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브레이커' 이어 초각성(3차 각성), 카제로스 레이드 빠르게 추가
신규 엔드 콘텐츠도 연달아 발표... 빠른 업데이트 로드맵에 '환호'

'로스트아크'가 새로운 디렉터와 함께 빠른 템포의 전투 콘텐츠 로드맵을 제시했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17일 일산 킨덱스에서 열린 '2023 디어프렌즈 페스타'에서 로스트아크 윈터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기존 '로아온'을 대체하는 시간으로, 이 자리에서 신임 디렉터와 게임의 향후 업데이트 비전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로스트아크를 이끌어온 금강선 디렉터에 이어 전재학 수석팀장이 신임 디렉터 자리에 올랐다. 전재학 디렉터가 직접 업데이트 로드맵 발표를 맡았으며, 정소림 캐스터가 정규 MC로서 진행을 이끌었다. 

전재학 신임 디렉터
전재학 신임 디렉터

가장 먼저 발표한 것은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다. 기존 클래스 '인파이터'의 남성 버전으로, 주먹을 이용하는 호쾌한 액션과 묵직한 타격감이 특징이다. 색다른 조작 방식으로 컨트롤하는 맛을 살리며, 직업 각인 선택에 따라 전투 스타일이 크게 달라진다.

각인 중 한 쪽은 헤드어택 클래스가 되어, 아이덴티티 발동 중 평타와 이동기 액션이 바뀐다. 다른 한쪽은 비사멸 클래스로 기력 스킬 사용 중 평타 캔슬이 들어간다. 브레이커는 따로 사전예약 없이 다음 주 바로 업데이트된다. 

다음으로 3차 각성이 발표되며 현장에서 박수가 쏟아졌다. 볼륨을 많이 키워서 '초각성'으로 새로운 명칭이 붙었다. 모든 클래스의 2개 각성기가 각각 초각성기로 업그레이드되며, 신규 초각성 스킬 2~3종, 특성 역할을 하는 아크 패시브도 추가된다.

초각성을 하면 각성기 옆에 게이지가 생기며, 게이지가 가득 찬 뒤 사용하는 각성기가 초각성기로 발동된다. 총 26개 클래스의 100개 이상 스킬을 추가하는 대작업이지만, 내년 여름경 하루에 동시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다.

이어서, 마침내 카제로스를 만나게 되는 신규 대륙 쿠르잔이 공개됐다. 로스트아크 1부 스토리의 종결을 맞이하는 곳이다. 

이곳의 엔드 콘텐츠는 카제로스 레이드다. 한번씩 패했던 군단장들이 다시 등장하고, '심연의 존재'에 대한 비밀도 드러난다. 여기에 혼돈의 가디언 등 페트라니아의 악마들이 총집합해 베른 남부를 뛰어넘는 대규모 전쟁 연출을 선보인다.

레이드부터 전쟁을 콘셉트로 한다. 일반 병사들이 맞붙는 전장부터 전투가 벌어지고, 에스더 외 일반 NPC의 힘을 빌리는 연합군 스킬도 사용한다. 카제로스 레이드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쿠르잔 '전장판'으로 관련 콘텐츠를 더욱 몰입되는 디자인을 구성한다.

첫 카제로스 레이드는 1월 31일 추가된다. 주인공은 초대 욕망군단장 '에키드나'로, 비아키스에게 힘을 내준 뒤 종적이 묘연했던 악마다. 2개 관문으로 구성되며, 1관에서 해적 다르키엘을 상대한 뒤 에키드나와의 대결로 이어진다.

에키드나는 뱀 변신을 통해 1관문부터 존재감을 드러내며, 꽃과 거울을 이용한 기믹이 예고됐다. 현재 목표로 하는 아이템 레벨은 1620, 1630(하드)이지만 업데이트 시기 변경될 가능성은 있다. 

기존과 다른 엔드 콘텐츠 형태도 추가된다. 올해 3월, 베히모스가 '16인 에픽 레이드' 보스로 등장한다. 예전 평가가 좋지 않았던 16인 카이슈테르의 단점을 없애고, 다수의 유저가 힘을 합쳐 싸우는 MMORPG의 낭만을 살려보려는 계획이다. 

'강습 레이드'도 새로운 콘텐츠다. 아크라시아 대륙 속 곳곳에서 인스턴스 형태로 진행되며, 카제로스의 힘이 강해지면서 차원의 균열 너머에서 들어오는 병력과 맞서 싸우는 형태로 추가된다.

엔드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학습할 양도 늘어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군단장 레이드의 1인 플레이도 작업 중이다. 편하게 학습한 뒤 파티에 합류할 수 있도록 하고, 성장에 필요한 재료 보상도 지급할 계획이다. 

신규 성장 시스템 상급 재련은 일반 재련보다 골드 소모가 적으며 운 의존도도 낮다. 또 후발주자들의 파밍 난이도 완화를 위해 어빌리티 스톤, 쇠락의 눈동자, 엘릭서 성장 난이도를 낮춘다. 어빌리티 스톤의 경우 획득 확률이 3배 가량 증가한다.

오픈 채팅 시스템도 곧 추가된다. 게임 내 메신저처럼 자유롭게 오픈 채팅방을 개설하고 참여할 수 있고, 제목과 해쉬태그로 방 테마를 정해 소통이 가능하다. 또 스타일 북 시스템을 통해 커스터마이징 외형을 자랑하고, 공유된 프리셋을 받아 자신에게 적용할 수도 있다. 

게임 내 작곡도 가능해진다. 작곡 툴을 제공해 자신만의 악보를 만들 수 있고, 협주 및 공유 기능도 지원한다. 제련 등 반복 조작은 스킵 기능이 대거 추가되고, 스킬 투명도 조절 옵션이 추가되어 가시성을 올린다. 

사람이 적어 대기가 길어지는 예전 스케쥴 콘텐츠는 매칭을 개선한다. 전 서버가 매칭되고, 그래도 유저가 적으면 스케일링으로 플레이가 가능하게끔 한다. 모험 섬 매칭 시간도 3분에서 1분으로 조정한다.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는 이벤트 점핑권으로 1460까지 올라가며, 로웬과 엘가시아까지 밀게 된다. 템레벨 1490 달성 시 세트 2레벨 고대 장비를 바로 지급하고, 카멘 로드 혜택도 그대로 들어온다. 1580 달성에서 주는 보상도 골드와 경험치 물약 지급량이 늘어나고, 심판의 서와 정련된 혼돈의 돌이 추가된다. 

감사 선물은 다양한 재료 및 재화와 함께 23 윈터 이동효과 선택 상자, 모코코니 아바타 상자, 5주년 아바타 상자, 5주년 탈것/펫 선택 상자 등이 지급된다. 내년 3월 27일까지 윈터 쇼케이스 쿠폰(23윈터쇼케이스감사선물)을 입력해 누구나 받을 수 있다.

CCO 역할에 집중하게 되는 금강선 전 디렉터
CCO 역할에 집중하게 되는 금강선 전 디렉터

금강선 CCO는 "여러분 덕분에 개발자로서 누릴 수 있는 호사는 다 누렸다"면서 "한 사람의 꿈이 많은 분들의 꿈이 됐고 우리의 꿈이 여러분의 꿈이 된 것에 감사드린다"고 디렉터 직에서 물러나는 소회를 전했다. 

발표를 마친 전재학 디렉터는 "로스트아크의 미래를 길게 생각하고 있고, 더욱 새롭고 재미있게 만들어갈 자신도 있다"면서 "새로운 디렉터가 어떻게 게임을 바꾸는지 지켜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니, 계속 즐겨주신다면 꼭 보답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