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매장 디지털화, 뉴 ICT기술로 새로운 쇼핑 경험 기대

[게임플] SK텔레콤은 신세계아이앤씨와 협력해 유통, 물류 영역에서 5G 기반의 새로운 사업모델과 혁신적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오늘(2일) 밝혔다.

오늘 SK텔레콤은 SK블드밴드, 신세계아이앤씨와의 MOU를 신세계아이앤씨 본사에서 체결했다. MOU의 골자는 신세계그룹 계열 백화점, 마트, 복합쇼핑몰,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5G기반 새로운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관련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데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양사의 이번 협력에는 MEC, AR/VR, 영상분석, 빅데이터 등 다양한 5G 기반 뉴 ICT기술이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MOU로 SK텔레콤은 고객 쇼핑 생활에서의 변화가 기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먼저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및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통해 사무실 및 매장 어디서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신속히 처리하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또 고객들은 ‘AR, VR’ 서비스를 활용해 실제 신세계 매장을 디지털 플랫폼에 구현해 고객이 직접 매장을 가지 않고도 편리하게 VR로 쇼핑할 수 있다. 오프라인 실제 매장 내에서는 AR을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다.

더불어 ‘지능형 영상분석기술’ 및 ‘인증/결제’ 기술이 적용되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센서를 통해 고객을 정확히 인식해 해당 고객의 쇼핑 경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고객이 양 손에 물건을 들어 결제가 불편할 경우 안전하게 자동 결제까지 해주는 방식도 구체화할 예정이다.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쇼핑 추천시스템 고도화 방안도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3사는 SK텔레콤 클라우드 관리 기술을 기반으로 SK브로드밴드가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PC 유통사업 협력도 검토 중이다. 또한 신세계아이앤씨가 올 하반기 경기도 김포시에 오픈 예정인 신규 데이터센터 사업에 대한 협력 관계도 구축한다.

윤원영 SK텔레콤 미디어사업부장 겸 SK브로드밴드 운영 총괄은 “이번 전략적 제휴는 ICT와 유통기업간 5G 기반 사업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최고의 ICT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에게 특화된 ICT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김장욱 신세계아이앤씨 대표는 “유통과 통신 산업 대표 기업 간 협력으로 고객 접점의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상상을 뛰어넘는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SKT #신세계 #5G #IT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