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3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 하드 리셋 없고 성장 요소 계승
시즌3 핵심은 새로운 콘텐츠, 성장 시스템, 플레이 개선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새롭고 거대한 장을 연다.
오늘 8일 스마일게이트는 ‘로스트아크(이하 로아)’ 공식 유튜브에서 진행된 ‘2024 로아 온 써머’ 쇼케이스에서 대규모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했다.
정소림 캐스터와 전재학 디렉터가 함께 등장해 이번 여름 업데이트의 세부 내용을 소개했다. 여름 주요 콘텐츠 업데이트부터 시즌3 공개까지 가히 대격변에 가까운 콘텐츠 업데이트와 변화가 예고됐다.
■ 신규 대륙 쿠르잔 북부
이번 여름 업데이트의 핵심 신규 대륙, 쿠르잔 북부가 업데이트된다. 아크라시아 연합군과 카제로스 연합 간의 대전쟁이 펼쳐질 예정이며, 이는 베른 남부보다 더 큰 스케일의 스토리와 연출을 자랑한다. 심연의 존재라는 새로운 적이 등장하며, 로아 아만의 역할도 주목받고 있다. 쿠르잔 북부는 로스트아크 1부의 클라이맥스를 장식할 예정이며, 이를 시작으로 빠른 스토리 전개가 기대된다.
■ 그래픽 개선
그래픽 개선이 이뤄진다. 주요 NPC 외형 퀄리티를 높여 모험가들이 더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바운트르, 샨디, 웨이, 바스티안, 사샤 등 15종의 NPC 외형이 개선되었다. 이는 유저들이 쿠르잔 북부의 스토리를 더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 카제로스 전장판 및 레이드
쿠르잔 북부 스토리를 완료하면 새로운 콘텐츠 카제로스 전장판이 활성화된다. 대륙 배경으로 전쟁에 참여한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어 기존 콘텐츠 목록 형태가 아닌 전장판 형태로 볼 수 있다.신규 핵앤슬래시 콘텐츠 쿠르잔 전선과 두 개의 신규 가디언이 추가되며, 두 번째 카제로스 레이드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카제로스 레이드는 에키드나의 서막에 이어 1막부터 본격적인 레이드로 진행된다. 1관문에서는 악마 군단과 다시 부활한 일리아칸을 상대하고, 2관문에서는 심연의 지배자 에기르와 전투를 벌이게 된다. 에기르는 거대한 심연의 존재로, 몸속으로 들어가 싸우게 되는 독특한 전투 방식이 특징이다. 해당 업데이트는 7월 말 출시될 예정이다.
■ 싱글 모드 및 초각성
이번 ‘로아온 써머’에서 나올 주요 콘텐츠 업데이트 중 하나인 솔로잉 모드와 초각성이 예견대로 등장했다.
정식 명칭은 싱글 모드 콘텐츠로 발탄부터 상아탑까지 7개의 던전을 싱글 모드로 즐길 수 있으며, 솔로잉 콘텐츠로 많은 유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주요 보스 몬스터의 패턴과 스킬은 파티 플레이와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주요 기믹은 1인용으로 제작되어 공략 재미를 제공한다. 노멀 난이도의 보상과 동일한 주요 재료, 장비 제작 재료, 엘릭서, 골드 등이 지급된다.
초각성 업데이트도 예고됐다. 초각성 퀘스트와 초각성기, 초각성 스킬, 아크패시브가 활성화되며, 조건을 만족한 캐릭터로만 진행 가능하다. 초각성 스킬 슬롯이 추가되어 기존 스킬 셋에서 변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초각성기는 모든 클래스에 두 가지씩 제공되며, 이는 8월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시즌3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
이번 대격변의 핵심, ‘로아’ 시즌3가 시작된다. 시즌3 메인 타이틀은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다. 하드 리셋은 없으며 시즌2에서 성장한 요소가 계승되거나 유지되는 방향으로 준비됐다.
시즌3 시작과 함께 최대 레벨이 70으로 확장되고 원정대 레벨도 400으로 확장된다. T4 콘텐츠가 추가되며, 기존 T3 장비는 T4로 계승할 수 있다.
T4의 시작 레벨은 1640으로, 유물 장비는 20강까지, 고대 장비는 25강까지 재련할 수 있다. 초월, 엘릭서 도감화, 재련 이펙트도 도감화를 통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어 기존 장비의 가치가 유지된다.
계승 시 장비 품질도 계승된다. 품질 최대치가 100에서 120으로 늘어난다. 20 정도의 추가 상승분 생기는 셈이다. T4 품질 업그레이드부터는 천장 시스템이 도입된다. 기존의 최대 품질 최대치 성능보다 더 높은 성능이 확보된다.
새로운 던전인 케누아트 요새가 추가된다. 이곳에서 첫 T4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카제로스 레이드 1막에서 고대 장비를 얻을 수 있으며, 이어진 9월에는 카제로스 레이드 2막이 업데이트된다.
에스더 무기는 시즌3 업데이트 시점에 엘라 부여2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후 콘텐츠 업데이트에 따라 에스더 9, 10강 확장해 나간다.
■ 아크패시브 시스템
아크패시브 시스템은 전투 메타의 변화를 불러올 핵심 요소다. 기존의 세팅을 사용할지 새로운 아크패시브 세팅을 적용할지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 고유의 효과가 추가된다.
진화, 깨달음, 도약의 세 가지 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 클래스 공통 패시브 효과, 직업 각인 효과, 초각성기 및 초각성 스킬 성장을 통해 다양한 전투 메타와 경험을 제공한다.
진화 탭에는 전 클래스 공통 패시브 효과로 구성됐다. 여기에는 장신구 특성, 세트 장비 효과까지 포함된 다양한 패시브 효과가 나올 예정이다. 캐릭터가 성장해 나가는 것에 맞춰 포인트, 특성에 따라 더 높은 특성을 찍거나 더 많은 특성을 찍으면서 성장하게 된다.
다음 아크패시브 깨달음은 각 클래스 고유의 효과들로 구성된다. 깨달음이 직업 각인 효과를 대체하는 효과로 구성됐다.
1티어부터 4티어까지 구성됐으며 1티어와 2티어까지는 기존의 직업 각인하고 유사하다. 여기서 3티어 4티어로 찍어 나가게 되면 기존 직업 각인에 더해서 각 클래스 고유의 효과를 추가한다.
새로운 추가 효과들이 많다. 기존에 아이덴티티가 없던 클래스에 아이덴티티 스킬이 생긴다던가, 마우스 위치로 이동하면서 변신을 하는 식이다.
효과만 강해지는 것이 아닌 플레이 경험이 바뀔 수 있다. 깨달음 포인트가 쌓이면서 플레이 메타와 경험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한다.
아크패시브 도약은 초각성기와 초각성 스킬을 성장시킬 수 있는 효과들로 구성했다. 초각성기, 초각성 스킬 성능만 올리는게 아니라, 스킬 트라이포드처럼 특별한 효과를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캐릭터 성장에 따라 초각성기, 초각성 스킬도 계속해서 성장시킬 수 있다.
아크패시브는 조금 더 다양한 전투, 플레이를 키포인트로 두고 설계됐다. 전투 메타의 변화, 성장을 위해서는 아크패시브가 굉장히 중요하다. 이는 경직된 세팅 구조를 장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준비됐다. 시즌3의 핵심 변경 사항이다.
■ 어빌리티 스톤
어빌리티 스톤도 계승 지원될 예정이다. 어빌리티 스톤은 아크패시브로 넘어가더라도 가치 유지가 되도록 설계한다. 기존의 각인 활성화 포인트를 각인 활성화 단계에 따라 효과가 추가는 형태로 조정이 될 예정이다.
기존의 좋은 돌을 깎은 유저들은 충분히 그 돌을 그대로 쓸 수 있다. 어빌리티 스톤 계승 시 소모되는 골드는 업그레이드 단계에 따라 점감된다.
■ T4 액세서리
액세서리는 새로운 옵션으로 구성된다. T4 액세서리부터 연마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된다. 연마단계가 오를 때마다 새로운 옵션이 붙는 방식이다.
기존의 액세서리 추가 효과, 각인 효과 이렇게 있었는데 연마를 해서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특성이나 각인을 맞추기 위한 수단이었는데 액세서리가 새로운 옵션을 띄우는 새로운 파밍 형태가 될 예정이다.
T4 액세서리는 거래 제한을 일부 풀어서, 기본 3회 거래 제한 내에서 거래 가능하도록 제공한다. 연마를 해도 거래는 가능하다.
■ T4 팔찌
카제로스 레이드, 나로크/아브렐슈드, T4 팔찌는 9월 최초로 등장한다. 카제로스 2막 노멀 난이도 클리어 시 유물 팔찌, 하드 난이도 클리어 시 고대 팔찌를 획득할 수 있다.
9월 카제로스 레이드 2막 업데이트 시점에 쿠르잔 전선, 가디언 토벌 일부 콘텐츠에도 팔찌를 일부 포함 시킬 예정이다.
T4 팔찌부터는 효과 부여를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된다. 현재는 부여 효과가 남아 있어도 더 좋은 옵션을 띄운다는 보장이 없어서 많은 유저가 옵션을 돌리질 못하는데 T4 팔찌부터는 전후 선택 기능이 추가되어 이와 같은 현상을 없앤다.
■ T4 보석
보석도 T3 계승을 지원한다. 10레벨 보석은 8레벨로 9레벨 보석은 7레벨로 계승할 수 있다. 계승 시점에는 멸화 보석은 멸화 보석으로만 계승된다. 계승 이후에는 보석 합성 시 랜덤하게 다시 등장하는 식이다.
T4 보석부터는 모든 보석에 기본 공격력 증가 효과를 추가한다. 멸화 보석에는 서포터 효과를 추가했다.
이로 인해 그동안 보석을 두 개만 쓰던가 빈칸이었던 유저들, 특히 서포터들에게 보석 변화가 큰 체감이 될 예정이다. 기존보다 보석을 쓸 수 있는 여지가 더 생긴 것이다.
■ 기타 업데이트 및 '슈퍼 모모코 익스프레스'
신규 섬 버즐링 아일랜드가 추가되며, 신규 내실인 수집형 포인트 크림스네일의 해도, 기억의 오르골3가 추가된다. 신규 카드팩, 유물 각인서, 신규 스킬룬 등이 추가되며, 트라이포드 레벨 설정도 간소화된다. 파티 찾기 중 행동 제약이 완화되고, UI 디자인 및 가이드도 개선된다.
길드 시스템 개선, 원정대 영지 개선, 생활 콘텐츠 개선, 펫 특기 시스템 등이 추가되며, 전투 시스템 변화도 예정되어 있다. 저스트 가드 시스템, 전투 각인 조정, 신규 배틀 아이템 추가 등이 포함된다.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이벤트가 돌아왔다. 이번에는 1600레벨까지 성장 지원하며, 이벤트 점핑권으로 1520레벨을 달성하면 아브렐슈드 고대장비 세트 2레벨을, 1580레벨 달성 시 일리아칸 고대장비 세트 3레벨을 얻을 수 있다. 최대 레벨 70까지 확장되며, 레벨 달성마다 다양한 보상을 제공한다.
■ 시즌 이벤트 및 콜라보레이션
이번 시즌에는 많은 콘텐츠가 추가되어 유저들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이벤트 놀이를 제외하고 일일 콘텐츠 진행만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진행된다.
7월에는 맘스터치, 8월에는 도미노 피자, 9월에는 아우어 베이커리와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된다. 더현대 '로스트아크' 단독 팝업스토어도 준비 중이다.
이번 ‘로아온 써머’에서 드러난 ‘로아’의 새로운 시즌은 새로운 콘텐츠, 성장 시스템, 플레이 개선이 핵심 목표였다. ‘로아’ 유저들에게 다양한 목표와 성장의 재미를 제공하며, 새로운 경험을 통해 더욱 풍성한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이다.
이번 ‘2024 로아 온 써머’ 쇼케이스는 로스트아크의 미래를 향한 비전을 제시하며, 유저들의 기대를 한층 더 높였다. 공식 유튜브 라이브는 최대 20만 명이 넘는 모험가가 지켜볼 정도로 그 열기가 뜨거웠다.
전 디렉터는 "이번 여름, 풍성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준비했다. 많은 유저들이 함께 즐기길 바란다"며 "로스트아크를 새롭게 시작하려는 유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