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은 매주 화요일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거신전기'다.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가 서비스하고, 스노우폴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 RPG '거신전기'는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모바일 풀 3D 액션 RPG로 거신과 함께 악한 몬스터들을 이끄는 군나르와 맞서 싸우는 벨라와 비에타 두 주인공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게임이다.

'거신전기'가 가진 장점 및 단점을 ABCD로 살펴보자.

Action - ★★★☆☆

'거신전기'는 애니메이션 느낌 그래픽의 캐릭터와 일종의 탈 것인 거신을 이용한 탑승액션이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는 게임이다.

강력한 캐릭터의 스킬, 중간 중간 도와주는 거신의 한방, 그리고 거신에 탑승하여 이루어지는 시원한 탑승액션이 '거신전기'의 장점이다.

'거신전기'의 액션은 화려함보다는 아기자기한 느낌이다. 실사형의 화려한 캐릭터가 아닌 애니메이션풍의 그리팩 효과와 더불어 3등신의 캐릭터로 그려낸 액션은 귀여운 느낌이 강하다. 

이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갈 수는 요소라고 할 수도 있지만, '레이븐', '히트' 등 화려한 액션에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어필하기 힘든 부분이기도 하다.

'거신전기'는 무기에 따라 스킬이 결정되는 것도 특징이다. 같은 캐릭터라도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스킬과 속성이 다르며, 무기의 등급에 따라 스킬 레벨이 상승하게 된다.

Business model - ★★★☆☆

'거신전기'는 캐릭터와 거신의 성장 그리고 아이템에 집중한 게임이다. 하나의 무기를 강화하고 승급시켜 최고 등급까지 만들면 현재 준비된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특별 임무 및 도전의 탑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게임 내 재화는 물론 아이템까지 적절한 수준으로 제공하고 있어 과금 없이도 게임을 즐기는데 무리가 없다.

장비의 성장은 무작위로 상위 등급을 획득하는 합성과 기존 아이템의 상위 등급을 획득할 수 있는 승급으로 구분되며, 승급에 필요한 아이템은 '공성전'과 '레이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게임 초반에는 합성을 통해 높은 등급의 장비를 획득하는 것이 우선이라면, 향후에는 승급을 통해 방어구 셋트 아이템과 초월에 필요한 아이템을 획득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다.

Character - ★★★☆☆

'거신전기'에는 검/도끼/메이스 등 근거리 무기를 활용하여 적을 제압하는 '벨라', 강력한 원거리 마법 공격을 가하는 '비에타' 등 2종의 캐릭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2종의 캐릭터를 도와주는 5종의 '거신'이 준비되어 있다. 

캐릭터가 2종인 것은 아쉽지만 근거리와 원거리 캐릭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안나, 엘사 목소리로 열연한 박지윤, 소연 등의 성우진을 이용한 스토리 전달은 훌륭한 편이다. 

부족한 캐릭터를 채워주는 것이 거신이다. 거신은 치명타에 특화된 '래서', 체력 흡수가 가능한 '스노우드', 공격속도와 회피에 특화된 '카라스', 피해 감소 능력을 지닌 '토치라이트', 스킬 공격력 강화 '카발리에' 등 5종이 준비되어 있다.

각 거신은 캐릭터와 별도로 레벨 성장이 가능하며, 영혼석을 이용해 승급도 가능하다. 레벨에 따라 다양한 스킬을 습득할 수 있어 캐릭터 성장과 똑같은 재미를 느낄 수 있다.

Design - ★★★☆☆

'거신전기'는 기본적인 시나리오 모드 외에 싱글과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도전모드'를 통해 몬스터의 성을 공격하여 무한히 등장하는 몬스터와 거신을 처치하고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공성전', 4인 실시간 협동 콘텐츠 '레이드', 총 80층으로 구성된 '도전의 탑', 실시간 1:1 PvP '투기장', 비동기 PvP 콘텐츠인 '거신대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플레이 방식은 넥슨의 모바일 게임 '히트'와 닮아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수록 좋은 등급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특별 임수', 레벨이 올라갈수록 '시험의 탑'에서 게임 재화부터 장비까지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거신전기'는 무기에 따라 스킬과 속성이 결정된다. 취향에 따라 편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특정 아이템 하나로 몰아가 선택의 여지가 없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방어구 역시 회피, 방어 등에 특화된 4가지 셋트뿐이라 선택의 폭이 좁다.

또한 거신의 경우도 특정 능력에 특화되어 있지만, 캐릭터가 선택한 무기에 따라 스킬이 결정된다. 거신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스킬부터 아이템까지 다양한 방면으로 차별화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

'거신전기'는 익숙한 콘텐츠에 거신이라는 특별한 콘텐츠를 더해 차별화를 두고 있는 게임이다. '거신전기'의 개발사 스노우폴게임즈는 거신을 이용한 거대 보스전, 거신탐험, 거신 코스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업데이트해 끊임없는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유저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더욱 발전하는 '거신전기'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