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개발 중인 작품으로 시장 조준하는 대형 게임사들

[게임플] 한국 게임시장의 중심에는 온라인게임이 있었다. '있었다'는 표현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지금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여전히 PC 온라인게임을 즐기는 많은 이들이 있으나 매출 규모, 화제성, 신작 출시 빈도까지 모두 모바일게임이 PC 온라인게임을 앞서고 있다.
 
모바일게임 시장의 가파른 성장 속에서 '그래도 아직은 온라인게임이지' 라는 이야기가 통용되던 시절도 있었지만 이제는 아니다. 2018 대한민국 게임대상 후보에 하나의 게임을 제외하면 모두 모바일게임이 올랐고, PC 온라인게임은 없었다는 점은 모바일게임의 높아진 위상을 증명하는 대표적 사례다. 
 
하지만 내년에는 조금 달라진 양상이 드러날 것이라는 기대가 게임업계 전반에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대형 게임사들을 위주로 PC 온라인게임 소식이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하나 같이 '대작'으로 구분할 수 있는 체급을 지닌 게임들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기대를 받고 있다.
 
 
PC 온라인게임의 상승세를 다시금 기대하게 만든 첫 주자는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다. 문자 그대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는 로스트아크는 오랜 기다림에 대한 답을 하듯이 확실한 게임성과 재미요소를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이끌고 있다.
 
특히 액션과 콘텐츠의 다양성 측면에서 좋은 평이 이어진다는 점이 긍정적 요소. 최근 몇년 사이에 대작으로 기대되며 출시된 온라인게임 중 장기흥행에 성공한 게임이 없었기에 로스트아크가 장기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인지도 시장의 관심사다.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넥슨 등 올 한해 모바일게임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던 게임사들도 일제히 온라인게임 개발 의지를 전해오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자사에서 개발 중인 프로젝트 TL의 개발에 여념이 없다. PC 온라인은 물론 콘솔 시장까지 겨냥하고 있는 프로젝트 TL은 언리얼엔진4를 바탕으로 오픈월드를 구현한 MMORPG다. 
 
지난 8월 진행된 컨퍼런스 콜 당시 프로젝트 TL의 내부 평가가 긍정적이었으며 올 겨울방학 시즌에 비공개테스트가 예정되어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만으로도 게임업계가 술렁였을 정도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로 모바일게임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펄어비스도 현재 PC 온라인게임 시장이 예의주시하고 있는 게임사 중 하나다. 검은사막으로 MMORPG 개발력을 인정받은 바 있는 펄어비스는 올해 이브 온라인으로 유명한 아이슬란드의 개발사 CCP게임즈를 인수하며 PC 온라인게임 시장에 대한 열의를 간직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이와 함께 슈터와 AOS 장르의 특성을 결합한 신작을 개발 중이라는 소식을 전해오기도 했다. '프로젝트K'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이 게임은 카운터스트라이크를 개발한 유명 개발자 '민 리(Mihn Lee)'를 영입할 정도로 펄어비스가 공을 들이고 있는 게임이다.
 
넥슨 역시 최근 막을 내린 지스타 2018을 전후로 다수의 PC 온라인게임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을 전해오며 PC 온라인게임 시장의 뜨거운 경쟁을 예고했다. 
 
드래곤하운드, 아스텔리아, 어센던트 원 등 지스타 2018 현장에 공개된 이들 게임은 넥슨의 온라인게임 시장 공략 의지와 함께 신규 IP 확보 의지도 함께 드러냈다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지난 몇년간 MMORPG 팬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는 페리아 연대기 역시 순조롭게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넥슨 이정헌 대표는 지스타 2018 프리뷰 행사 당시 질의응답을 통해 페리아 연대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직접 밝혔다. 내부 프로젝트의 개발 진척을 직접 밝히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을 감안하면 페리아 연대기에 대한 넥슨의 자신감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내년 게임시장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이 있다. 그 중에서 PC 온라인게임 시장의 재도약은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만큼이나 중요한 이슈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어느 한 플랫폼에 집중되는 산업형태는 건강하다 할 수 없다. 한국 게임시장의 고질병 중 하나인 '쏠림 현상'이 개선될 것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