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루니스 이승호 대표

[게임플] 지난 시간에 우린 암호화폐에 담긴 Peer-to-Peer 기술의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P2P기반의 DApp 및 블록 체인 기술은 사람과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The Future is Decentralised”

2018년 초 유엔 개발계획에서 언급할정도로 블록체인과 함께 분산 응용 프로그램인 DApp들이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하는 DApp은 단일 컴퓨터가 아닌 다양한 컴퓨터이 모여 형성된 P2P 네트워크에서 실행된다.

DApp은 P2P 네트워크가 시작된 이래로 사용되었다. 단일 또는 특정 엔티티에 의해서만 통제받지 않는 방식으로 인터넷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분산 앱의 데이터는 블록 체인에 저장된다. 

블록체인 기술이 신뢰를 제공함에 따라 DApp도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가상통화를 담는 지갑으로서의 기능만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DApp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있다. 

DApp 프로젝트는 더 이상 통화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새로운 분산 응용 프로그램은 실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터넷에는 수백 개의 분산 응용 프로그램이 있으며 P2P 네트워크 기반에서 작동하고 있다. 암호화 산업은 새로운 것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하고 있다. 그것이 많은 사람들이 놀라운 프로젝트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이유이다. 

아래 소개된 DApp은 카테고리는 영상, 텍스트, 거래 순이다.

 

# Vevue

Vevue는 블록체인 기반의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 DApp으로 사용자가 레스토랑, 호텔, 장소, 이벤트 등의 30 초짜리 비디오 클립을 찍어 전 세계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어디서나 비디오를 만들고 토큰을 얻을 수 있으며 만들어진 영상은 Vevue 웹을 통해 시청할 수 있는데, 이때 토큰이 소모된다. 전용 모바일앱이 제공되며, 사용가 있는 지역에서 발생된 질문에 답변함으로써 Vevue 토큰을 얻을 수 있다.

 

# Eth Tweet

Eth-Tweet은 최대 160자의 메시지를 게시하는 기능의 탈 중앙화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으로 실행되며, 메시지를 감시하거나 통제하는 중앙 엔터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 어떤 노드도 메시지를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메시지가 한번 게시되면 게시자 이외에 누구도 해당 메시지를 삭제할 권한을 갖지 않는다.

 

# Swarm City

Swarm City는 탈중앙화된 P2P기반의 공유 경제 플랫폼으로 중재자나 제 3자의 도움 없이 개인간 거래가 가능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다. 우버 킬러라 불리우면 주목을 받고 있는 암호화폐 플랫폼으로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와 SWT토큰을 활용해 우버 같은 중계자 없이 그리고 은행 또는 카드사 같은 금융기관 없이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를 연결해줄 수 있다.

우버와 같은 승차 공유는 물론 각종 대행 서비스 및 개인간 거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 Bitshares

Bitshares는 중앙화된 거래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으로 구축된 탈 중앙화 방식의 거래소이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분산된 거래소 및 커뮤니티 환경으로 거래 가격의 투명성은 물론 특정 집단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스팀잇의 창업자이다 이오스 CTO인 댄 라이머가 개발해, 스팀잇과 유사한 커뮤니티, 거래 시스템 및 보상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 Gitcoin

Gitcoin은 깃허브에서 개발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이슈 해결을 위해 이더로 보상을 걸고, 개발자가 이슈를 해결하면 보상을 획득하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 개발 활성화를 위해 재단 또는 후원단체에서 펀딩을 하게되고, 이를 참여하는 개발자를 위한 인센티브로 활용하게 된다.

 

# EThlance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으로 중계자 없이 구직자와 고용주를 연결해주는데 특화된 탈중앙화된 플랫폼이다.

이더를 사용해 잠재적 고용주가 채용 공고를 게시하거나 프리랜서가 일자리를 신청할 수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으로 서로간에 계약이 작성되고, 계약에 따라 고용주가 지불한 이더가 구직자에게 전달된다.

 

# 마무리

지금까지 P2P기반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DApp 서비스들을 사례를 소개해보았다. 이에 못지않게 국내에서도 블록체인 프로젝트 또는 다양한 DApp 들이 준비되고 있지만 아직 흥보가 부족하거나 개발중인 경우가 많다. 다음 시간에는 아직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국내에서 준비중인 유망 DApp 들을 중심으로 소개하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