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L 해설 위원 '커창위'... "젠지 사건 이후 LCK 방송 할 수 없다"
중국 스트리밍 플랫폼 후야TV, 17일 개막 앞둔 LCK 일정 없어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 지지했던 NBA와 같은 영향

중국 내 모든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LoL)’ 한국 지역 프로리그 LCK의 공식 생중계가 불가해졌다. 그동안 제기된 중국 내 e스포츠 한한령이 본격 시작된 것으로 확인된다.

중국 ‘LoL’ 프로 리그에서 해설가로 활발히 활동 중인 ‘커창위 (957)’가 자신의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이전 젠지 사건으로 인해 LCK를 방송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실제로 중국 내 스트리밍 후야TV에서 오늘 17일 리그 시작을 앞둔 LCK의 일정을 찾아볼 수 없다. LCK 2024시즌의 중국 공식 중계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확인 결과 중국 지역 내 LCK 송출 제약은 지난 2023년 서머 시즌부터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2023년 서머 시즌 중국 후야TV에서 송출된 LCK 공식 라이브에서 중국 지역에서는 밴페이즈 동안 선수들의 실시간 영상을 볼 수 없도록 리그 로고를 띄운 채로 진행했다.

또한 경기 종료 후 선수 인터뷰 또한 차단된 것으로 알려진다.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동안에도 중국 지역 내 중계가 마찬가지로 밴페이즈에서 선수 얼굴을 보여주지 않았고 선수 인터뷰도 목소리만 전달됐다.

자료: 바이두 e스포츠토크
자료: 바이두 e스포츠토크

당시 중국 내에서는 방송 사고로 이해했지만, 최근의 분위기는 다르다. 지난 6일 진행된 데마시아컵 ‘룰러’ 박재혁 선수 패싱부터 LCK 공식 중계 불가까지 겹치며 중국 내 e스포츠 한한령은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LPL 해설 위원 커창위의 발언대로 이번 LCK 공식 중계 불가 사태는 지난 11월에 있었던 젠지e스포츠 사건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내 유저들은 이번 사건을 2019년 있었던 중국 CCTV(중국중앙텔레비전)의 NBA 송출 중단 사태와 비교하고 있다.

당시 휴스턴 로키츠의 단장 대릴 모리는 홍콩 민주화 운동을 지지하는 발언을 해 물의를 일으켰다는 점에서 젠지 사건과 정확히 같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사건의 진행 경과가 비슷하다는 점과 리그와 국가, 국가와 국가 간 갈등으로 번졌다는 점에서 유사점을 보인다.

LCK 공식 중계 불가 소식을 들은 중국 내 커뮤니티 유저들은 "젠지는 LCK 중계를 돌려달라", "결국엔 방법을 찾아낼 것" 등 LCK 중계를 원하는 반응과 "이념 싸움은 갈 길이 멀다.", "중국 내 한국 선수를 모두 제거하자"와 같은 극단적인 반응으로 나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