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만 맡기면 척척, 단일 적성 위주의 필수 팰 소개
불 피우기는 '주작', 관개는 '아주리비'... 24시간 일하는 야행성 팰도

포켓패어의 신작 '팰월드'는 생존과 어드벤처, 수집 등의 다양한 장르를 융합한 게임이다. 게임의 메인 콘텐츠 중 하나는 자원을 생산하고 관리하는 거점 운영이다. 거점에서 작업을 담당하는 팰에 따라 거점 효율이 크게 달라진다. 게임 후반부 작업별 필수 팰을 소개한다.

가장 먼저 고려되는 팰은 역시 배합에 필요한 ‘케이크’의 재료를 생산하는 팰들이다. 꼬꼬닭, 밀카우, 비나이트다. 만약 상인 팰을 포획해서 거점에 배치했고 금화를 충분히 보유해서 우유와 알을 다량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태라면 비나이트만 배치하면 된다.

후반에 들어서면 세 개 거점을 운용할 때 아예 하나의 거점을 가축 목장과 배합 목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석탄, 금속 광석을 캐는 채굴 거점, 배합 및 가축 목장 위주의 생산 거점, 마지막으로 플레이어의 용도에 맞는 거점이다.

불 피우기 작업에 주작을 추천한다. 불피우기 단일 적성 3레벨과 식사량 8을 가진다. 4레벨의 아그니드라는 거점 배치 시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아 잘 사용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직접 꺼내서 사용한다. 호루스나 적토조 같은 팰도 좋지만, 운반 적성 때문에 불 피우기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최근에는 밤에도 잠들지 않는 야행성 팰들의 쓰임새가 각광받으며 만티파이어의 아종 시니에노(No.084B)를 쓰는 추세도 늘고 있다. 시니에노는 불피우기 3레벨, 벌목 2레벨을 가졌다. 주변 나무를 모두 제거한 뒤 시니에노를 거점에 배치하면 밤에도 전기 화로에 불이 꺼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시니에노는 월드맵 7시 방향 흑요 화산에서 등장한다.

관개에는 시바와 아주리비가 사용된다. 관개 4레벨의 레비드라는 아그니드라와 마찬가지로 큰 덩치로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다. 3레벨 관개 적성을 가진 시바 또는 아주리비인데 두 녀석도 덩치가 큰 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월드맵 기준 6시 방향에 있는 사냥 금지 구역에서 일반 아주리비를 포획해 사용하는 것이다. 출현율이 낮으므로 팰 출현 배율을 높이는 것이 좋다.

발전 담당으로 전룡맨이 사용된다. 4레벨 발전과 수작업 2, 운반 3을 가졌는데 썬도그에게 발전을 맡기다가 후반부 발전이 부족할 때 사용된다. 배치 시 발전을 우선 작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효율이 상당히 좋아 시간 날 때마다 수작업과 운반을 돕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전룡맨은 1시 방향의 제3 사냥 금지 구역에서 자연 개체로 포획하거나 배합으로 얻을 수 있다. 40레벨 전후가 됐다면 직접 포획하는 것을 추천한다. 등장 확률이 낮아 월드 설정에서 팰 등장 확률을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전룡맨은 함께 싸우는 동안 물 속성 팰을 쓰러트렸을 때 얻는 아이템 획득률이 증가하는 파트너 스킬을 가지고 있어 팰의 체액 수집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아누비스가 수작업을 담당한다. 채굴 3레벨, 수작업 4레벨, 운반 2레벨을 가진 아누비스는 거점 종결 팰이라고 불러도 무방하다. 여러 작업 적성을 가지고 있어 딴짓하는 경우가 많아 모드를 이용해 채굴을 막는 경우도 있다.

생산, 작업, 운반 효율까지 모두 훌륭하다. 생산 거점에 최소 셋 이상 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넷 이상부터 엄청난 효율을 보인다. 빠른 이동 속도 때문에 운반 4레벨의 헬가루다보다 효율이 좋다는 평가다. 사실상 운반까지 종결 팰이라고 볼 수 있다.

아누비스는 필드 보스로 등장하며 포획을 노리기엔 47 레벨로 너무 높다. 펭킹, 불무사 배합으로 중반부터 후반까지 끊임없이 배합 해야 하는 팰이다. 전용 스킬을 셋이나 가지고 있어 전투에서도 강한 전천후 팰이다.

채굴에 데스 스팅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데스 스팅은 채굴 3레벨 벌목 2레벨을 가졌다. 광물 생산 거점에 데스 스팅을 배치한 뒤 나무를 모두 제거한 다음 위에 토대를 지어 없애주면 오직 채굴에만 집중한다.

야행성이라는 이점 때문에 사용되지만, 포획과 배합 모두 난도가 높다는 점이 단점이다. 그나마 헤로롱과 라이버드 배합이 가장 낮은 난도의 배합이다.

추가로 운반용 팰로 캐티메이지와 고스문이 떠오르고 있다. 역시 야행성으로 잠을 자지 않으며 빠른 이동 속도와 작은 몸집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캐티메이지는 수작업 2, 운반 2, 제약 2 레벨로 세 개의 작업 적성을 가지고 있으며 고스문은 채집 1, 운반 2로 두 개의 작업 적성을 가졌다. 실제 운반 효율이 고스문이 더 좋다는 평가가 있다. 

벌목에는 신령사슴 또는 산령사슴이 사용된다. 2레벨 벌목으로도 나무 수급은 충분하며 단일 작업 적성과 적은 식사량이 장점이다.

파종에는 릴린이 사용된다. 4레벨 파종과 수작업 3, 채집 2, 제약 3을 가졌다. 한 마리 배치하는 것으로도 훌륭한 성능을 내며 채집과 파종 대부분을 처리한다. 필요할 때 제약도 도와주는 알짜 팰이다. 초판다와 플로리나 배합으로 쉽게 얻을 수 있다.

냉각은 빙호 한 마리로 충분하다. 냉각 2레벨 단일 적성에 낮은 식사량이 장점이다. 후반부까지 사용되며 팰 애호 단체의 탑 주변부 서식 지역에 등장한다. 채굴 거점으로 주로 사용되는 수호자의 영역 북쪽 지역이므로 접근성도 좋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