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주간 업계 동향]은 매주 금요일 한주 게임 업계 소식을 모아 전달하는 코너다. 콘솔,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별 게임 뉴스와 한 주간 진행된 게임업계 주요 뉴스를 한 눈에 살펴보자.

◆ 플랫폼 별 주요 게임 뉴스

콘솔 - 닌텐도 차세대 콘솔 NX, 존 로메로 근미래 세계관 FPS 제작

닌텐도가 자사의 차세대 콘솔 프로젝트 NX의 해외 출시를 2017년 3월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정식 발표된 이번 소식은 E3 2016과 도쿄 게임쇼 2016 등 굵직한 게임쇼가 아닌 자체 발표라는 점에서 다소 의외라는 평가다.

출시와 함께 개발 중인 젤다의 전설 신작에 대한 정보도 일부 공개됐다. Wii U 버전으로 제작돼 올해 출시 준비 중이던 신작 게임은 내년으로 연기, 두 개의 플랫폼 모두로 출시된다.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존 카멕과 함께 '둠'(DOOM)의 아버지로 불린 개발자 존 로메로가 신작 FPS 게임 제작에 착수했다. 게임은 윈도우와 맥 운영체제용으로 2018년 겨울 출시될 예정이다.

존 로메로가 소속된 나이트 워크 게임스는 자신들이 개발 중인 신작 FPS 게임 '블랙룸'(가칭)의 클라우드 펀딩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펀딩에 기재된 정보에 따르면 블랙룸 게임은 10시간 이상의 싱글 및 코옵 캠페인, 1대1 데스매치, 다수의 인원이 격돌하는 아레나 등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이야기는 가상의 근 미래에서 홀로그래픽 시뮬레이터가 폭주해 여러 세계가 혼합되는 일이 벌어지고 이를 저지하기 위한 치프 엔지니어 산티아고 소노라 박사의 모험을 담고 있다.

온라인 - 에픽게임스 파라곤 정식 서비스와 언리얼 서밋 2016

에픽게임스가 개발 중인 AOS 게임 '파라곤'이 6월 7일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 '파라곤'은 이미 지난 3월 18일부터 스팀을 통해 얼리 액세스 버전을 공개해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PC와 PS4로 출시되는 '파라곤'은 언리얼엔진4를 이용해 실사 수준의 그래픽을 구현했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와 달리 3인칭 시점이 도입된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5:5 팀 대전을 기반으로 상대 진영의 타워와 핵을 점령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3인칭 시점을 이용한 탁 트인 시야의 시원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에픽게임스코리아가 언리얼 엔진 개발자 컨퍼런스 '언리얼 서밋 2016 서울'을 오는 5월 28일 서울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한다.
 
2010년 시작해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언리얼 서밋'은 에픽게임스가 게임엔진 업계에서 엔진 브랜드를 걸고 개최한 최초의 단독 엔진 세미나로, 게임개발자들에게 최신의 언리얼 엔진 기술 및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이번 언리얼 서밋 2016에는 '언리얼의 아버지'이자 프로그래머로 유명한 에픽게임스의 팀 스위니 CEO를 비롯해 에픽게임스의 VR 관련 총괄담당자인 닉 와이팅 테크니컬 디렉터가 'VR과 AR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캡콤의 아트디렉터 카메이 도시유키가 '스트리트 파이터 5의 테크니컬 아트'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맡아 발표한다.
 
이외에도 닉 와이팅이 에픽게임스의 VR 게임데모인 불릿트레인의 제작기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 등 에픽게임스의 엔지니어들이 VR과 모바일 게임 개발을 포함한 언리얼 엔진에 대한 전방위적인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며, 외부의 언리얼 엔진 전문가도 스피커로 참여해 언리얼 엔진과 관련한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할 계획이다.
 
모바일 - 마음의 소리, 브레이브스, 하스스톤, 디즈니 매지컬다이스 등 신작 러시

네오위즈게임즈가 모바일 게임 '마음의 소리 with 네이버 웹툰'을 4월 25일 정식 출시했다. 동명의 네이버 인기 웹툰 '마음의 소리'를 원작으로 디디디게임이 개발한 횡스크롤 2D RPG다. 

'마음의 소리 with 네이버 웹툰'은 디펜스와 RPG의 재미 요소를 다양하게 넣은 게임성과 '마음의 소리' IP가 만나 조석, 애봉이 등 웹툰 내 인기 캐릭터가 40여종이 등장하고, 요일 던전, PvP 모드, 레이드, 길드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엑스엘게임즈의 첫 모바일 RPG '브레이브스 for Kakao'도 4월 26일 정식됐다. '브레이브스'는 지난 2월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으며, 사전 예약 이벤트를 통해 75만 이상의 사전 예약자를 모집하는 등 높은 기대를 모은 작품이다.

동화적 감성이 느껴지는 그래픽과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심플함이 특징인 2D 횡스크롤 액션 모바일 RPG '브레이브스'는 전사, 도적, 마법사 중에서 직업을 선택하고 500종 이상의 정령과 스킬을 활용해 전략적인 전투를 즐길 수 있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의 세 번째 확장팩 '고대 신의 속삭임'이 4월 27일 정식 출시됐다. 

'고대 신의 속삭임'에서는 4장의 고대 신 크툰, 느조스, 요그사론, 이샤라즈 전설 카드를 포함해 134장의 새로운 카드가 등장하며, 출시를 기념하여 한시적으로 고대 신의 속삭임 카드 팩 3개가 무료로 증정한다.

넷마블게임즈가 모바일 캐주얼 보드 게임 '디즈니 매지컬다이스'를 4월 28일 전세계 155개국에 정식 출시했다.
 
'디즈니 매지컬다이스'는 디즈니와 픽사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모바일 캐주얼 보드 게임으로, 디즈니와 픽사의 대표적인 캐릭터인 미키 마우스와 미니 마우스, 버즈, 우디, 그리고 제시는 물론, 백설공주, 신데렐라, 구피, 도날드 덕, 데이지 덕, 칩, 데일, 라푼젤, 말레피센트, 스티치, 알라딘, 앨리스, 팅커벨, 피터팬, 후크선장 등 총 20개의 캐릭터가 게임 내에 등장한다. 

'디즈니 매지컬다이스'는 여러 스테이지로 이루어진 연습 모드에서 천천히 게임의 룰을 학습하며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마다 코스튬 카드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고, 대전 모드에서는 전 세계 유저들과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기며 경쟁할 수 있다. 

◆ 게임업계 주요 뉴스

게임 업계 구직자 주목 - 엔씨소프트, 2016년 하계 인턴 및 전문연구요원 공개 채용

엔씨소프트가 4월 25일부터 5월 9일까지 하계 인턴사원 및 전문연구요원을 공개 모집 중이다..
 
인턴사원은 게임 개발, 서비스 플랫폼 개발, Game AI 기술, 웹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분석 & 프로그래밍, 게임 기획, 게임개발 PM, 3D 배경 아트, 애니메이터, 배경 컨셉 아트, 영유아 커리큘럼 그래픽 제작, 게임 UX 기획 및 설계, 웹/모바일 서비스 기획, 게임사업, 신규사업기획, 시스템 엔지니어, Security Administration, 언론홍보, 부동산자산 임대운영관리, HRM, 구매 등 총 22개 부문에서 모집한다.
 
채용 절차는 지원서 접수, 서류 전형, 온라인 인성검사,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지원 자격은 대학(원) 졸업 예정자(2016년 8월 또는 2017년 2월) 및 기 졸업자다.
 
인턴사원 최종 합격 발표는 6월 중순 확인할 수 있다. 합격자는 7월 4일부터 8월 19일까지 7주간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인턴십 우수 수료자는 '엔씨 플래그십' 제도를 통해 장학금 혜택과 정규직 입사 기회를 얻는다.
 
전문연구요원 모집 분야는 게임 개발, 서비스 플랫폼 개발, 자연어처리 기술개발, Game AI 기술 개발 등 4개 부문이다.

NDC 16 - 컨퍼런스를 넘어 축제의 장으로

넥슨이 주최하는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NDC)가 4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넥슨 판교사옥과 인근 강연장에서 진행됐다.

NDC 16의 슬로건은 '다양성(Diversity)'으로 게임시장에서 획일화 되지 않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게임산업의 새로운 가능성과 방향성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이번 NDC 16에서는 100여개가 넘는 세션으로 확대해 게임을 종합예술로 바라보고, 시나리오, 게임 캐릭터를 비롯한 그래릭, 프로그래밍과 서버 연동 등의 기술, 사운드 제작 과정을 그린 음악, 좋은 서비스를 위한 마케팅까지 슬로건에 걸맞는 다양한 분야의 세션을 공개했다.

특히 넥슨의 미공개 신작 '프로젝트 A1', '파이널판타지11 리부트'와 'M.O.E'의 개발과정 및 관련 정보를 공개하기도 했다.

또한 인디게임 존과 VR 체험존, 게임 아트워크 전시회, 게임음악 버스킹 등 강연을 위한 세션 이외에도 다양한 부대 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이번 NDC 16에는 20,000명이 넘는 역대 최대 참관객이 참여해 넥슨을 넘어 국내외 게임업계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정보공유의 장으로 발돋움했다.

5월 오프라인 행사 주목 - 사이퍼즈와 오버워치

네오플이 오는 5월 14일 온라인 3D AOS 대전액션게임 '사이퍼즈'의 오프라인 행사 '2016 사이퍼즈 페스티벌 - The 능력자들'을 개최한다.
 
서울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사이퍼즈' 서비스 5주년을 기념해 역대 최대인 3,000명 규모로 진행되며, 유저간 게임대결 등 다양한 현장 이벤트와 함께 올 여름 주요 업데이트 내용이 최초 공개된다.
 
특히 당일 현장에 사이퍼즈 코스프레를 하고 오는 관람객 중 추첨을 통해 신규 캐릭터 코스튬 및 전용 소모품 부스터(35개)가 담긴 '사페 꾸러미'와 코스프레 촬영이 가능한 '스튜디오 이용권'을 지급한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오버워치' 출시 기념 행사를 5월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다. 

'오버워치 페스티벌'은 게임 속 한국인 영웅이자 실제 게임 내에서 부산을 활동 근거지로 둔 오버워치 요원인 'D.Va 송하나'를 기념하여 부산에서 진행되며 무료로 입장 가능하다.
 
행사 참석자들은 행사가 열리는 양일간 오버워치 체험은 물론 실력있는 게이머들, 스트리머 및 셀러브리티들이 무대에서 벌이는 첫 오버워치 이벤트 경기를 관람할 수 있으며, 코스튬 콘테스트 참가, 코스튬 플레이 투표도 참가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