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에포크'의 핵심 아이템 제작... 완전 기초부터 전설까지
내재 속성, 전설 잠재력... 어렵고 생소한 단어들 알고 보면 쉽다

신작 ARPG ‘라스트 에포크’는 핵 앤 슬래시 장르에서 느낄 수 있는 아이템 획득과 제작의 재미를 잘 구현한 게임이다. 하지만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에게는 다소 복잡하고 낯선 시스템으로 진입장벽이 되기도 한다. 이번 글에서 '라스트 에포크'의 아이템 시스템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 아이템 등급

아이템의 등급은 기본적으로 일반(흰색), 매직(파란색), 레어(노란색), 고급(보라색), 유니크(주황색), 세트(초록색), 전설(빨간색)로 나뉜다. 아이템의 등급이 높을수록 희귀도가 높아지는 직관적인 시스템이다.

 

■ 내재 속성

아이템은 각기 다른 내재 속성을 갖는다. 일반 등급 아이템을 살펴보면 아무런 접사 없이 기본 능력치를 갖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내재 속성 또는 옵션이라고 부른다. 내재 속성은 아이템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모든 낡은 부츠는 이동 속도 증가 내재 속성을 가지고 있다. 철제 건틀릿의 경우 방어도 옵션을 가진다. 이 내재 속성은 형성의 룬을 이용해 재설정할 수 있는데 같은 옵션의 범위 내에서만 변경할 수 있을 뿐 다른 옵션으로의 이동은 불가능하다. 유니크 등급의 아이템도 이 내재 속성을 갖는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내재 속성은 아이템에 따라 달라진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내재 속성은 아이템에 따라 달라진다.

■ 강화 잠재력

강화 잠재력은 엑잘티드 등급까지의 아이템에만 붙는 강화 제한 수치다. 크래프팅에서 조각을 이용해 접사를 붙이거나 룬을 사용할 때마다 무작위로 감소한다. 당연히 강화 잠재력이 높을수록 원하는 접사를 붙일 가능성이 커진다. 아이템 등급이 높으면 강화 잠재력도 큰 경우가 많다.

남은 강화 잠재력이 없으면 더 이상 강화할 수 없다. 희망의 문양을 이용하면 일정 확률로 강화 잠재력이 감소하지 않는다.
남은 강화 잠재력이 없으면 더 이상 강화할 수 없다. 희망의 문양을 이용하면 일정 확률로 강화 잠재력이 감소하지 않는다.

■ 접사

아무런 접사가 붙지 않는 일반 등급의 아이템은 주로 게임 초반부에만 쓰인다. 내재 옵션과 강화 잠재력 크래프팅을 통해 아이템의 등급을 높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강화 잠재력이 낮은 경우가 많아 잘 쓰이지 않는다.

매직 등급부터는 한 줄 이상의 접두 혹은 접미사가 붙는다. 아이템이 드롭된 상태에서 접두사와 접미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아이템의 이름 양옆에 붙은 점으로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아이템 유형에 따라붙을 수 있는 접사가 달라지며 공통적인 접사도 있다. 아이템에 붙일 수 있는 접사를 확인하고 싶다면 크래프팅 탭에서 아이템을 올려둔 상태에서 접사를 추가하는 + 아이콘을 눌러 적용 가능 탭을 확인하면 된다.

레어, 엑잘티드 등급에는 세 줄 이상의 접사가 붙는다. 레어와 엑잘티드의 차이는 접사의 티어에서 나타난다. 엑잘티드 등급은 여러 접사 중 하나가 최소 6티어 이상인 아이템을 말한다. 접사는 최대 7티어까지 있으며 크래프팅으로 높일 수 있는 접사의 티어는 최대 5다.

아이템에 붙을 수 있는 접사는 자연적으로는 최대 네 줄이다. 크래프팅에서 절망의 문양을 사용해 아이템 접사를 봉인하는 것으로 접사를 총 다섯 줄까지도 만들 수 있다.

필드나 모노리스 등지에서 추방된 마법사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실험적인 접사가 붙은 아이템도 크래프팅을 통해 다섯 줄까지 만들 수 있다. 연구의 룬을 이용해서 실험적인 접사를 봉인하고 그 자리에 접사를 넣는 것이다.

각 클래스의 모자, 갑옷, 유물은 클래스 특성을 뚜렷하게 만드는 희귀한 접사가 있다. 스킬 전문화 포인트를 추가하거나 스킬 사용 시 추가 피해를 입히는 등의 전문화 접사다. 절망의 문양과 직업 접사는 낮은 확률로 드롭된다.

왼쪽 절망의 문양은 아주 낮은 확률로 드롭된다. 연구의 룬은 그에 비하면 구하기 쉬운 편.
왼쪽 절망의 문양은 아주 낮은 확률로 드롭된다. 연구의 룬은 그에 비하면 구하기 쉬운 편.

■ 유니크, 세트

유니크, 세트 아이템은 고유의 이름을 가지며 고유의 옵션을 가진다. 일반 어픽스와 같을 수도 있지만, 일반 아이템에서는 찾을 수 없는 완전히 새로운 어옵션이 있기도 하다. 또 크래프팅으로 접사를 붙일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아이템은 월드 드롭으로 얻을 수 있고 일부 유니크 아이템은 운명의 모노리스 특정 보스에게서만 얻을 수 있다. 또 크래프팅에서 승천의 룬을 사용하는 것으로 같은 유형의 무작위 고유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전설(레전드리)

전설 아이템은 고유 아이템과 엑잘티드 등급의 아이템을 결합하는 것으로 제작할 수 있다. 고유 아이템에는 전설적인 잠재력이라는 희귀한 옵션이 붙을 수 있다. 이 잠재력을 이용해 아이템에 어픽스를 추가할 수 있다. 이 잠재력은 최대 4까지 붙는다. 4 전설 잠재력이 붙은 고유 아이템은 매우 희귀하다.

전설적인 잠재력을 1 이상 가진 고유 아이템을 같은 유형의 아이템과 함께 시간의 성소 던전 내부 영원의 보관실에 넣어서 조합하면 엑잘티드 등급 아이템의 어픽스 중 하나가 무작위로 고유 아이템에 부여된다.

영원의 보관실은 시간의 성소 내부 가장 끝에 위치한다. 한 번 봉인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영원의 보관실은 시간의 성소 내부 가장 끝에 위치한다. 한 번 봉인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시간의 성소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성소 열쇠가 필요하다. 시간의 성소 열쇠는 액트를 모두 마친 후 진행하는 운명의 모노리스에서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다.

또 고유 아이템에는 위버스 윌(Weavers’s will)이라는 옵션이 붙어서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이용하면 전설적인 잠재력과 마찬가지로 아이템을 전설 등급으로 만들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캐릭터에 해당 아이템을 장착한 뒤 몬스터를 처치하면 위버스 윌 수치가 감소하고 무작위 접사가 추가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