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3,689억, 영업이익 88억, 서브컬처 게임사 빅게임스튜디오 판권 확보
홍원준 CFO "사업 다각화와 외부 투자 멈추지 않을 것"
엔씨소프트가 적자 전환 전망을 깨고 하반기 반등을 향한 기반 마련에 성공했다.
엔씨는 2024년 2분기 실적 결산(연결기준) 결과 매출 3,689억 원, 영업이익 88억 원, 당기순이익 711억 원을 기록했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컨퍼런스콜에서 "약속드린 추진 과제를 모든 측면에서 빠른 속도로 실행하고 있다"며 엔씨의 변화 현황을 설명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7%, 66%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16%, 75%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24%,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2,403억 원, 아시아 569억 원, 북미 유럽 339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377억 원이다. 중국 블레이드앤소울의 네오 클래식 서버 업데이트 효과로 전분기 대비 15% 증가했다.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은 전체 매출의 35%를 차지한다.
플랫폼별 매출은 모바일 게임 2,182억 원, PC온라인 게임 862억 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게임은 전분기 대비 13% 감소, PC온라인 게임은 전분기 대비 6% 감소했다. 리니지M은 서비스 7주년 업데이트와 리부트 월드 출시 효과로 이용자 지표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개선된 지표는 현재도 견조하게 유지 중이다.
스위칭 RPG 호연은 8월 28일 한국, 일본, 대만에 출시한다. 아마존게임즈와 함께 TL(쓰론 앤 리버티)의 글로벌 서비스도 앞두고 있다. 블레이드 & 소울 2 중국, 리니지2M 동남아 지역 서비스를 준비하며 글로벌 지역 확장에 속도를 낸다.
엔씨는 1분기 실적발표에서 지속 성장을 위한 추진 과제를 4가지로 나눠 밝힌 바 있다. 매출 지속 성장, 비용 효율화, 자원 효율적 배분, 자사주 취득을 포함한 주가 관리가 그것. 홍원준 CFO는 과제 완수를 위해 슈팅, 서브컬처 등 게임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다른 중요 예고도 남겼다. "다음 주 외부에서 AAA급 게임 4종의 퍼플 입점 소식을 발표한다"는 것. 또한 "앞으로 엔씨 서비스 플랫폼인 퍼플을 통해 글로벌 신작 퍼블리싱 사업을 계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엔씨는 최근 스웨덴 소재 슈팅 게임 전문 개발사 문 로버 게임즈, 국내 서브컬처 게임 전문 개발사 빅게임스튜디오에 판권 및 지분 투자를 완료했다. 앞으로도 추가 투자 기회를 적극 발굴해 사업 다각화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