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은 매주 화요일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크레이지드래곤'이다. 엠게임이 2년 간 개발한 '크레이지드래곤'은 드래곤 탑승 전투를 모바일게임에 구현한 빠른 템포의 호쾌한 액션이 특징인 모바일 액션RPG다. 

Action - ★★★☆☆

'크레이지드래곤'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탈 것인 드래곤을 이용한 탑승 액션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는 게임이다.

기본적인 캐릭터 이외에 스킬과 능력치가 다른 용병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전술 전투가 가능하며, 용병을 적절하게 배치해 나가는 것이 '크레이지드래곤' 전투의 핵심이다. 

또한 각 캐릭터마다 다양한 스킬이 존재하며, 20여가지의 연계 스킬을 이용한 공중 콤보, 태그, 연속기와 같은 다양한 액션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Business model - ★★☆☆☆

'크레이지드래곤'은 주인공 캐릭터와 용병의 성장 그리고 아이템 등 다양한 성장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는 게임이다. 하나의 무기를 강화하고 승급시켜 최고 등급까지 만드는 최근 게임과는 조금 다른 모습이다.

장비의 성장은 5등급 +5강 아이템에 재료 아이템을 조합하는 진화 방식으로 진행되며, 장비를 제련하면 스킬 옵션이 최대 4개까지 붙는다. 

'크레이지드래곤'은 국내 개발사에서 선보인 게임으로는 드물게 VIP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 게임들이 VIP 등급으로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과 같이 '크레이지드래곤'은 MVP 등급 별로 게임 내 각종 재화를 제공한다.

'MVP' 등급은 일일 미션, 이벤트, 루비 충전을 통해 상승시킬 수 있으며, 다른 게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연속 전투가 MVP 1등급이 되어야만 가능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Character - ★★★☆☆

'크레이지드래곤'에는 월등한 체력과 힘으로 적을 제압하는 '전사', 강력한 원거리 마법 공격을 가하는 '마법사', 민첩성이 주요 특징인 '암살자' 등 3종의 캐릭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성별의 구분이 없어 선택의 폭이 좁다. 

3종의 주인공 캐릭터와 함께 '크래이지드래곤'의 주요 캐릭터로 등장하는 것은 용병이다. 약 300여종의 용병은 각기 다른 스킬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용병은 높은 체력과 빠른 이동속도를 자랑하는 '탑승형', 주인공 캐릭터를 대체할 수 있는 '교체형', 높은 공격력을 지닌 '소환형' 등 크게 3종류로 나뉜다.

용병은 같은 성과 5강화된 용병을 합성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용병과의 교감이 100% 일때 합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용병과의 교감은 전장 플레이를 통해 높일 수 있다.

Design - ★★★☆☆

'크레이지드래곤'는 기본적인 시나리오 모드 외에 1대1 영웅전, 3대3 단체전 등 PvP 모드를 제공하고 있다. 영웅전은 컨트롤이 승부를 좌우하며, 단체전은 용병들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킬을 어느 정도 자유롭게 성장시킬 수 있어 PvP시 아이템 스탯보다 스킬 연계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며, 자신이 육성한 용병을 어떻게 조합하고 사용하냐는 변수도 더해져 좀 더 깊은 PvP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같은 채널에 있는 유저들을 만날 수 있는 마을도 '크레이지드래곤'의 차별화된 점이다. 마을에서 퀘스트를 받을 수 있으며,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숨겨진 던전에 입장해 특수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향후 업데이트될 공성전의 모습

'크레이지드래곤'은 향후 분기별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캐릭터와 용병, 오픈필드에서 유저간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PvP 모드 등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유저가 육성한 12종의 캐릭터 부대로 성을 방어하거나 상대의 성을 침략하여 자원을 약탈하는 '공성전'과 '길드전'을 업데이트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여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