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견 없는 '발더스 게이트3', 2023년 65개 출판물에서 GOTY 수상
넥슨 민트로켓 '데이브 더 다이버'는 부담 없이 즐기는 게임상 수상

세계 최대 글로벌 ESD 플랫폼 스팀이 2023년 스팀 어워드 수상작을 발표했다. 올해의 게임상(GOTY)에 이견의 여지 없이 ‘발더스 게이트3’가 이름을 올렸고 ’데이브 더 다이버‘가 부담 없이 즐기는 게임상(Sit Back and Relax)을 수상했다.

스팀 어워드는 한해 스팀에서 퍼블리싱된 작품들 중 유저들이 시상 후보로 추천하고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게임 5개를 다시 후보에 올려 투표하는 유저 참여형 어워드다. 글로벌 ESD 플랫폼 스팀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2023년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을 알아보는 척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2023년 스팀 어워드 올해의 게임은 ‘발더스게이트3’가 가져갔다. 지난 29일 기준으로 ‘발더스 게이트3’가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한 출판물은 약 64개에 달한다. 여기에 스팀 어워드까지 추가하며 명실상부 2023년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으로 기록됐다. 참고로 2022년 스팀 어워드 올해의 게임 수상작은 ‘엘든 링’이다.

스팀은 ‘발더스 게이트3’ 수상을 두고 “몰입감 강한 게임 플레이, 매력적인 스토리, 정교한 캐릭터, 훌륭한 디자인, 중독성 있는 멀티플레이 등 많은 이유가 있지만, 그게 무엇이든 올해의 게임상 수상 작(발더스 게이트3)은 단번에 고전으로 기억될 것이다”고 말했다.

올해의 VR 게임상에는 인디 개발사 발코 게임 스튜디오의 레비린틴(Labyrinthine)이 수상했다. 코옵 호러 게임으로 유저 평가 매우 긍정적을 기록 중이다.

출시 시기가 오래됐지만, 오랜 시간 개발자들에 의해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는 게임에게 수여하는 ‘어버이의 은혜’상은 ‘레드 데드 리뎀션2’가 받았다.

최고의 스팀 덱 게임 상은 올해 영미 지역을 휩쓴 흥행작 ‘호그와트 레거시’가 가져갔으며 멀티 플레이 게임에게 수상하는 '함께하면 더 재밌어' 상은 얼리 액세스 직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리썰 컴퍼니’가 수상했다.

‘뛰어난 비주얼 스타일' 상을 ‘아토믹 하트’가 받았으며 '가장 혁신적인 게임플레이' 상에 ‘스타필드’가 이름을 올렸다. 2023년 ‘GOTY’ 경쟁에 참여할 것으로 보였던 ‘스타필드’는 최근 스팀 유저 평가 대체로 부정적을 기록하고 있다. 혁신적인 게임 플레이 수상 소식에 많은 유저가 고개를 갸우뚱하는 모습이다.

'내가 못하는 최고의 게임' 상에는 ‘시푸’가 수상했다. 초고난도의 게임이지만, 많은 유저가 사랑한 게임 중 하나이다. '최고의 사운드트랙' 상은 2023년 3월 스팀에 출시한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1’이 수상했다. ‘하이-파이 러쉬’와 같은 걸출한 작품이 수상하지 못해 아쉬움을 사고 있다.

'압도적인 스토리를 자랑하는 게임' 상에 다시 한번 ‘발더스 게이트3’가 이름을 올렸다. ‘바이오하자드 RE:4’, ‘P의 거짓’,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와 같은 경쟁작들을 누르고 수상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담 없이 즐기는 게임' 상에 ‘데이브 더 다이버’가 이름을 올렸다. 스팀은 ‘데이브 더 다이버’의 수상을 두고 “이 게임은 바쁜 일상에 단비와도 같은 게임, 당신에게 휴식을 선물할 것이다”고 전했다.

해양 어드벤처와 타이쿤을 절묘하게 결합한 ‘데이브 더 다이버’는 지난 6월 스팀 정식 출시 후 약 반년 간 유저 평가 압도적 긍정적을 유지하며 게임성을 증명했다. 주인공 ‘데이브’의 해양 탐험과 식당 경영에서 느낄 수 있는 게임 플레이 경험은 유저를 편안한 게임 세계로 인도한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