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급사와 개발자를 유저가 직접 차단

[게임플] 밸브의 게임 플랫폼인 스팀에 접속했을 때, 처음 접할 수 있는 화면은 바로 ‘추천 게임’ 창이다. 유저가 구매하거나 살펴본 게임과 비슷한 성향의 게임을 추천해주는 것인데, 종종 관련 없는 게임이나 선호하지 않는 개발자, 배급사의 게임이 추천되어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있었다.

밸브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유저가 직접 배급사와 개발자를 제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추천란과 더불어 스팀 페이지 내에서 관련 게임을 보지 않아도 된다.

유저는 게임의 개발자 혹은 배급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베타(BETA)’라고 적힌 배너 밑의 아이콘에 있는 ‘이 제작자 제외하기(ignore this creator)’를 클릭함으로써 관련 게임을 차단할 수 있다.

다만 이는 스팀 내에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개발자나 배급사만을 차단할 수 있기에, 자신이 원하지 않는 모든 게임을 제외하기는 아직 힘들다.

이 같은 기능은 최근 있었던 성인용 게임의 승인, 윤리적 문제 등의 이슈와 맞물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밸브는 최근 성인물 게임에 대한 출시 승인을 하지 않으며 북미 게임 매체를 통해 “예정된 필터 시스템이 확고하기 자리 잡기 전까지는 업데이트 및 새 게임 출시가 승인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