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을 게임 개발 환경과 야구에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

[게임플] 엔씨소프트는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엔씨소프트R&D 센터에서 자사의 AI의 기술 개발 현황을 공개하기 위해 ‘NC AI 미디어 토크’를 오늘(18일) 진행했다.

행사에 앞서 엔씨소프트 한운희 미디어인텔리전스랩 실장이 무대에 올랐다. 한운희 실장은 “1년 동안 진화된 엔씨소프트의 AI 기술을 보여주기 위해 준비했다”며, “게임과 IT를 합쳐서 새로운 가치를 형성할 수 있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하며 NC AI R&D에 대해 간단히 설명했다.

NC AI R&D는 2011년에 출범해 약 8년 동안 운영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R&D센터를 가치 증대측면의 AI센터와 서비스 측면의 NLP 센터로 나눠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가치 증대 측면의 AI 개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엔씨소프트 이재준 AI센터장이 무대에 올랐다. 그는 “담당한 AI 센터에서는 게임 개발에서 사용하는 AI와 게임 플레이서 사용되는 AI, 크게 두 개로 나눠서 개발 하고 있다”고 말했다.

AI 센터에서는 이미 유저들에게 알려져 있는 ‘보이스 커맨드’, ‘비무 AI’ 뿐만 아니라 개발에 필요한 AI를 개발하고 있었다.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을 편하게 할 수 있게 개발한 ‘게임 어시스턴트 AI’는 기존에 사용한 작업을 다른 곳에 적용 시켜, 개발자의 작업 효율을 증가 시켜준다.

캐릭터의 얼굴이나 사진을 넣으면 비슷한 모델의 캐릭터가 나오거나, 기존에 사용한 동작을 다른 모델링 된 캐릭터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재준 센터장은 “대사와 맞는 몸 동작을 할 수 있게도 준비하고 있다. 블레이드&소울에는 많은 대사가 존재하는데, 대사 별 상황에 맞는 모션을 AI가 도와주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며, “결과물은 내년쯤 공개 가능 할 것 같다”는 의견을 표했다.

유저들이 궁금해 하던 ‘보이스 커맨드’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보이스 커맨드’는 잡음, 주변 상황, 유저 발성 등 다양한 조건에서도 맞게 실행 되야 한다. 이에 대해 이재준 센터장은 “올해 안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호출어를 불러도 수행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으며, 게임 내 구현은 개발팀과 논의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AI가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장정선 NLP 센터장이 무대에 올랐다.

장전선 센터장은 “AI에 서비스를 더해서 좋은 가치를 만들 수 있게 고민하고 있다”며, “현재는 야구를 통해서 기술을 풀어내고 있다”고 말했다.

NLP 센터에서는 AI 기술을 야구에 적용하면서 데이터를 모으고 있었다. 야구 경기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서 하이라이트를 만드는 기술을 시작으로, 엔씨다이노스의 야구 관련 기사를 보기 쉽게 정리해주는 기술이 행사에서 공개됐다.

이 밖에도 ‘투 타 관전 포인트’, ‘특정 선수의 최근 정보’ 등을 정보를 AI가 팬들에게 제공하는 기술이 공개됐다. 그는 “기술을 자랑하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사용하는 사람이 신경 쓰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AI가 감정을 가질 수 있게 하는 ‘AI 페르소나’ 기술을 통해 사용자와 교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I 기술과 작품에 대한 설명이 끝나고 Q&A가 진행됐다. Q&A에는 이재준, 장정선 센터장이 참석해 질의에 답했다.

아래는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Q: 타 기업들은 AI에 대한 연구를 크게 공개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엔씨소프트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적극적으로 공개하는 이유가 있는가?

A: (이재준 센터장/ 이하 이) 요새 AI 기술 연구는 공유와 나눔의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작년 행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한국 기업 중에서 AI분야를 빠르게 시도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노하우를 나누면 좋겠다고 생각해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

Q: ‘보이스 커맨드’ 기술을 이용해 음성을 받아 적는 것도 개발하고 있는가? 개발하고 있다면 언제쯤 적용될 지 궁금하다.

A: (이) 사람이 말하는 것을 받아 적는 것은 고도의 기술이다. 음성 인식의 기술이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까지 그 정도 수준까지 올라오지는 않았다. ‘보이스 커맨드’ 시스템도 많은 기술이 결합된 결과물이다. 그러한 고도의 기술은 현재 엔씨소프트에서 도전하고 있으며, 저희가 개발할 수 있게 믿어줬으면 좋겠다.

Q: ‘보이스 커맨드’를 다른 게임에도 사용할 생각이 있는지와 타 기업과의 협업으로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A: (이) ‘보이스 커맨드’를 개발할 때 사용 환경을 모바일로 한다고 가정하지 않았다. PC 온라인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 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활용하는 안에 대해서는 확답을 드릴 수는 없을 것 같다.

Q: 야구 관련 서비스를 8월에 공개한다고 말했다. AI가 들어가는 출시 예정 라인업을 공개해 줄 수 있는가?  

A: (장정선 센터장/ 이하 장)8월에 적용되는 기술은 페이지에 들어갈 예정이다. 야구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많은 기술과 데이터를 축적해 점점 진화시켜 나갈 것이다. AI가 탑재된 출시 라인업에 대해서는 조금만 더 기다려 줬으면 좋겠다.

Q: 기술을 대부분 야구쪽에 사용하고 있다. 다른 분야에 사용할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가?

A: (장) 야구에는 방송, 동영상, 뉴스, 기록 등 기술 개발을 위한 많은 자료가 존재한다. 게다가 AI는 학습을 기반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야구와 잘 맞는 편이다. 다양한 방면에서 시도하고 있지만 서비스로 구체화되지 않아서, 설명 드리기는 힘들 것 같다.

Q: 스포츠 뉴스를 요약하는 기술을 보여줬다. 문장만 잘라서 되는 것인지 아니면 문장을 변형하는지 기술적으로 궁금하다.

A: (장) 문장을 추출하는 기술, 변형하는 기술 두 개다 현재 가지고 있다. 보통의 사람들이 소설 내용을 요약할 때 창작해서 말해주는 것처럼, 글을 읽기 쉽게 바뀔 정도까지의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AI를 활용한 새로운 게임을 구상하고 있는 것이 있는가?

A: (이) 현재 내부적으로 계속 고민 중이다. 시도한 적도 있었으나, 만족할만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다. 게임에 대한 재미가 부족한게 문제여서, 이에 대한 것은 계속 논의하고 있는 사항이다.

Q: 작년보다 미디어 토크의 내용이 풍부해진 것 같다. 작년에 비해 크게 발전된 기술이 있다면 설명 부탁 드린다.

A: (이) 내부적으로 가능성이 보이던 내용들이 결과물로 슬슬 나타나고 있다. 오늘 공개는 못해드렸지만 전체적으로 많이 발전시켜 최고 수준까지 끌어올린 것 같다. 쉽게 설명 드리면, 오늘 보여드린 영상 예시 같은 기술들을 다양한 종류로 가지고 있다.

Q: 최고 수준의 AI 기술이라고 말했다. 타 기업보다 어떤 부분에서 우월한지 설명 부탁 드린다.

A: (이) 지난 GDC를 예로 들 수 있다. 특히 AI 분야에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데, 발표가 끝난 후 질문을 다수 받았다. 이런 사례들이 저희의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다.

A: (장) 엔씨소프트의 AI 기술을 관련 탑 티어급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적이 있다. 국내에서도 참가를 못하거나 한, 두 편정도의 논문만 나오는 컨퍼런스에 저희가 참가한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