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취재·기획
에픽세븐 첫 생일 파티 진행, “소통하며 계속 변화해 나가겠다“31일 강남 SJ쿤스트할레에서 진행된 1주년 기념 유저 간담회
정진성 기자 | 승인 2019.08.31 17:27

[게임플] 에픽세븐의 출시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진행됐다. 스마일게이트는 오늘(31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SJ쿤스트할레에서 사전 선정한 유저 100명을 초대해 에픽세븐 1주년 유저 간담회 ‘EPCI BIRTHDAY’를 진행했다.

먼저 진행된 사전 행사에서는 ‘포토존’, ‘룰렛’, ‘더 지니어스’, ‘메시지보드’, ‘도전! 토벌왕’ 등 12개 참여형 이벤트가 진행됐다. 메인 행사인 ‘토크 콘서트’ 시작 전까지 무대에서는 ‘타카린느의 에픽라디오’로 남도영, 조경이 성우가 사전에 선정한 유저들의 사연을 소개했다.

이어진 ‘토크 콘서트’에는 사전에 커뮤니티를 통해 취합한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리에는 스마일게이트 매가포트 이상훈 사업실장과 슈퍼크리에이티브 김윤하 디렉터가 참석해 답변을 진행했다.

이상훈 실장은 “지난 간담회 이후 계승자(유저)분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있으며, 계승자분들과 함께 소통해나가겠다”며, “이를 토대로 에픽세븐은 점진적으로 변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스마일게이트가 공개한 에픽세븐 변화 로드맵의 핵심은 ‘장비 연성(가칭)’ 시스템 도입과 ‘고정 수치 옵션’ 개선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펫 시스템’ 도입을 통한 반복 전투 및 오브젝트 사용 등의 편의성 개선이었다. 수급에 있어 많은 문제가 됐던 ‘머라고라’에 관련한 개선도 진행되어 유저들의 스킬 강화 스트레스를 완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 스마일게이트는 월광 천장 시스템 도입, 중복 소환 영웅에 대한 불만 사항도 점진적으로 개선할 것이라 밝혔다.

아래는 오늘 토크콘서트에서 진행된 질의응답의 전문이다.

 

Q: 장비 획득의 난이도가 너무 높다. 언제 개선이 될 예정인지 궁금하다.

A: (김윤아 디렉터/이하 김) 지난 간담회 때 안내한 황금망치는 일정 횟수 제작을 진행하면 전설 장비가 제작되는 시스템이다. 장비획득의 난이도는 등급이 아닌 옵션으로 적용되는 것이 크다. 현재 준비하고 있는 것은 ‘장비 연성’이다. 연금술사의 탑에서 쓰지 않는 장비를 재료로 투입하여 새로운 장비를 연성하게 된다. 투입물의 레벨/세트에 따라 결과물의 레벨/세트가 결정된다.

장비 연성 시 주 옵션 종류도 고정 옵션이 주 옵션으로 등장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원하는 장비를 획득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고정 수치 옵션은 공격력, 방어력, 생명력 수치가 각각의 장비에서 퍼센테이지에 비례해 증가하는 것으로 변경된다. 이는 9월 5일 영웅 밸런스 조정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새로운 장비뿐만 아니라 기존 무기에도 적용된다.

Q: 머라고라 획득이 어렵다. 스킬 가오하에 머라고라가 너무 많다고 느껴진다. 이를 개선할 계획이 있나?

A: (김) 우선 4, 5성 영웅의 소모량이 기존 소모량 대비 약 20%정도 감소된다. 3성 영웅은 스킬 강화하는데 머라고라를 소모하지 않는다. 스티그마가 소모되며, 이후 사용한 머라고라와 촉매제가 환급될 예정이다. 이후 머라고라고 1개를 머라고라 4개로 교환할 수 있게 개선할 계획이다.

Q: 행동력과 골드가 부족하다. 이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을 예정인가?

A: (이상훈 실장/이하 이) 첫 번째로는 웹이벤트다. 여기서 제공하는 행동력과 골드를 상향할 예정이다. 정기적으로는 매월 4주차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무료 장비 해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는 비정기적으로 버프 이벤트를 진행해 얻을 수 있는 재화를 늘리는 등 개선할 계획이다.

Q: 소환 시스템의 개편이 이루어졌으나, 아직도 난이도가 높은 것 같다. 신비 소환 천장 기준을 낮추고 월광 천장 도입하는 등의 계획은 없나?

A: (이) 지난 간담회 때 월광 천장에 대한 이야기를 드렸으나, 다른 방향으로 진행된 것에 사과드린다. 신비의 메달을 사용하는 신비 소환에서 확정 소환을 적용했다. 대상 영웅이 바뀌더라도 기존의 누적한 횟수가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특정 월광 영웅을 얻을 확률이 늘어났다고 생각한다. 8월에 소환 관련해 개선을 진행했는데, 지속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 문제가 있다면 계속 변경할 예정이다.

게임 내에서의 소환 기회가 제한적인데,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출석 보상 등으로 개선해 기회를 더 제공하고, 밸런스 개선을 통해 콘텐츠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

Q: 한정 영웅에 대한 복각 계획이 있나?

A: (이) 복각 될 예정이다. 한정 소환 이벤트를 재진행할 계획이며, 늦지 않는 시점에 공개하겠다.

Q: 영웅의 밸런스 조정에 대한 소식이 궁금하다.

A: (김) 약 6주 정도의 간격으로 조정하고 있다. 다음 밸런스 조정은 9월 5일이다.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조정안을 공지했다. 별자리에 따른 기본 능력치, 아티팩트, 월광 3성 조정안 등이 포함되어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알리도록 하겠다.

Q: 펫 시스템은 언제 나오나?

A: (김) 펫은 10월 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당초 9월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었으나, 8월에 긴급하게 진행되었던 여러 개선사항들로 인하여 예정 일정보다 늦어지게 된 점 너른 마음으로 양해 부탁한다.

펫 시스템은 계승자분들께 편의성을 제공해 드리는 방향으로 기획됐다. 펫은 서브스토리 등 게임 내 플레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분양권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추가 분양권을 원하신다면 구매하실 수도 있다. 펫은 전투의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Q: 반복 전투 기능과 오브젝트 자동 사용은 어떻게 개선되나?

A: (김) 앞서 말한 펫과 관련이 있다. 펫에는 로비, 스토리, 전투 총 세 가지 타입이 있다. 로비 타입의 펫은, 일정 시간마다 선물을 물어오며, 스토리 타입은 모험과 서브스토리에서 반복전투를 가능하게 해줌과 동시에 보물상자 등의 오브젝트를 대신 사용한다. 전투 타입의 펫은 정령의 제단과 토벌에서의 반복전투를 지원한다.

이러한 펫에는 고유 스킬이 존재하는데, 이를 통해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다양한 펫을 준비 중에 있으니 기대해달라.

Q: ‘레이드 미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A: (김) 레이드 미궁 지옥 난이도의 5개 보스가 모두 업데이트 됨과 함께, 현재 주간 초기화 컨텐츠인 레이드 미궁 지옥난이도는 월간 초기화 콘텐츠로 변경된다. 그리고 한 명의 보스를 처치하면, 다른 보스는 숨어버려 한 번 입장에 한 명의 보스만 공략 가능하다. 대신 핵심 보상인 레이드 미궁 재화의 드랍량을 상향하고, 최초 클리어 보상을 추가함과 동시에 반복 미궁 플레이 시 편의를 제공하는 숏컷이 추가된다.

이미 레이드 미궁을 모두 클리어한 계승자분도, 업데이트 시점 이후 다시 플레이할 때는 최초 클리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상세히 말하자면 현재 레이드 미궁에서 보스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여왕 즉위식 기념품 또는 여왕 친위대 뱃지가 두 개로 증가된다. 이에 맞춰 일반 난이도에서 획득할 수 있는 여왕 즉위식 기념품은 기존 6개에서 10개로 증가한다. 월간 컨텐츠로 재편과 동시에 다섯 명의 보스가 등장하게 될 레이드 미궁 지옥 난이도에서 한 달에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 재화의 수는 현재 4주 기준 여덟 개에서 열 개로 증가하게 된다.

보스를 첫 클리어 후 등장하는 숏컷 포탈을 통해 보스에게 가기 위한 고된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원한다면 미궁 구간에 존재하는 몬스터를 처치해 추가적인 파밍을 하거나, 보스전을 대비하여 소울을 모아둘 수도 있다.

레이드 미궁 자체가 피로도가 높고 많은 플레이 타임을 요구한다. 이후 계승자분들의 충분한 의견을 들은 후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자 한다.

Q: 캠핑 편의성 개선 계획은 있나?

A: (김) 우선 캠핑 대화 진행 시, 사기가 하락하지 않도록 개선된다. 사기는 미궁의 플레이에 주요한 변수가 되는 만큼, 사기 하락이 주는 허탈함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오로지 해당 주제를 좋아하는 영웅들의 사기 증가만 캠핑 결과에 반영된다.

두 번째로 캠핑 대사 화면에서 대화 주제 선택 시, 영웅들이 보일 반응이 직관적으로 표시되도록 개선된다. 이를 통해 다른 영웅들이 좋은 반응 또는 그렇지 않은 반응을 보일 지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대화 주제를 선택하시는 데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캠핑 시 콜라보 영웅들을 제외한 영웅들의 모든 대사에 성우 음성이 추가된다. 이 음성들은 친밀도 레벨 9 달성 시, 영웅 화면에서도 다시 들으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계승자분들께서 영웅에 보다 애착을 느끼실 수 있도록 개선된다. 캠핑 관련 개선 내용들은 10월 중 업데이트 예정이다.

Q: 월출석 보상 개선 계획이 있나?

A: (이) 9월 5일 업데이트 시 출석 보상을 전면 상향할 계획이다. 보상에는 기존에 획득하기가 어려웠던, 은하의 책갈피, 신비의 메달, 4, 5성 영웅 소환권/아티팩트 소환권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업데이트 후 새로운 출석판과 기존 출석판 보상을 동시에 수령하게 되며, 기존 진행했던 출석판은 완료 후 더 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Q: 친구 또는 기사단원과의 전투, 리플레이 기능은 계획이 있나? 실시간 아레나도 도입될 예정인가?

A: (김) 친구와의 전투, 리플레이는 모두 추후 업데이트 예정인 실시간 아레나와 관련된 콘텐츠다. 실시간 아레나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진행된 전투를 다시 볼 수 있는 리플레이 기능 추가와, 다른 계승자님들의 실시간 아레나 전투를 관전할 수 있는 기능, 친구 또는 기사단원과의 친선전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해나갈 예정이다. 실시간 아레나는 올해 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이다.

실시간 아레나 역시 시즌제로 운영되며, 일반 아레나와는 다른 별도의 등급을 가진다. 실시간 아레나의 등급 랭킹에 따른 보상은 스킨 등의 명예 보상 위주로 구성될 예정이다.

콘텐츠는 4인 전투로 구성되며, 계승자님들은 서로 중복되지 않는 5명의 영웅을 순차적으로 선택하게 된다. 상대방이 선택한 영웅 중 하나를 전투에서 제외시킬 수 있어 계승자님의 영웅 조합뿐만 아니라 상대의 영웅 조합 구성에도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하도록 개발되고 있다.

정진성 기자  js4210@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실시간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98 롯데IT캐슬 1동 609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19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