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은 매주 화요일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천명'이다. 이펀컴퍼니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천명'은 대만과 홍콩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육룡어천' 국내 버전으로, 수준 높은 그래픽을 통해 광활한 전장과 압도적인 전투 액션을 앞세운 게임으로, 500 vs 500 대규모 전투가 특징인 게임이다.

'천명'이 가진 장점 및 단점을 ABCD로 살펴보자.

Action - ★★★☆☆

'천명'은 최근 국내 모바일 RPG의 대세를 이루고 있는 화려한 그래픽으로 무장한 스테이지형 액션 RPG와 달리 오픈필드를 바탕으로 한 MMORPG다.

많은 유저가 같은 공간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기 때문에 스테이지형 액션 RPG에서 느끼던 화려한 그래픽과 액션은 '천명'과는 거리가 먼 느낌이다. 

대신 '천명' 강조하고 있는 것은 대규모 전투 '국가전'이다. 대규모 전투답게 500 vs 500, 최대 1,000명이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국가전'은 '천명'의 백미라 할 수 있다.

'천명'에는 총 6개의 국가가 존재한다. 원작과 달리 한국에 출시하는 만큼 국가는 서울, 경기, 강원, 충청, 경상, 전라 등 국내 6개 도의 이름을 딴 국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매일 저녁 8시부터 8시 30분까지 진행되는 '국가전'은 두 국가씩 매칭되며, 36레벨 이상의 캐릭터는 국가전을 통해 대량의 경험치와 아이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한 국가가 선전포고를 하면 국가전이 시작되며, 전투가 시작되기 5분 전 공격 국가와 수비 국가에는 국가전 시작 예고 공지가 발송되고 공격 국가가 최종 보스까지 쓰러트리면 승리하는 방식이다. 규정된 시간 내에 수호신을 처치하지 못하면 수비 국가가 승리하게 된다.

Business model - ★★☆☆☆

'천명'은 중국의 로옹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만큼 기본적으로 결제한 금액에 따라 등급이 상승하는 VIP 시스템 등 비즈니스 모델 역시 중국의 모바일 게임과 닮아 있다.

VIP 시스템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결제 금액에 따라 확실한 보상을 제공하고 있지만, 한 편에서는 게임 내 신분 제도로 느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는 시스템이다.

'천명'에서는 총 15등급으로 구분된 VIP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충전을 통해 등급을 올릴 수 있다. 등급이 올라감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물론 VIP 등급 이외에도 레벨이 상승하거나,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결제를 하는 것은 유저들의 선택이다.

Character - ★★★☆☆

'천명'에는 각각의 특색이 뚜렷한 '역린', '천왕', '사령', '신수' 등 4종의 캐릭터가 준비되어 있다. 

'역린'은 커다란 도를 들고 전장에 뛰어드는 강력한 근접 캐릭터로, 뛰어난 근거리 물리공격 및 방어능력을 바탕으로 적에게 돌진하는 캐릭터다. 

'사령'은 날카로운 창을 들고 전장에 뛰어드는 강력한 근접 캐릭터로, 근접 마법공격 및 치명타 공격에 뛰어나며 국가전에서 도주하는 적을 추격하기 용이한 클래스다.

'천왕'은 커다란 지팡이를 들고 전장에 뛰어드는 원거리 캐릭터로, 원거리 마법공격 및 단체공격에 뛰어나며 국가전에서 후방에 서서 밀집된 적들을 한번에 처치하는데 특화된 캐릭터다. 

'신수'는 날렵한 활을 들고 전장에 뛰어드는 원거리 캐릭터로, 원거리 물리공격 및 높은 초당 대미지를 자랑한다.

삼국지를 배경으로 나라 간 전쟁이 벌어진다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메인 캐릭터 외에도 삼국지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이 카드 형태로 등장한다.

Design - ★★★★☆

기본적으로 '천명'은 오픈필드를 배경으로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며, 성장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게임이다. 오픈필드인 만큼 원터치로 해당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편리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메인 퀘스트는 삼국지를 배경으로 진행되며, 레벨별 퀘스트를 완성하며 성장해 병사에서 시작해 대장군까지 진급할 수 있다 올라갈 수 있다.

국가 시스템은 '천명'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국가전을 비롯해 관직에 임명되어 다른 국가와의 외교활동까지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외교활동을 통해 각 국가는 다른 국가와 동맹관계를 맺을 수 있어 전략적인 재미도 느낄 수 있다.

퀘스트 외에도 경험치 금화 던전를 비롯해 명장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스토리 던전, 단체 던전 등 다양한 특수 던전도 준비되어 있다. 

스토리 던전에서는 삼국지를 배경으로 한 역사적인 명장들과의 전투를 진행하며, 격파 시 명장카드와 많은 양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각 명장카드는 카드조합을 통해 속성을 부가해 전투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경험치와 금화 던전은 이름 그대로 경험치와 금화를 대량으로 획득할 수 있는 던전으로, 입장 시 자동으로 전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손쉽게 성장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단체 던전은 3인에서 5인까지 팀을 편성하여 도전할 수 있는 던전으로, 랜덤으로 AI와 함께 전투를 진행이 가능하며, 평점이 높을수록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천명'은 화려함은 없지만, 편리한 시스템으로 무장하고 있는 전형적인 모바일 MMORPG다. 편리한 시스템과 대규모 전투를 즐기는 모바일 MMORPG 유저라면 '천명'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