를 1.0~2.0 고갈시키지만 50~7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하수인이 없을 경우 이 추가 피해 효과가 자신에게 적용되어 매초 정수를 5씩 고갈시킵니다.
강령술사는 이번 시즌 가장 수혜를 본 직업이다. 직업 전용 심장 중 얼어붙은 공포를 제외하고 모두 강력하다. 시체 폭발 자동 사용, 노화 오라 자동 사용 어픽스는 언제나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이다. 편의성은 물론 DPS 측면에서도 뛰어난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향연은 이번 패치로 부족해진 DPS를 채울 수 있는 훌륭한 피해 증가 어픽스다.
■ 도적
집속탄의(사악함, 공격력): 행운의 적중: 최대 20% 확률로 섬광 수류탄을 3개 발사해 26~32의 물리 피해를 주고 적을 0.50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속임수의(흉포함, 방어력): 기만 기술 사용 시, 적을 도발하는 불안정한 그림자 미끼 덫을 그 자리에 놓습니다. 그림자 미끼 덫은 6.0초 후에 폭발하여 680~1020의 암흑 피해를 줍니다. 이 효과는 5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절단 사격의(간악함, 보조): 행운의 적중: 최대 20~40% 확률로 암살 기술이 적을 3초 동안 40% 감속시키고, 명사수 기술이 적을 밀쳐냅니다.
사악한 약제사의(진노함, 초월적 - 세계 단계 IV): 공격 시 5~15% 확률로 모든 주입 효과를 원래 지속 효력의 40~50%로 적용합니다.
고정 피해 어픽스인 집속탄과 속임수는 둘 다 초중반 육성 단계에서만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절단 사격은 원거리 빌드 도적의 생존율을 높일 가능성도 있어 보이지만 자주 사용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악한 약제사가 도적 전용 심장의 핵심이다. 모든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모든 주입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후반부 부족한 DPS를 채울 수 있는 핵심 심장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 원소술사
탈라샤의(사악함, 공격력): 각 고유 원소로 피해를 줄 때마다 3~10초 동안 주는 피해가 7~12% 증가합니다.
주문 파괴의(흉포함, 방어력): 원소 피해를 받은 후에 5초 동안 해당 원소에 대한 저항이 20~40% 증가합니다.
앙심의(간악함, 보조): 군중 제어 효과에 걸렸을 때, 20~40% 확률로 해당 효과를 건 적과 주위 모든 적이 3초 동안 같은 효과에 걸립니다.
전능의(진노함, 초월적 -세계 단계 IV): 투사체를 발사하는 핵심 기술이 마나를 모두 소모합니다. 추가 마나를 35~45 소모할 때마다, 추가 투사체를 하나 발사하고 피해가 3.0~5.0% 증가합니다.
원소술사는 전능을 제외한 심장이 쓸모가 없는 수준이다. 탈라샤, 주문 파괴, 앙심 모두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거의 사용될 상황이 없는 옵션들로 이뤄져 있다. 전능의 경우 새로운 빌드 연구 가능성을 만들지만 이미 다른 훌륭한 공용 어픽스가 있어 사용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관련기사
- "원소술사 오열"... 디아블로4 대규모 밸런스 패치, 울고 웃은 직업은?
- '디아블로4' 21일 첫 시즌... "배틀 패스는 알아두자"
- 모르면 손해, '디아블로4' 시즌1 시작 전 '기본 팁'들
- 디아블로4, 게임패스 출시? 블리자드 CEO "그런 일 없다"
- '디아블로4' 시즌 1 "우버 유니크 추가, 악몽 던전 로테이션"
- '디아블로4' 원소술사 "블리자드의 딸? 호적 파였는데요"
- '디아블로4' 시즌 1, 이번에는 '심장런'으로 달린다
- 잘못 인정한 '디아블로4' 개발진 "이런 패치 다시는 없을 것"
- "누구보다 빠르게"... '디아블로4' 시즌 초반 육성법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