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직후 보안 프로그램 충돌과 불안정한 서버 문제로 부정적 평가 받아
지속적인 후속 대응으로 동접자 20만 명 넘기며 역대 최고 흥행 게임 등극

‘헬다이버즈 2’가 출시 직후 발생한 잡음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스테이션 역대 최고의 흥행을 거둔 게임으로 거듭났다.

지난 해 5월, 진행된 플레이스테이션의 온라인 쇼케이스에서 ‘헬다이버즈 2’의 첫 공식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헬다이버즈 2는 전작 특유의 독특한 세계관과 오인 사격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탑뷰에서 백뷰로 시점을 전환하여 더욱 박진감 있는 전투를 구현해 출시 전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 8일 헬다이버즈 2가 플레이스테이션 5와 PC로 정식 출시됐다. 그런데 정식 출시와 동시에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면서 헬다이버즈 2는 스팀 이용자 48%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때아닌 위기를 맞았다.

이렇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은 이유는 정상적인 게임 이용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오류 때문이었다. 게임에 사용된 보안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을 일으켰고, 불법 프로그램 사용을 제재하지 못하는 등 심각한 문제를 일으켰다. 여기에 불안정한 서버 문제와 게임과 함께 출시된 배틀 패스로 인한 P2W(Pay-to-Win)에 대한 우려 등이 겹치면서 게임에 대한 악평이 쏟아진 것이다.

(이미지 출처: X / @Steamdb)
(이미지 출처: X / @Steamdb)

하지만 이렇게 쏟아지는 악평에도 불구하고 헬다이버즈 2는 역대 최고의 흥행을 기록했다. 출시 직후 스팀 내 동시접속자 수 81,000명을 기록해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약 73,000명)’를 제치고 플레이스테이션 유통 게임 중 가장 많이 플레이 된 게임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개발사 애로우헤드 게임 스튜디오 역시 조속한 대응에 나섰다. 불편을 겪은 유저들에게 후속 조치를 약속한 개발진은 이후 서버 안정화를 위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논란이 됐던 P2W 문제의 경우, 게임 플레이를 통해 배틀 패스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 확인되면서 오히려 부담 없는 BM에 대한 호평으로 전환됐다.

현재 헬다이버즈 2의 이용자 수는 가파르게 상승하는 추세다. 14일에는 최고 동시접속자 수가 20만 명을 넘기며, 스팀 내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 된 게임 5위에 안착했다. 스팀 평가 역시 호전되어 현재는 76% 이용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대체로 긍정적’ 등급을 받았다.

헬다이버즈 2가 글로벌 스팀 인기 1위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음을 고려하면, 헬다이버즈 2의 흥행 기록은 꾸준히 갱신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