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리뷰
[프리뷰] ‘두 게임의 새로운 결합’, 쿵야 캐치마인드는 어떤 모습?‘그림 퀴즈’를 다양한 방법으로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7.19 11:21

[게임플] 곧 출시 예정인 쿵야 캐치마인드는 넷마블의 대표 게임 중 하나인 ‘캐치마인드’를 모바일로 재탄생 시킨 게임이다.

‘캐치마인드’는 유저간 그림 퀴즈를 출제하고, 맞히고, 전파하는 넷마블의 오래된 인기 게임 중 하나이다. 넷마블은 ‘캐치마인드’의 기존의 재미를 모바일에서 살려내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와 위치기반 서비스(이하 LBS)를 게임 내 적용시켰다.

 

# ‘쿵야’, ‘캐치마인드’ 두 IP의 결합

쿵야 캐치마인드는 넷마블의 대표 IP인 ‘쿵야’와 ‘캐치마인드’의 장점을 결합해서 만든 모바일 게임이다. 유저는 ‘쿵야’의 캐릭터를 이용해 ‘캐치마인드’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유저들은 ‘그림 퀴즈’를 통해 서로가 가진 기발한 생각의 문제를 그림으로 보여준다. 특히 기존 ‘캐치마인드’의 그림 데이터를 모바일로 가지고 올 수 있어, 예전에 사용했던 그림이나 문제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50여종의 쿵야 캐릭터도 게임 내 구현되어있다. ‘쿵야 퀴즈’를 맞춰 다양한 쿵야를 획득함과 동시에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룽과 골드를 통해 희귀 쿵야를 획득하거나, 기존의 캐릭터를 꾸밀 수도 있어 수집의 재미도 존재한다.

 

# 시대에 맞게 진화한 게임 내 콘텐츠들

기존 캐치마인드는 방을 파서 정해진 인원들만 게임이 가능했었다. 쿵야 캐치마인드는 이러한 단점을 다양한 멀티모드로 보완해냈다.

불특정 다수를 만나서 문제를 출제하고 맞출 수 있는 ‘모두의 퀴즈방’, 현재 내 위치 기반으로 주변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동네 퀴즈방’, 최대 100명의 이용자가 참여하는 ‘프리미엄 퀴즈방’ 등의 멀티 모드가 게임에 존재한다.

이와 같은 모드를 통해, 유저가 원하는 형태의 퀴즈를 실시간으로 다른 유저들과 함께 즐기면서 게임의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LBS기반 콘텐츠와 함께하는 SNS

LBS를 사용해 자신의 현재 위치에 그림 퀴즈를 심어 놓을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퀴즈를 등록하거나, 다른 유저의 퀴즈를 푸는 ‘유저 퀴즈’ 콘텐츠가 존재한다. 이 밖에도 특정 지역에서만 등장하는 쿵야 NPC의 그림 퀴즈인 ‘쿵야 퀴즈’를 풀 경우 특별 캐릭터를 얻을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해서도 그림 퀴즈를 공유할 수 있다. 친구와 팔로워들의 그림퀴즈를 확인할 수 있는 ‘뉴스피드’, 인기 그림퀴즈를 구경할 수 있는 ‘랭킹 시스템’ 등 유저간 소통 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게임 내 존재한다.

김도형 기자  hetge@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실시간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98 롯데IT캐슬 1동 609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19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