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일 '여신강림 3장: 팔라딘' 업데이트, 이멘마하 지역과 콘텐츠
최대 레벨 85까지, 신화 룬 추가와 룬 시스템 개편
신규 클래스는 힐러 계열 '암흑술사', 하반기 로드맵도 공개

9월 25일, 마비노기 모바일이 근본 시스템을 원점에서 재구성한다.

넥슨은 자회사 데브캣이 개발한 MMORPG '마비노기 모바일'의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고 첫 대규모 업데이트를 알렸다. 이진훈 디렉터가 무대에 올라 신규 지역 '이멘마하'부터 '여신강림 3장: 팔라딘' 이야기, 최고 레벨 확장과 룬 시스템 개편 등 하반기 업데이트 전반 내용을 예고했다.

이멘마하는 웅장한 스케일을 자랑하는 마비노기 모바일 신규 지역으로, '여신강림 3장: 팔라딘'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왕국이다. 

여신강림 1장 이후 돌아온 루에리와 이용자를 중심으로 '이멘마하'와 법황청에 얽힌 이야기로 흘러가며, 여신의 목소리를 듣고 기사단에 들어간 유저는 루에리의 동생인 왕 리안, 재상 에스라스를 만난다. 기사단 동료들과 함께 성장하며 스스로 빛의 길을 찾은 끝에 마침내 팔라딘으로 각성한다.

■ 새로운 지역, 새로운 싸움

새로운 지역과 함께 신규 사냥터 '센마이 평원'과 신규 던전 '페카/페론 고분'이 추가된다. '센마이 평원'에서는 강력한 힘을 지닌 신규 필드 보스 '토르모그'가 등장하며, 던전 보스인 '데미리치'와 '마스터리치'가 기다린다. 이들은 후방에서 소환수를 앞세워 지원하거나 버프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강령술 기반의 기믹을 가진다.

기존 던전의 난이도도 확장된다. 바리 1광구, 바리 2광구에 '매우 어려움' 난이도가 추가되며, 북쪽 폐허와 남쪽 폐허에는 '심층 던전'이 새롭게 오픈된다. 신규 어비스 던전인 '바리 어비스'도 '지하 대공동', '혼돈의 신전', '부활의 신단' 등 총 3종으로 선보인다.

바리 어비스에서는 화염과 번개 공격을 퍼붓는 기계 병기 '마라크'와 환각을 일으키는 심판자 '베스키아', 강력한 창으로 몰아붙이는 '네베론' 보스를 만날 수 있다. 입문부터 매우 어려움까지 총 세 가지 난이도로 나뉘며, 10월 2일 '마스 어비스' 종료 이후 열린다.

■ 최대 레벨 65 → 85... 성장 범위 확장을 통해 새로운 재미

메인 스토리를 끝낸 유저는 신규 변신 시스템 '팔라딘'을 이용할 수 있다. 팔라딘 변신은 캐릭터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는 일종의 강화 변신 시스템이다.

변신 시 캐릭터의 외형이 중갑을 착용한 '팔라딘'으로 바뀌며 체력과 방어력, 공격력이 증가한다. 궁극기와 유사하게 전투 중 게이지를 채워 발동할 수 있으며, 강한 버프를 얻을 수 있으나 전투 중 단 한 번만 사용 가능하다.

팔라딘 변신 시스템 도입과 함께 캐릭터의 최대 레벨 확장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기존 최대 레벨이 65에서 85로 확장되면서 레벨업과 성장 재미가 더 커진다. 클래스 별로 패시브 스킬에 변화를 주는 '마스터 엠블럼'도 1종씩 추가된다. 캐릭터 레벨 85 및 클래스 레벨 65를 달성하면 '이멘마하'의 NPC '아이던'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 신화 등급 룬 등장, 성장할 이유 만든다

시즌1 업데이트를 통해 '룬' 시스템에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진다. 먼저 신규 룬이 등장하며 각 등급 별 성능이 두 단계씩 상향된다. 신규 룬은 새롭게 추가되는 던전, 사냥터 등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기존 '룬 승급'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신규 시즌 전설 룬은 무기 21종, 방어구 53종,  클래스별 장신구 38종, 엠블럼 9종으로 이뤄져 있다. 다양한 전략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콘셉트의 효과들도 꾸준히 추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존 룬과 다른 독자 체계를 가진 신화 등급의 룬이 등장한다. 신화 룬은 유니크 장비와 유사한 개념이지만 강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신규 시즌 전설 룬들과 동일하게 8단계 룬이며,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강력한 버프를 부여하거나 페널티를 없애는 등 조합에 따라 다양한 재미를 제공한다.

신화 등급의 룬은 득템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100% 드롭 방식으로 얻을 수 있으며, 새롭게 등장하는 '미스틱 던전'에서 주로 획득한다. 미스틱 던전은 던전이나 사냥터를 클리어하면 드롭되는 '미스틱 던전 차원 열쇠' 아이템으로 입장할 수 있다.

■ '룬'이 편해진다 - 룬 워드, 미지의 룬, 룬 기억

다양한 조합을 연구하고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도록 '기억 중인 룬' 시스템이 도입된다. 캐릭터 정보 창에 기억 중인 룬 메뉴가 추가되며, 이를 통해 지금까지 획득한 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장비나 '기억하기 룬' 창에서 '기억 각인'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룬 중 원하는 룬으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 단계와 희귀도가 동일하다면 룬 고유 효과를 제외한 각인 설정, 스킬 개조, 강화 수치 등 언제든 같은 옵션의 룬으로 변경할 수 있다. 

또한, 기억 중인 룬에 따라 추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룬 워드' 시스템도 추가된다. 룬 워드마다 특정한 조합이 지정돼 있으며, 조합의 룬을 모두 획득하면 룬 워드의 효과를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최대 5개까지 선택이 가능하다.

룬 승급에 실패하더라도 보상을 제공하는 '미지의 룬' 시스템도 추가된다. 이번 시즌부터 8단계 전설 룬을 분해하거나 승급에 실패하면 '미지의 룬 조각'을 얻게 되며, 조각을 모아 미지의 룬을 완성하면 지금까지 획득 이력이 없었던 룬을 정해진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다.

보석 확장이 이뤄지면서 에픽 등급의 '스타프리즘S'가 추가되며, 별의 인장의 상위 등급인 '푸른 달의 인장', 방어구, 장신구, 엠블럼까지 총 9종의 '신규 인챈트', 기존 인챈트 효과를 더욱 강력하게 해주고 보너스 효과까지 제공하는 '인챈트 증폭' 시스템도 업데이트 예정이다.

■ 금지된 어둠의 계약자, 신규 클래스 '암흑술사' 등장

정식 출시 이후 힐러 계열에 처음 등장하는 신규 클래스 '암흑술사'가 10월 16일 업데이트된다. 의식용 단검을 활용하며 강력한 스킬과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진다. 스킬 사용 시 별도의 자원을 소모하지 않고,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잠식'이 쌓여 체력이 낮아지는 대신 더욱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다.

특히, 궁극기 '어둠'은 잠식 정도에 따라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매력을 가진 클래스다.

9월 업데이트 이후에도 마비노기 모바일의 재미를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11월에 추가되는 신규 레이드 '타바르타스', 해당 레이드에서 획득 가능한 재료와 생활 제작 아이템으로 진행할 수 있는 '초월 각인'이 있다.

길드원끼리 즐길 수 있는 콘텐츠 '해적통 게임'이 추가되며, 유저간 더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장치 '비공개 채널'이 10월 말 업데이트 예정이다. 초대 코드를 아는 사람만 입장할 수 있는 프라이빗 채널이며, 오직 본인과 초대한 사람들만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쇼케이스 기념 선물도 제공한다. 게임에 접속 시 '환생석(1개)', '프리미엄 패션 티켓(20장)', '염색약(5개)'로 구성된 '패션 지원 상자(1개)', '판타지 라이프 토탈 멤버십 7일 이용권(1개)'과 '강화 재연소 촉매(5개)'등으로 구성된 '쇼케이스 선물'을 게임 내에서 바로 받을 수 있다.

25일 시즌1 첫 업데이트 시점에는 이진훈 디렉터의 특별한 선물인 '롤롤 쿠폰'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펫 티켓(10장)이 들어있는 '펫 지원 상자'와 6성 +12 강화권, 6성 전설 무기 룬 선택 상자, 스타프리즘, '룬 재설정 프리즘(10개)', '보석 스킬 세공기(10개)', 100만 골드가 들어 있다.

이진훈 디렉터는 "첫 번째 시즌을 시작하며 마비노기 모바일이 또 다른 도약의 계기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25일 추가되는 팔라딘 업데이트를 통해 모험가분들의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지고, 앞으로도 더 즐거운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