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은 매주 화요일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세계정복2 for Kakao'(이하 세계정복2)다. 한빛소프트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세계정복2'는 전세계를 정복하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Action - ★★★☆☆

'세계정복2'는 광활한 영토를 차지하기 위한 유저간의 치열한 경쟁을 펼치던 전작의 컨셉은 동일하게 이어나가며, 영웅 수집과 성장, 세계를 정복해나가는 즐거움, 모바일 디바이스에 특화된 턴 베이스 방식의 실시간 택틱스 전투 시스템으로 전략적인 전투를 즐길 수 있다.

'세계정복2'는 실시간 택틱스 전투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전편의 비동기화 전투 시스템을 탈피해 콘텐츠의 특징에 맞춰 다른 유저와 실시간 전투로 전개되는 실시간 PvP를 즐길 수 있다.

실시간 택틱스 전투는 결투장으로 이동하여 자신의 부대를 편성한 후 대기중인 다른 유저와 매칭된다. 턴 순서에 따라 30초의 행동 제한 시간에 맞춰 번갈아 전투가 진행된다.

특히 실시간 턴 베이스의 PvP 방식을 통해 보다 치열해진 전략의 재미를 제공하고 있어 최근 모바일 RPG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액션 RPG와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Business model - ★★★☆☆

'세계정복2'는 기본적으로 영웅 뽑기 시스템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영웅은 '시나리오 모드' 정예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는 영혼 조각을 이용해 소환하는 방식이다.

상점에서는 '세계정복2'에서 사용되는 재화인 세계석 판매만 준비되어 있으며, 세계석을 이용해서는 스테미너 및 골드 등만을 구매할 수 있다.

'세계정복2'는 부족한 비즈니스 모델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레벨에 따라 영웅 및 장비를 제공하는 성장 보상 패키지를 비롯해 세계석+영웅+무기+소탕권+스테미너+경험치물약 등 다양한 상품을 담고 있는 '완전 정복 패키지'까지 다양한 패키지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제공하고 있지만, 기본 화폐인 세계석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 매우 한정적인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다.

Character - ★★★★☆

전작인 '세계정복'에서 유명한 영웅들을 많이 게임 내에 녹여낸 것과 같이 '세계정복2'에서도 잔다르크부터 이순신 장군, 나폴레옹 등 30여종 이상의 다양한 영웅들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영웅 외형이 일반 유닛과 별반 차이 없었던 전작과 달리 '세계정복2'에서는 청룡언월도를 휘두르는 관우, 곤룡포를 입은 세종대왕 등 각각의 캐릭터성을 살린 진일보된 그래픽으로 영웅들을 그래년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모든 등장 영웅들을 3D 개선하고, 컷신과 함께 발동하는 스킬 연출을 추가하는 등 보는 즐거움도 전작에 비해 높아졌다.

각 영웅들은 불, 나무, 물, 빛, 어둠과 같은 속성이 존재하며, 계정 레벨에 따라 최대 레벨이 상승하게 된다. 또한 최대 5성까지 진급, 최대 +10까지 각성이 가능하다.

한빛소프트는 현재 공개된 영웅 이외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100여종 이상의 영웅들을 꾸준히 추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Design - ★★★☆☆

'세계정복2'는 160여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된 '시나리오 모드', 전세계 지역을 점령하며 영토를 확장해 나가는 '정복 모드', 실시간 PvP인 '투기장' 등 크게 3가지 콘텐츠로 구분할 수 있다.

시나리오 모드의 정예 난이도에서는 영웅 캐릭터의 소환 및 승급을 위한 영혼 조각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영웅을 수집하고 승급시킬 수 있다.

또한 '세계정복2'의 핵심 콘텐츠라 할 수 있는 정복 모드는 시나리오 모드를 통해 육성한 영웅 캐릭터를 활용해 자신의 영지를 넓혀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정복 모드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보상도 제공한다.

'투기장'의 경우 실시간 턴 베이스의 PvP 방식을 도입해 매 턴의 결정이 중요하게 작용되어 전략적인 재미를 높였지만, 캐주얼한 성향의 유저들에겐 다소 부담스러운 면도 있다.

'세계정복2'는 출시 이후 구글플레이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전략적인 실시간 전투에 영웅 육성의 재미까지 더한 '세계정복2'는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를 좋아하는 유저에겐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