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 ‘라스칼’ 등 최근 대회를 쉬었던 선수들이 포진한 킹존

[게임플] 스토브리그 이후 첫 시험대였던 ‘2018 LoL 케스파컵(Kespa Cup)’이 지난해 12월 31일, 그리핀의 우승으로 종료됐다.

지난해 LCK 스프링 스플릿의 우승 팀이었던 킹존드래곤X(이하 킹존)도 주전 멤버가 모두 바뀌는 큰 변화를 겪은 뒤 2라운드 8강을 치렀다. 결과는 2:0 참패. 킹존은 젠지를 상대로 상체와 하체 어디에서도 우위를 점하지 못한 채 맥없이 패배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킹존의 중심은 바텀 듀오로 귀결되는 하체로 이동했다. 예전의 킹존은 ‘칸’ 김동하와 ‘비디디’ 곽보성, ‘피넛’ 한왕호, ‘프레이’ 김종인 등 모든 선수가 제 역할을 해내는 형태였다. ‘칸’이 부진할 때는 ‘프레이’가 경기를 이끌었으며, ‘비디디’는 언제나 중심 축을 잘 지켰다.

마치 ‘시소’와 같은 형태라고 볼 수 있겠다. 양 끝단 어느 쪽이든 부진할 때면 반대쪽이 더 힘을 주는 방식으로 경기를 풀어나갔던 킹존이었다.

하지만 케스파컵에서의 킹존은 달랐다. 한동안 출전하지 않았던 ‘라스칼’ 김광희와 마찬가지로 건강상의 이유로 KT롤스터 주전 자리에서 빠져있었던 ‘폰’ 허원석까지. 우선적으로 실전 감각이 부족했다. 서브 멤버로 시즌 동안 약 스무 번 정도 경기에 출전했던 ‘커즈’ 문우찬도 다르지 않았다. 젠지와의 1세트와 2세트, 모두 후반에서는 안 좋은 의미로 보이지 않았다.

상체가 무너지다 보니 그 부담은 자연스레 바텀 듀오에게 왔다. 사실 ‘데프트’ 김혁규와 ‘투신’ 박종익이 각 팀에서 내로라하는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였던 것은 맞다. 실제로 ‘데프트’는 KT롤스터에 있을 당시, 경기 분위기를 이끄는 모습을 자주 보였으며 이는 ‘투신’도 마찬가지였다. 한때 ‘세체폿’으로 불렸던 ‘투신’이었다.

젠지와의 경기에서도 ‘데프트’와 ‘투신’은 무난한 경기력을 선보였다. 심지어 ‘데프트’는 두 세트 모두에서 딜량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선수 기질상 ‘데프트’는 리더 역할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에 문제가 생겼다.

실전 감각이 떨어지는 세 명의 선수의 회복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무엇보다 ‘폰’의 경우 건강 문제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누구보다 안정적인 미드 라이너로 자리하고 있었기에 기량을 회복했을 때 중심 축을 잘 맡아줄 것으로 기대된다.

팀의 힘이 바텀으로 이동한 이상 상체는 안정적인 플레이를, 바텀 듀오는 빠른 지원으로 경기 흐름을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경기를 이끌 한 명의 ‘리더’가 가장 필요하다. 선수들의 실력이 떨어지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실전 감각을 일깨운 뒤에 누군가 잘 조율만 한다면 다시금 좋은 경기력을 선보일 수 있다.

실제로 젠지와의 경기에서 상체 쪽의 부실함도 문제가 됐지만, 중구난방식 운영 또한 문제 중 하나였다. 미드 라인을 비워두고 탑 라인을 지원간다거나, 바텀 라인에서 갑자기 ‘폰’이 등장해 손해를 보는 등 여러 측면에서 ‘프로답지 않은’ 모습을 보였던 킹존이다.

전체 전장을 조율하고 팀을 이끌 선수의 등장, 그리고 ‘라스칼’, ‘커즈’, ‘폰’의 경기력만 회복된다면 좋은 성적을 충분히 낼 수 있다. 과연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고 어떤 ‘색채’를 스프링 시즌에 보여줄지, 그 행보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