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티어 빌드 얼음파편 빌드 핵심 요약... '취약 피해'와 '행운의 적중'
세팅에 따라 자원 부족 없이 고행 난이도 손쉽게 돌파
[게임플] 현재 디아블로4에 성행하는 원소술사 빌드 중 S티어로 언급되는 빌드는 전기채찍과 얼음파편 두 개로 압축된다. 전기채찍은 지난 패치에서 하향된 바가 있어 지금은 얼음파편 빌드가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기자는 현재 원소술사로 고행 난이도를 진행 중이며 70레벨에 전기채찍 빌드와 얼음파편 빌드 모두 체험했다.
전기채찍 빌드는 빠른 공격 속도를 통한 적 기절, 방어 위상을 이용한 단단함, 마나소모 없는 기술로 끊임없는 DPS를 낼 수 있는 장점에 고행 난이도에서도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여전히 강력한 빌드지만 지난 패치에서 전기채찍의 행운의 적중 확률이 기존 30%에서 14%로 감소하며 기절 확률이 함께 줄었다.
또한 번쩍이는 전기 채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너스가 0.25초에서 0.15초로 감소하며 방어 기술과 궁극기 불안정한 전류를 꾸준히 사용하기 어려웠다. 또한 필수 핵심 고유 아이템 획득이 늦어져 높은 피해량을 보기 어려웠다.
현재는 쉽게 정복자 보드와 아이템으로 높은 피해 효율을 챙길 수 있는 얼음파편 원소술사로 진행 중이다.
얼음파편 원소술사는 세 가지 핵심 효과가 있다. '파괴적인 얼음파편', '신비한 서릿발', '걸신들린 불길'이다. 앞선 두 개의 지속효과는 몬스터를 취약 상태로 만들어주고 걸신들린 불길은 이동불가 적에게 75%의 추가 극대화 피해를 준다. 셋 다 해당 빌드 핵심 DPS 증가 기술이다.
취약 피해 증가는 얼음파편 빌드 핵심 옵션이다. 서릿발과 얼음파편의 잦은 사용은 곧 DPS 증가로 이어진다. 서릿발과 얼음 파편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옵션과 자원 소모량 감소 옵션 또는 자원 수급 옵션이나 위상이 필요하다.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옵션은 투구와 목걸이, 보조무기 중심점에서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중심점의 경우 기본 속성으로 재사용 대기 시간 옵션을 제공한다. 양손 지팡이보다는 마법봉이나 단검을 추천한다.
자원 소모량 감소 옵션은 하의, 신발, 보조무기, 목걸이에서 얻을 수 있다. 해당 옵션 다음으로는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 증가가 우선된다. 그밖에 핵심 능력치 옵션 뒤따라 빙결 및 서리 피해 증가, 불타오르는 적에게 피해 증가 등 옵션이 고려된다.
위상의 경우 핵심 지속 효과인 눈사태 추가 발동 위상인 '얼어붙은 기억', 적 군중 제어 시 자원 회복 '어스름의 위상', 재사용 대기 시간 기술 사용시 마나 회복 '영재의 위상'등이 고려된다. 해당 위상들을 통해 부족한 자원 수급을 노린다.
더불어 잦은 서릿발 사용을 위한 서릿발 2회 충전의 '서리 대공세 위상', 얼음파편 피해 증가를 위한 '꿰뚫는 추위' 위상을 사용한다. 나머지 부위는 취약 피해 증가 혹은 군중 제어 시 피해량 증가, 기본 기술 피해 시 핵심 기술 극대화 증가 위상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면 된다.
만약 고유 아이템인 ‘서리불꽃’과 ‘얼음심장 브레이스’를 획득했다면 행운의 적중 옵션에 투자해 '빙결 확산 무한 파편' 원소술사로 전향할 수 있다.
서리불꽃 자체 옵션인 행운의 적중 시 주 자원 회복 옵션과 어스름의 위상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 자원 부족으로 인한 DPS 감소에서 벗어날 수 있다. 특히 핵 앤 슬래시 장르의 핵심 재미인 '스킬 난사'를 경험할 수 있다.
먼저 마법봉 기본 속성 옵션과 여러 아이템 부위를 이용해 행운의 적중 확률 증가 옵션을 30%까지 올린다. 보호막 사용 시 행운의 적중 증가 옵션 위상인 '요행의 보조' 위상을 사용하면 얼음갑옷 사용 시 최대 50%까지 오른다.
몬스터 빙결 상태 사망 시 서릿발을 내뿜는 '얼음심장 브레이스'의 극대화를 위해 '공통의 비참' 위상을 사용한다. 행운의 적중 시 최대 50%까지 군중제어가 확산된다. 더불어 서리불꽃의 고유 효과도 함께 적용된다.
여기서 빌드의 DPS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핵심 지속효과를 눈사태가 아닌 산산조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용사의 최후', '에리두의 폐허'와 같은 몬스터 밀집 던전에서 엄청난 효율을 보인다. 하지만 보스전의 경우 자원 부족에 시달린다.
만약 눈사태를 사용한다면 마나는 항상 가득 차 있을 것이다. 이때는 기본 기술을 빼고 '눈보라'를 선택한다. 눈보라는 33%의 높은 행운의 적중 확률을 가지고 있으며 각 피해마다 행운의 적중 확률 발동 가능성이 있어 높은 효율을 보인다.
관련기사
- "화장실 사망은 좀"... '디아4 하드코어' 방송 황당한 죽음들
- 내가 필요한 '디아블로 4' 아이템, 옵션과 시스템에 주목하라
- ‘디아블로 4’ 출시와 함께 PC방 점유율 ‘대격변’
- '디아블로 4' 팝업 스토어 오픈... 한정판과 릴리트 스태츄 등장
- "악몽까지 어떻게 가나요?"... '디아블로 4' 빠른 성장 가이드
- '디아블로4', 닷새 만에 '6억 6천 6백만' 달러 판매 돌파
- 디아블로4 빌드 고착화 심화 우려... 시즌제로 모이는 기대
-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디아블로4 패치 대안으로 뜬 '선조런'
- '디아블로4' 잘 찍은 정복자 보드, 종결 아이템 안 부럽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