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취재·기획
배틀그라운드, 에란겔 리마스터로 ‘반등 성공’… 세계 대회로 강세 지속PC방 점유율 12%까지 상승,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펍지 네이션스컵’
정진성 기자 | 승인 2019.08.05 16:19

[게임플] 최근 펍지는 자사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의 맵 ‘에란겔’을 리마스터했다. 배틀그라운드의 첫 맵이자, 가장 많은 인기를 얻었던 ‘에란겔’의 그래픽을 대폭 향상 시킨 리마스터로 다소 침체됐던 게임이 반등에 성공한 모습이다.

‘에란겔’에는 출시 초기보다 높아진 유저들의 교전을 감안해 평지였던 지역에 탱크와 같은 엄폐물이 늘어났다. 전체적인 건물들의 색감이 밝아졌으며, 잔디와 수풀의 밀도도 조절되어 더 눈에 띄도록 변경됐다.

이 밖에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도 이동하면서 회복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SMG인 ‘우지’에 조준경 부착도 가능해졌다. 여러모로 교전을 위한 개선이 진행된 것이다. 함께 업데이트 된 서바이버 패스4: 상흔(AFTERMATH)의 100개 이상의 보상과 여러 미션은 떠나갔던 유저들의 발길을 돌리는 것에 성공했다.

배틀그라운드의 7월 4주차 점유율은 전주 대비 6.8% 증가(더 로그 기준)해 12%대 점유율을 회복했다. 완벽한 독주 체제를 이뤘던 지난해의 점유율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12%대 점유율을 다시 회복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배틀그라운드는 미라마, 사녹, 비켄디 등 새로운 맵을 출시할 때마다 유저들의 시선을 끌었다. 비인가 프로그램의 횡행으로 다수의 유저들이 떠나갔음을 감안하더라도 많은 유저들이 신규 맵에는 관심을 가졌다.

그런 배틀그라운드가 기존의 맵을 리마스터하면서 유저들의 발길을 돌린 것이다. 앞서 언급한 콘텐츠, 밸런스의 업데이트 내용보다는 ‘에란겔’을 현 유저들의 플레이 성향에 맞게 개선한 펍지의 결정 그 자체가 눈에 띄었다고 볼 수 있다. 게임의 플레이도 개선되었으나 시청각 요소에 집중하는 작업에 주안점을 둔 것은 꽤 많은 작업이 소요되고, 흔한 일이 아니기에 더욱 그렇다.

‘에란겔’ 리마스터로 잡은 시선은 이번 주 진행되는 ‘펍지 네이션스 컵’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펍지 네이션스 컵’은 국제 스포츠 이벤트와 유사한 성격을 가진 대회로, 전 세계 정상급 펍지 프로 선수들이 대표 팀을 구성해 50만 달러 상금과 우승의 영예를 두고 대결을 펼치게 된다.

북미, 남미,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5개 대륙 16개 팀이 참여해, 4인 한 팀(스쿼드)으로 3일간 매일 5회 매치를 치를 예정이다. 한국 대표팀은 2019 PKL 페이즈 2 우승 팀의 감독인 젠지의 배승후 코치가 맡는다.

오는 12월이면 정식 서비스 2년을 맞이하는 배틀그라운드다. 스팀 얼리 액세스로는 벌써 2년을 넘겼다. 채 2년이 되기도 전에 국민맵인 ‘에란겔’의 비주얼을 개선하고, 다소 아쉬운 성과이지만 e스포츠에도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다.

물론 게임과 e스포츠 모두 운영에서는 다소 미흡한 모습이다. 하지만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게임, 그리고 게임사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e스포츠 대회까지 꾸준히 열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지금까지의 행보를 발판 삼는다면 충분히 안정적인 운영을 보일 것이라 기대되는 이유다.

과연 배틀그라운드가 되돌아온 유저들의 발걸음과 곧 이어질 세계 대회에 모인 시선을 제대로 사로잡을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정진성 기자  js4210@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98 롯데IT캐슬 1동 609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19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