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스트림 1부는 7월 18일, 정령 무기 개편은 7월 25일 업데이트 예정

[게임플] 넥슨은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 D동에서 마비노기의 15주년 유저 초청 행사인 판타지 파티를 개최했다. 행사는 최대한 많은 유저들이 참석할 수 있게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진행되는 1부와 오후 3시부터 7시까지 진행되는 2부로 나눠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장은 마비노기의 대표 마을인 던바튼을 콘셉트로 구현됐다. 유저 아티스트들이 상품을 판매하는 던바튼 개인상점, 마비노기의 역사가 담긴 아이라의 15주년 전시회 등은 유저들이 기다리는 동안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했다.

많은 유저들이 참여한 만큼 행사는 1층과 2층에서 나눠서 진행됐다. 1층에서는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참여 이벤트가 많았고, 2층에서는 메인 행사가 펼쳐졌다. 메인 행사가 준비되는 시간에는 1층에 있는 서브 무대에서 에린 장학 퀴즈, 밀레시안 합주회 등의 유저 참여 이벤트가 존재했다.

첫 번째 메인 행사로 유저들과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소통 프로그램에는 로젠젠 등의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마비노기 개발진이 참여해 ‘나에게 마비노기란?’을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간단한 이야기와 함께 유저들이 궁금해 할만한 내용의 질의응답이 진행돼, 유저들의 갈증을 어느 정도 해소시켰다.

두 번째 메인 행사로 진행된 15주년 기념무대에 마비노기 박웅석 디렉터가 2019년 여름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그는 “2016년 10월 할로윈 파티 때 처음으로 유저들을 만나기 시작했고, 마비노기 오케스트라에서 보여준 환호에 감동받아 다시 한번 준비되게 됐다”며, “이번 여름 업데이트 공개를 통해 유저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주겠다”고 말하며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했다.

여름 업데이트의 시작으로 챕터7 아포칼립스의 세 번째 메인 스트림인 G24가 추가된다. G24에서는 적대 세력인 검은 달의 교단의 정체가 드러나고 제로 영웅의 풀리지 않던 이야기가 전개된다. 또한 새로운 지역 토리 협곡이 추가된다. 박웅석 디렉터는 “G24는 챕터 7의 스토리 전개에서 위기에 해당해, 유저들이 스토리에 더욱 빠져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령 무기 개편도 진행된다. 무기에 정령 계약, 개조, 인챈트 등 강화가 동시에 가능하도록 변경되고 정령 무기로 계약할 수 있는 무기의 종류와 수량이 크게 증가한다. 또한 무기의 종류에 상관없이 원하는 정령과 계약할 수 있으며 일반 수리가 가능해진다. 정령 무기의 레벨이 100레벨로 상향되며, 유저는 캐릭터당 3개씩의 정령무기를 가질 수 있게 변경된다.

뿐만 아니라 펫과 파트너 등을 대상으로 선보인 인터랙션 메이커의 적용 대상을 정령 무기까지 확장하며, G24를 플레이 해 가로막기, 보호의 손길, 연속 실체화 등의 정령 무기 전용 특성을 배울 수 있다.

이 밖에도 울라 던전에 베테랑 난이도가 추가된다. 던전의 모습과 등장하는 몬스터는 예전의 모습과 동일하나, 하드 모드 이상의 난이도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박웅석 디렉터는 “이번 여름 업데이트 일정은 오는 7월 18일에 메인스트림 1부를 시작으로, 7월 25일에 정령무기 개편, 8월 8일에 메인스트림 2부와 함께 신규 특성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어 8월 22일에는 울라 던전 베테랑 난이도, 정령 무기 대화 인터랙션, 토리 협곡 플레이를 업데이트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로 경매장 판매 알림 기능, 넥슨 플러그 채팅 시스템, 신규 생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또 진화된 인터랙션 메이커와 함께 다양한 애니메이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업데이트 내용을 발표한 후에는 간단한 미디어 Q&A가 진행됐다. Q&A에는 박웅석 디렉터가 참석했다.

아래는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Q: 마비노기의 15주년 행사인 판타지 파티를 개최한 소감이 궁금하다.

A: (박웅석 디렉터/이하 박) 마비노기 15주년 행사에 참석할 수 있어 정말 기쁘다. 행사를 준비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유저들의 반응을 살펴보니 고생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한다. 마비노기는 추억을 많이 가지고 있는 장수게임 중 하나인데, 유저들과 이러한 추억을 나눌 수 있어 행복하다.

Q: 마비노기에서 시간이 흐르면서 외면된 많은 콘텐츠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콘텐츠를 개편할 생각이 있는가?

A: (박) 이런 콘텐츠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 3년간의 업데이트를 되돌아 보면 요리랭크, 낭만 농장 등을 개편했었다. 이 밖에도 땟목, 팔라딘과 다크나이트 등의 개편도 현재 준비하고 있다. 개발의 우선 순위에 따라 밀릴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해서 유저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Q: 이번 업데이트로 정령 무기를 3개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정령 무기 2개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가?

A: (박) 정령 무기 2개를 사용하는 이른바 ‘정령 쌍검’ 등은 아직 고려하지 않았다. 자세한 내용은 오는 24일 공개 테스트 서버에 공개할 예정이다.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유저들의 반응을 확인해 보면서 문제가 있다면 변경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Q: 정령 무기 개편이 이번 15주년 행사 업데이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발표했다. 이러한 이유가 있는가?

A: (박) 15주년에 맞춰 어떠한 것을 보여줘야 할까 고민을 많이 했다. 평소의 업데이트가 아니라 유저들이 정말 원하고 희망 하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했고, 그 포인트로 선택 된 것이 정령이다.

G24 스토리를 진행하면 정령 스킬을 배울 수 있게 만들어, 콘텐츠를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만들었다. 이 밖에도 유저들이 좋아할만한 정령과의 대화 등의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Q: 유저들이 업데이트 계획 내용 중 캐릭터 손, 발 그래픽 개편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러한 부분이 구현 가능한가?

A: (박) 사내에서는 지속으로 현재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1차적으로 프레임 변경을 통해 바꿔보고 있는데 어색한 모습을 보여 많은 테스트가 필요할 것 같다. 그래픽 변경이 가능하다면 여름, 겨울, 성수기 그러한 부분 없이 바로 유저들에게 공지하겠다.

Q: 커뮤니티 유저들이 디렉터가 소통하는 모습이 마음에 든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박) 유저들과의 소통은 정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에서 최대한 만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각종 커뮤니티의 영상이나 글을 찾아보면서 유저들을 만났을 때 어색함 없이 말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오늘 행사에서도 유저들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행사장 입구나 1층에 있었는데 말을 많이 안 걸어 주셔서 아쉬웠다.

Q: 지난번 오케스트라 업데이트 반응과 차후 업데이트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A: (박) 오케스트라의 경우 공연장부터 시작해 게임까지 반응이 너무 좋았다. 아르페지오 홀에 많은 효과를 넣어서 업데이트 했는데 유저들이 정말 좋아했다. 너무 많은 유저들이 즐기다 보니 펫 입장을 막을 수 밖에 없었다. 이 부분은 이해 부탁 드린다. 오는 12월을 목표로 이러한 콘텐츠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게임 내 차후 업데이트나 개편 중인 콘텐츠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가?

A: (박) 이번에 추가될 베테랑 모드의 울라 던전이 그 중 하나다. 예전의 향수를 느끼며 난이도까지 신경 썼기 때문에 많이 어려울 것이다. 이와 동시에 다양한 커뮤니티케이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연내 업데이트를 목표로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다.

Q: 정령 개편에 대한 자세한 세부 내용이 궁금하다.

A: (박) 오늘 공개된 내용이 확정된 것이 아니라 말씀 드리기 애매하다. 공개 테스트 서버에 추가했을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본 서버 업데이트 시 변경 할 수도 있다. 정령과 대화하는 콘텐츠도 존재하는데 준비한 내용을 다 추가하지 못해서 현재 임시적으로 제거한 상태다. 완성도 높게 다시 만들어서 유저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정말 세부적인 내용이 나온다면 공지사항을 통해 유저들에게 빠르게 공개하겠다.

Q: 이번 정령 개편의 주 콘셉트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A: (박) 이번 정령 개편의 콘셉트는 쓰기 쉽게 만들고, 불편한 점을 제거하는 것이다. 정령과의 감수성 등을 이유로 유저들이 계속 정령을 키워왔는데 불편한 부분이 많이 존재했다. 이러한 부분을 없애, 정령 콘텐츠를 편하게 즐길 수 있게 하려고 개편을 진행하게 되었다.

Q: 차후 업데이트 계획 중 종족 밸런스 맞춤이 있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A: (박) 방향성은 현재 말씀 드릴 수 있는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언급한 이유는 지금도 계속 신경 쓰고, 확인 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유저들에게 전달하고 싶었다. 지난 할로윈 파티 때부터 시작해 이야기 한 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유저들이 이를 이해해줘 감사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내용도 그 약속 중 하나라고 봐주시면 좋겠다.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안이 나온다면 그때 공개하도록 하겠다.

Q: 모든 정령을 무기에 마음대로 추가할 수 있다면 개성이 사라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박) 개성적인 부분은 약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저들이 원하는 정령을 마음대로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베테랑 울라 던전의 권장 스펙은 어느 정도이며, 기믹이 존재하는지 궁금하다.

A: (박) 기믹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다. 난이도는 현재 최상급 콘텐츠로 생각하고 있으며, 몬스터를 강력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유저들의 도전 의식을 자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린다.

A: (박) 저는 부족하지만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으며 업데이트를 준비한다. 그리고 개발진들은 제가 미안할 만큼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15주년을 맞이해 개최한 행사가 유저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더욱 노력하는 마비노기 개발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