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못지 않은 성능으로 진정한 4K 게임 환경 열어.. 라인업 부족은 아쉬운 부분

프리미엄 콘솔은 작년의 대표 키워드였다. 요구 사양이 높아지는 게임 산업 속에서 정체된 성능의 콘솔은 분명 무리가 있었다. 최근 출시되는 다수의 게임들이 콘솔 환경에서 프레임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는 일이 빈번하게 생기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PC만 노릴 수는 없다. 콘솔은 전 세계 게임 시장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에서 프리미엄 콘솔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대안이 됐다. 조금 더 비용을 투자하면 종전 콘솔보다 훨씬 좋은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능해졌다.

Xbox ONE X

Xbox ONE X는 이런 프리미엄 콘솔 시장의 대표적인 존재다. 완벽한 4K 해상도 구현을 했으며, 뛰어난 메모리 처리 능력과 PC와 호환 기능, 그리고 배틀 그라운드와 같은 대작 게임도 존재한다. 어쩌면 그 동안 망설였던 Xbox ONE 선택을 해야 할 이유가 나온 것이다.

Xbox ONE X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이다. 동일한 성능의 PC 구매 시 들어가는 비용의 절반 조금 넘는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특별한 주변기기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비용은 꽤나 합리적으로 느껴진다. 실제 성능을 체험하면 더욱 그렇게 보인다.

Xbox ONE X

기자가 직접 만져본 Xbox ONE X는 말 그대로 PC였다. 4K 환경에 맞춰 해상도가 상승됐고, 빠른 로딩과 60프레임으로 여유 있게 구동되는 독점 게임 덕에 기존 엑원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강화 버전이 아닌 완전히 다른 기기가 나온 것 같은 느낌이었다.

특히 SSD에서 로딩되는 PC 못지않게 빠르게 로딩이 진행됐고, 게임 내에서 생기는 다양한 움직임과 연출 등에서 프레임 저하가 없었다. 포르자 호라이즌3부터 킬러 인스팅스, 배틀 그라운드 모두 그랬다. 리코어 등은 정말 ‘쨍’한 그래픽이 눈으로 느껴질 정도였다.

Xbox ONE X 컨트롤러

만약 4K UHD TV가 없다고 해도 괜찮다. HDR 출력은 기본이고, AMD Free Sync를 지원하고 있으며, 기본 4K 랜더링 이후 1080p 디스플레이에 출력되므로 현재의 환경 내에서도 향상된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아마 이 점은 다 콘솔보다 Xbox ONE X가 나은 이유로 느껴진다.

4K 환경을 가지고 있다면 PS4 프로보다 나은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PS4 프로 역시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지만 상당 수의 게임은 ‘업스케일링’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Xbox ONE X의 독점 게임은 실제 4K 해상도로 구현돼 훨씬 선명하고 나은 프레임을 제공한다.

Xbox ONE X용 넷플릭스

또 하나의 장점은 스토어에서 지원하는 수많은 보조 앱이다. 넷플릭스와 같은 앱도 4K 환경에 최적화돼 나오기 때문에 더욱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4K UHD 블루레이 플레이어 역할도 되기 때문에 영화를 즐기는 마니아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많은 유저들이 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 환경도 엑원 X가 경쟁기기나 다른 환경보다 유리하다. 통합된 비디오 프로세서를 사용, 4K 60FPS H.265 수준의 인코딩이 가능해 4K 게임 방송 또는 녹화를 별 다른 기기 지원 없이도 방송이 가능하다.

Xbox ONE X용 드래곤볼 파이터즈


그러나 이 모든 상황 속에서도 소음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예전 콘솔들의 가장 큰 약점이었던 쿨링 시스템과 트레이 소음이 최소 수준이다. 특히 쿨링 시스템은 콘솔 최초의 ‘증기 체임버’ 쿨러를 지원해 정말 완벽하게 조용하다. 이 부분은 정말 최고가 아닌가 싶다.

여기에 크기는 매우 작다. 물론 Xbox ONE S 같은 슬림한 수준은 아니지만 경쟁기기 PS4 프로보다 작은 크기를 자랑한다. 세로 스탠드를 사용할 경우 세워두는 형태로도 쓸 수 있어 공간의 제약이 거의 생기지 않는 점도 매력적이다.

Xbox ONE X 라인업 부족은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 경쟁기기와 비교해보면 턱 없이 부족한 라인업이다. 게임을 즐기기 위해 구매한 기기지만 상대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적다는 건 큰 단점이 아닐 수 없다. 최근에는 현지화 타이틀과 멀티 플랫폼 게임들이 늘었지만 여전히 부족한게 사실이다.

이 점을 제외하면 정말 Xbox ONE X는 아쉬울 것이 전혀 없는 최고의 콘솔기기다. PC 환경보다 4K UHD TV 중심의 거실 환경을 구축하고 싶은 유저라면 이 제품은 좋은 대안이자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