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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 행동결과 'AI로 예측가능'엔씨소프트, 세종대와 함께 미래행동 예측성능 평가셋 구축
이장혁 기자 | 승인 2017.10.11 13:10

[게임플]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모든 산업에서 비즈니스나 상품개발에 고객들의 실시간 참여를 지향하고 있다. 고객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는 제품이나 비즈니스가 기업성장의 필요조건이 된 것이다. 최근 이와 같은 피드백 작업을 인공지능이 대신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문제는 인공지능이 다양한 고객 반응을 어떻게 정확하게 알아내는가 하는 것이다.

게임산업도 인공지능과 결합하고 있다. 게이머들의 실시간 반응을 스스로 읽어 상품개발에 고객 반응을 실시간 반영하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인공지능의 판단능력을 평가할 방법이 꼭 필요하다.

국내 연구진이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게이머들의 행동반응에 대한 인공지능의 예측 능력 평가가 가능한 평가셋이 처음으로 만들어졌다. 이를통해 게임분석에 인공지능 방법론을 도입, 기술적 분석은 물론, 향후 다양한 분야 응용이 가능해져 산업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온라인 게임속에서 플레이어들의 미래행동을 예측하고 효율적으로 대비하는 대응 시나리오 자동생성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엔씨소프트, 세종대와 손잡고 게이머들의 서비스 이탈에 대한 예측이나 미래 행동결과를 확률적으로 계산해 분석 성능 비교를 위한 표준화된 평가셋을 국내 게임기반으로 마련했다.

평가셋 구축에는 예측 기술 평가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들이 활용되었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게임업계가 중요한 정보로 여기는 게이머들의 서비스 이탈과 같은 집단행동 사전 예측이 가능케 된다고 설명했다. 즉, 게이머들의 행동을 미리 알게 되어 사용자 불만, 이탈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연구진은 향후 게임행동 양식을 보고 범죄예방의 추정, 군중심리 예측 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연구에 세종대학교는 평가 데이터 활용방법을 제시하고 테스트 서버를 통해 성능평가 환경을 구축했다. 엔씨소프트는 국제적 성능평가를 위한 기준 평가셋으로 활용되도록 대규모 다중 접속 온라인 게임인 ‘블레이드 앤 소울’의 로그 데이터를 공개했다. 

특히, 평가셋 데이터는 객관성 확보를 위해 단순 공개수준이 아닌 세심한 정제와 기준 선정이 필요하다. 엔씨소프트는 실제 서비스 내 행동 데이터에 기반, 견고한 평가 환경을 마련했다.

ETRI는 본 기술이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즉 게임 인공지능기술을 통해 실생활 접목이 가능하다는 것. 실세계를 축소해놓은 게임과 같은 가상세계를 예측하다보니 실제 상황 예측도 가능한 셈이다.

ETRI는 게임 인공지능 연구에 중요한 게임 로그데이터 구축 표준화를 위해, OMA, ITU 등 국제 표준화 기구를 통해 활발한 표준제안도 하고 있다. 

최근 국내 게임 시장에서 그동안 누적해온 대규모 게임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시도가 확대되고 있다. 알파고와 같이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게임 인공지능의 광범위한 접목을 선제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국내 연구역량의 결집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박종택 문화산업정책과장은“국내 게임 콘텐츠 융성을 위한 문화기술 R&D 정책과제 수행에 나서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역할로서 국내외 연구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접근이 시도된 긍정적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TRI 이길행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장도 “최근 빠르게 가시적 성과가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계적인 R&D 트렌드의 선도를 위해 국내 산·학·연 협력을 통한 게임기술 연구자의 쾌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향후 ETRI는 축적된 연구역량을 통해 국내 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해 선도기술 확보로 기존 게임강국으로서 국내 게임산업 노하우를 유형자산화 할 수 있는 기술지원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이장혁 기자  jhlee@gamep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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