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차대영 PD “런닝맨 히어로즈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게임”넥슨 지스타 2018에서 런닝맨 히어로즈 질의응답 진행
정진성 기자 | 승인 2018.11.16 15:11

[게임플] 국내 최대의 게임쇼 ‘지스타 2018’이 오늘로 개막 2일차를 맞았다. 넥슨은 지스타에 자사에서 개발 중인 다양한 게임을 선보이며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런닝맨 히어로즈에는 런닝맨을 모티브로 탄생한 원작 애니메이션의 세계관 및 개성 있는 캐릭터가 그대로 재현됐다. 최대 6인의 유저가 동시 접속해 실시간 대전을 즐길 수 있음은 물론 원작의 스토리와 이어지는 스토리 모드까지도 즐길 수 있다.

오늘 질의응답에는 라인게임즈의 차대영 PD와 넥슨 모바일 사업본부의 김민규 실장이 자리해 현재 개발 중인 런닝맨 히어로즈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상세한 답변을 남겼다.

아래는 현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 내용이다.

Q: 타겟으로 하는 유저층이 어딘지 궁금하다.

A: (차대영 PD/ 이하 차) 런닝맨은 워낙 유명한 IP이다. 동아시아에서 호주, 필리핀, 대만에서도 시청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타겟은 저연령층으로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

Q: 거의 완성된 느낌을 받았다. 글로벌 출시 이후 행보가 궁금하다.

A: (차) 출시를 한국만이 아닌 글로벌 원빌드로 진행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과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 있는 국가에서는 좀더 서비스에 신경을 쓸 예정이다.

Q: 방을 직접 만들 수도 있는지 궁금하다.

A: (차) 현재는 고려하지 않고 있지만, 추후 커스텀 방을 만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Q: 해외의 유저들도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A: (김민규 실장/ 이하 김) 실시간 콘텐츠가 많아 출시 직후에는 동남아 일부 유저를 만날 수 있을 예정이다.

Q: 주요콘텐츠를 스토리와 배틀로얄로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차) IP를 활용하다 보니 애니메이션 스토리와 사이드 스토리를 보여주고 싶었다.

Q: 근접과 원거리 캐릭터 간의 밸런스 차이가 존재하는 것 같다.

A: (차) 점차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Q: 비즈니스모델을 어떻게 설정했는지 궁금하다.

A: (김) 무리하게 과금을 넣는다거나 하는 일은 없을 예정이다. 착한 BM까지는 아니더라도 부담스럽지 않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다.

Q: 원래의 IP가 예능 프로그램이다. 이를 이용한 프로모션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A: (차) 예능 IP는 맞지만 애니메이션 IP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과의 협업은 고려치 않고 있었다. 하지만 한번 생각은 해보겠다. 애니메이션 2의 방영에 맞춰 완구 출시나 게임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Q: 원작 IP가 있다보니 업데이트 콘텐츠에 제약이 있을 것 같다.

A: (차) 먼저 선보일 경우 애니메이션의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그런 문제가 존재했다. 게임의 세계관은 애니메이션1이 끝나고 2가 시작하기 전의 이야기를 풀거나, 1에서 미처 풀지 못한 이야기를 풀려고 하고 있다.

Q: 게임 내에서 이름표 떼기 모드나 관련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을지 궁금하다.

A: (차) 서비스 이후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었다. 이름표 떼기나 X맨 찾기와 같은 다양한 모드를 추가할 예정이다. 정확히 이름표 떼기는 아니지만, 관련 모드를 계속 추가할 예정이다.

Q: 스토리모드에서 보스가 패턴이 있고, 강력했다. 보스 레이드 모드가 추가될 계획인지 궁금하다.

A: (차) 지스타를 준비해본 결과 보스 레이드 모드가 굉장히 호평을 받았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여러 보스들을 추가하면서 클리어 하는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Q: 타겟연령층은 저연령층인데, 게임의 난이도는 다소 높아보인다. 우려는 없는지 궁금하다.

A: (차) 초등학생 아들이 있다. 데모 플레이를 시켜보니 생각보다 잘하더라. 어른에게 어려운 것이 아이들에게 쉬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아들에게 플레이를 시켜 개선해나가려고 노력 중이다.

난이도를 조정한 상태인데, 출시 이전에는 10번 중에 3~4번은 클리어 할 수 있도록 밸런싱을 계속 조정할 예정이다.

Q: 오리지널 캐릭터를 기획 중인 것이 있는 지 궁금하다.

A: (차) 게임 자체의 오리지널 캐릭터는 없을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시즌 2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등장할 예정이다.

Q: 자제 분의 평가는 어땠는지 궁금하다.

A: (차) 처음에는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이야기했다. CBT 빌드의 경우는 굉장히 재미있다고 칭찬을 해줬다.

Q: 저연령대에 인기가 많은 게임이 다수 있다. 출시 이후 시장 목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A: (차) 저연령층에게 인기 있는 게임들이 워낙 많다. 애니메이션 IP가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던 이들이 게임을 즐겨줬음 좋겠다.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자가 목표이다.

Q: 검수가 진행됐을 것 같다. 문제는 없었는지 궁금하다.

A: (차) 하이폴리곤 모델을 직접 쓸 수 없는 제약이 있었다. 원작의 비율로 하면 굉장히 별로이기 때문에, 내부에 있는 스튜디오와 같이 스케일을 줄였을 때 괜찮도록 변화를 가했다. 앞으로 나올 시즌 2에서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나올 예정이다.

Q: 저연령층 게임을 개발함에 있어 특히 고려했던 부분이 있는지 궁금하다.

A: (차) 가장 힘든 것은 비즈니스모델이었다. 좀비고등학교는 2D이고 저희는 3D라서 사양에 있어 고민이 많았다. 3D이지만 저사양폰에서 돌아갈 수 있는 것들로 개발에서 노력하고 있다. 이쪽 부분을 가장 많이 신경 쓰고 있다.

아이들이 즐기는 게임은 그래픽이나 사운드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게임이 재밌냐, 없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여기서 개발을 출발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한다.

A: (차) 런닝맨 애니메이션이 인기가 있었는데, 게임으로도 인기가 있을까?라는 프로젝트가 여기까지 오게 됐다. 애니메이션이 너무 인기가 높아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애니메이션이 있어 성공하는 것이 아닌, 게임 자체로 재미있는 게임이 되어 온 가족이 즐겨줬으면 좋겠다.

A: (김) 넥슨이 다양한 장르로 시도를 하고 있다. 저연령층 타겟이지만 저도 굉장히 재미있게 즐기고 있다. 생각보다 재밌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좋은 평가 부탁드리며,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정진성 기자  js4210@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98 롯데IT캐슬 1동 609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20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