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 시스템' 추가로 클래스별 12가지 성장 갈래
전투 반응, 시나리오, 밸런스, 타격감, 스킬 연계 등 전방위 개선 예고

크로노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예정인 '크로노 오디세이'가 1차 CBT를 끝낸 뒤 개선 작업에 한창이다. 몰입감 넘치는 세테라의 다크 판타지 세계관, 참신한 전략성을 유도하는 크로노텍터 시스템,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전투 기획이 서구권 MMORPG 팬들을 자극하는 분위기다.

고쳐야 할 점도 명확해졌다. 개발진은 피드백을 통해 최적화 문제를 확인했고, 전투 상호작용과 모션 애니메이션 등 디테일 보완 필요성을 느꼈다고 전했다. 퀘스트 목표와 지도 안내, UI 반응 개선도 필수 작업으로 꼽힌다.

전투가 치밀한 기획에 비해 실제 몰입감이 덜 느껴지는 이유가 있었다. 바로 서버 입력 지연 문제였다. 공격에 성공한 것으로 보였는데 들어가지 않고, 회피나 가드를 정확히 입력해도 피해를 입던 현상을 패킷 구조 및 충돌처리 개선으로 완전 해결할 예정이다.

게임 경험을 가장 크게 변화시킬 키워드는 '매트릭스 시스템'이다. 1차 CBT 빌드는 하나의 클래스가 다양하게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공됐다. 대신 한 클래스에서 할 수 있는 경험의 자유도는 크지 않았다. 2차 CBT에서는 사용하는 무기별로 개성을 부여하는 시스템이 추가된다.

매트릭스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는 1개 무기마다 4가지 성장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한 클래스마다 3개 무기를 가졌기 때문에 한 클래스에 총 12가지에 달하는 성장이 제공되는 것. 각각 무기는 성장 방식에 따라서 같은 스킬이라도 사용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롤플레잉도 더욱 뚜렷하게 경험할 수 있다. 

각 방식에 따라 스킬간 연계, 혹은 무기간 연계에 중점을 두는 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동일한 외형의 무기임에도 목표로 하는 옵션이 달라지기에 파밍의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개성이 늘어나므로 상황에 대한 인지를 위해 보다 많은 모션으로 다양한 표현을 할 계획이다.

세테라 세계관도 더욱 풍성해진다. 콘텐츠 밀도와 탐험 동기를 중심으로 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예고했다. 각 지역에 독립된 테마와 구조를 부여하고, 숨겨진 보상 구역을 확대하며, 이동 편의 기능도 개선해 퀘스트에 얽매이지 않는 모험 욕구를 살린다.

전투 피드백, 즉 자신과 적에 공격에 따라 얻는 반응 체감도 크게 높인다. 몬스터 경직 게이지 수치가 과도하게 커 리액션이 충분하지 않았는데, 피격 모션이 더 자주 노출되도록 수정하고 넉백 효과를 추가한다. 이를 통해 피격 여부를 명확하게 인지하게 된다.

몬스터 공격 패턴에 따라 패링, 카운터, 가드, 회피로 대응하도록 해 전투에 변수를 준다. 또 몬스터의 공격에도 동일한 효과를 주어서 플레이어 캐릭터 역시 피격에 대한 체감이 동일하게 발생할 수 있도록 한다.

피격감도 크게 올린다. 메뉴 화면을 보고 있을 경우 피격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기도 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위험 알림 효과를 강화한다. 몬스터의 공격 모션 및 이펙트 범위와 히트 박스 범위를 일치시키고, 위기 상황에 캐릭터 모션도 세밀화해 시인성을 높이고 확실한 긴장감도 유발시킨다.

스킬 설명 직관성을 올리고, 스킬마다 시너지와 연계를 보완해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추구하도록 유도한다. 매트릭스 시스템으로 여러 스타일 성장이 가능해지는 점도 시너지를 낸다. 성장 방식에 따라 각 스킬이 서로 연결되고, 어떤 방식으로 성장해도 액션을 파고드는 맛을 낼 가능성이 오른다.

클래스 불균형도 밸런스 개선으로 맞춘다. 1차 CBT에서 근거리에 비해 원거리 클래스의 플레이가 쉬웠고, 3개의 무기 사이에도 밸런스 편차가 컸다. 이것 역시 매트릭스 시스템의 성장 방식에 따라 전투와 스킬 템포 차이로 개성을 강화하게 됐다.

그밖에도 2차 CBT는 무기 교체 딜레이 축소, 몬스터 전투 AI 고도화, 카메라 시점 개선, PvE 난이도 불균형 개선 등 전방위적인 경험 향상이 이루어진다. 지역별 BGM을 다양화해 극적 분위기를 살리고, 시나리오도 전면 리뉴얼한다. 개선 총력전에 나선 카카오게임즈와 크로노스튜디오의 행보에 점점 주목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