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유저 평가 '복합적', 64%만 긍정적
메타크리틱 PS5 77점, PC 80점 기록
프롬소프트웨어 신작 ‘엘든 링: 밤의 통치자’가 출시와 동시에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엘든 링: 밤의 통치자’는 2022년 ‘올해의 게임(GOTY)’을 수상한 전작 ‘엘든 링’의 세계관을 계승하면서도 다른 방향성을 택한 스핀오프다. 소울 로그라이크 장르의 빠른 전투와 팀 기반 멀티 플레이에 초점을 맞춘 액션 게임이다.
게임에서는 혼자 혹은 3인이 협력해 파밍하고 보스에 도전하게 된다. 기존 엘든 링의 방대한 오픈월드 탐험과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 대신, 빠르고 반복적인 전투와 전략적인 협동 플레이가 중심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출시 전부터 유저들의 이목을 끌었으나, 게임이 공개된 이후 유저 평가는 엇갈린다.
‘엘든 링: 밤의 통치자’의 스팀 유저 평가는 극명하게 갈렸다. 스팀에서는 현재 2025년 5월 30일 오후 12시 기준으로 총 3,090건의 유저 리뷰 중 약 64%가 긍정적 평가를 남기며 ‘복합적’ 평가를 받고 있다.
일부 유저는 "소울라이크 특유의 전투 감각과 로그라이크의 빠른 템포가 절묘하게 섞여 있다"며 새로운 플레이 방식에 대해 호평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엘든 링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전혀 다른 게임"이라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특히 매칭 시스템과 불편한 조작감, 프레임 저하에 대한 불만도 종종 언급되고 있다.
이에 반다이 남코는 “최신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일부 PC에서 프레임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동안 프레임 속도가 크게 저하되는 경우, 그래픽 설정과 화면 해상도를 낮추고 그래픽 카드용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전문 게임 매체들의 반응 또한 미지근하다. 현재 메타크리틱에서는 PS5 기준 77점, PC 기준 80점을 기록 중이며, 오픈크리틱에서도 80점의 점수를 기록 중이다.
게임 전문 매체 PC Gamer는 “프롬소프트웨어의 다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혼란스럽고 불친절하지만, 특별하다”며 80점을 부여했고, IGN은 “정확히 설계된 방식대로 플레이할 경우, 이는 최고의 3인 협동 게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게 플레이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솔로 플레이는 밸런스가 매우 나쁘다”며 75점을 줬다.
‘엘든 링: 밤의 통치자’는 협동 소울 로그라이크라는 익숙하면서도 신선한 경험을 선사한다. 장르 혼합과 협동 구조라는 새로운 무기를 꺼낸 점은 분명 의미 있는 시도로 보인다. 그러나, 3인 협동 플레이가 강제되는 수준의 밸런스가 아쉬움을 남긴 만큼,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빛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