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 포인트(Combat Point)의 약자인 CP를 착각

유튜버 'Mystic7'의 트위터 게시글

[게임플] 유튜브에서 포켓몬GO 관련 영상으로 인해 영상과 계정이 모두 삭제되는 해프닝이 일어났다.

영국의 BBC는 지난 18일(현지 시각) 인기 유튜버인 ‘Mystic7’, ‘Trainer Tips’, ‘Marksman’ 등의 계정이 삭제됐다가 복구되었다고 보도했다. 이유는 AR(증강현실)게임인 포켓몬GO를 활용한 영상을 게재했기 때문이었다.

유튜브에서 문제로 삼은 것은 포켓몬GO에 등장하는 ‘CP’라는 단어다. CP는 전투 포인트(Combat Point)의 약자로, 포켓몬의 전투력을 나타내는 척도다. 이 ‘CP’를 유튜브에서는 ‘Child Pornography(아동 성인물)’로 혼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는 이들의 영상과 계정이 모두 복구된 상태이지만, 해당 유튜버들은 황당함을 금치 못했다. 심지어 또 다른 게임인 ‘Club Penguin’의 영상을 활용한 유튜버도 같은 맥락으로 영상과 계정을 삭제 당했다.

유튜버인 빌리암 티즈(Billiam this)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계정이 복구되었지만 이에 대해서는 정식으로 항의할 것”이라며, “좀 더 나은 의사소통 방식이 있었을테지만, 구글과 유튜브는 그러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글 측에서는 이러한 제재 프로세스가 사람(직원)에 의한 것인지, 기계에 의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