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주간 업계 동향]은 매주 금요일 한주 게임 업계 소식을 모아 전달하는 코너다. 콘솔,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별 게임 뉴스와 한 주간 진행된 게임업계 주요 뉴스를 한 눈에 살펴보자.

◆ 플랫폼 별 주요 게임 뉴스

콘솔 - 기어즈 오브 워 4 국내 10월 11일 출시 확정, 라쳇&클랭크 리부트 출시

10월 11일 전 세계 출시를 발표해 화제를 모은 Xbox One 독점 TPS 게임 '기어즈 오브 워4'가 국내에도 동일한 시점에 출시된다.

'기어즈 오브 워4'는 전작인 3편의 끝 부분부터 약 25년 후 주인공이었던 마커스 피닉스의 아들 J.D 피닉스가 그의 동료들과 세라 행성에서 24시간 동안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았다.

시리즈 특유의 어둡고 강렬한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가면서 언리얼 엔진4로 제작된 아름다운 그래픽 환경과 다양한 변수가 있는 멀티플레이 모드 등이 특징이다.

2002년 PS2로 첫 시리즈를 시작,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사랑을 받은 라쳇&클랭크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 14년의 세월을 지나 PS4로 리부트돼 4월 12일 국내 정식 출시됐다.

'라쳇&클랭크 리부트'는 2002년 처음 출시된 시리즈 라쳇&클랭크를 최신 기술화 현세대기 게임기에 특화 시켜 출시한 버전이다.

사악한 드렉 회장에게서 솔라나 은하를 지키기 위해 분투하는 라쳇과 클랭크, 그리고 그의 동료들의 모험을 담고 있다. 아름다운 그래픽으로 재현된 솔라나 은하의 모습은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 뛰어나며, 원작에 없던 새로운 인물과 이야기, 더욱 다양해진 무기 등으로 원작 이상의 재미를 제공한다.

온라인 - 서든어택2 테스트와 마비노기 듀얼 PC 버전 출시

넥슨의 신작 온라인 FPS게임 '서든어택2'의 비공개 시범 테스트가 4월 14일부터 20일까지 실시된다. '서든어택2'는 올해 여름 서비스될 예정이다. 

이번 대규모 테스트에서는 '미야', '김지윤'과 같은 '서든어택2' 고유 캐릭터 10종을 비롯해 '무기 개조 시스템', '용병 시스템', '클랜전' 등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웨어하우스', '제3보급창고' 등 '서든어택'의 대표 전장을 계승해 '서든어택2'만의 방식으로 표현한 맵 7종과 '니제르델타', '워터폴' 등 신규 맵 4종을 선보인다.

또한 넥슨은 4월 14일 데브캣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TCG '마비노기 듀얼' PC온라인 버전을 선보였다.
 
이번 출시로 지난해 11월 북미, 유럽, 일본, 대만 등 전 세계 153개 국가에 글로벌 출시한 모바일게임 '마비노기 듀얼'을 PC온라인 플랫폼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PC온라인 버전에서는 보다 큰 화면과 편리한 UI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기존 모바일버전과 게임 기능 및 시스템, 플레이 기록 등이 모두 연동되어 PC와 모바일 플랫폼을 오가며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하다.

모바일 - 제2의 전성기 별이되어라, 발차기공주 시즌2 정식 출시

게임빌의 모바일 RPG '별이되어라'가 시즌 4 대규모 업데이트에 힘입어 구글플레이 매출 2위(4월 14일 기준)를 차지하는 등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플린트(대표 김영모)가 개발하고 게임빌이 서비스하는 '별이되어라'는 '누구나 쉽게 즐길 모바일 RPG'를 슬로건으로 동화 풍의 그래픽과 다관절 디자인을 활용한 생동감 넘치는 연출이 돋보이는 게임이다.

'별이되어라'는 시즌4 '별의 노래'를 통해 많은 유저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메인 캐릭터 각성' 시스템을 비롯해 최고레벨 확장, 신규 지역 등 게임 전반에 걸친 콘텐츠 업데이트를 선보였다.

네오싸이언의 모바일 액션 퍼즐 RPG '발차기공주 시즌2 for Kakao'가 4월 12일 구글플레이를 통해 정식 출시됐다.
 
카카오게임하기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발차기공주 시즌2'는 게이머들의 진입 장벽을 낮춰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튜토리얼 진행을 개선하였으며 도움말 추가, 확정 캐릭터 증정 등의 업그레이드를 실시했다.
 
또한 각성 직업의 캐릭터 콘텐츠 및 신규 지역을 추가하였으며 자동진행 타깃, 내비게이션 티켓 활성화 선택, 경험치 저장 공간 제공 등 유저 편의성에 중점을 맞춰 개편한 것이 특징이다.

◆ 게임업계 주요 뉴스

게임인 첫 국회의원 탄생 - 웹젠 김병관 의장 당선

4월 13일 진행된 제20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분당갑 김병관 더불어민주당후보가 당선되어 게임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김병관 당선인은 NHN게임스 대표이사, 웹젠 대표이사 등을 거쳐 지난 2012년부터 웹젠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해 온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인물로는 첫 국회의원이 됐다.

특히 이번 당선은 1991년 9월 분당신도시가 입주를 시작한 이래 야당이 한 번도 이겨보지 못한 여당 텃밭 경기 성남 분당갑에서 당선된 결과라 더욱 의미있는 성과다.

김병관 당선인은 청년 일자리 창출, 미래 먹거리 IT 산업 육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이를 위해 창업자에게 재도전의 기회를 주는 분당/판교 지역 육성 정책을 펼쳐 나간다는 목표다.

넥슨의 투자 러시 - 코쿤게임즈에 이어 넷게임즈에 전략적 투자

넥슨은 지난 4월 8일 모바일게임 개발사 코쿤게임즈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코쿤게임즈는 전략 모바일게임 '전쟁의 노래'를 선보인 개발사로, 넥슨은 코쿤게임즈에서 새롭게 개발 중인 전략 시뮬레이션 모바일게임 2종에 대한 글로벌 판권을 확보했다.

또한 넥슨은 'HIT'의 개발사 넷게임즈에도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넥슨은 컴퍼니케이파트너스 M&A 투자조합이 보유한 넷게임즈의 지분 22.4%를 취득하고, 넷게임즈의 2대 주주로 올라섰다. 

넥슨은 넷게임즈와의 파트너십 강화의 일환으로 넷게임즈 최대주주인 바른손이앤에이가 발행한 전환사채를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바른손이앤에이의 자회사 스튜디오8이 개발 중인 PC온라인 MMORPG '아스텔리아'의 국내 퍼블리싱 권한을 확보했다.

아이오아이부터 마동석까지 홍보모델 전성시대

넷마블게임즈는 자사의 모바일 게임 3종의 광고모델로 M.net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을 통해 데뷔한 걸그룹 아이오아이(I.O.I)를 발탁했다.
 
넷마블은 아이오아이를 '백발백중', '스톤에이지' 등 자사 인기 게임에 광고모델로 기용, 하나의 걸그룹이 넷마블 모바일 게임에서 각양각색의 모습을 보여주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보여줄 예정이다.

컴투스는 모바일 RPG '원더택틱스'의 공식 홍보 모델로 배우 김지원을 발탁했다. 김지원은 최근 시청률 30%를 넘어서는 등 인기를 얻고 있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출연한 배우로, '원더택틱스'의 홍보 모델로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스네일게임즈는 '태극팬더2'의 홍보모델로 유이를 선정했다. 주말드라마 '결혼계약'을 통해 이서진과 함께 연기 호흡을 맞추며 완전한 배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유이'와 함께 스왑 RPG '태극팬더2'를 알리겠다는 포부이다.

에프엘모바일코리아는 '백전백승 for Kakao'의 홍보모델로 배우 마동석을 선정했다. 마동석은 특유의 우직하고 마초적인 캐릭터와 친근하고 귀여운 '마블리' 이미지를 동시에 보유해 반전매력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백전백승'을 통해 다채로운 매력을 풀어낼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