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게임 환경에서 실용적인 빛처리 방법’ 주제 발표

[게임플] 펄어비스가 세계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인 ‘시그라프(SIGGRAPH) 2019’에 참가해 차세대 게임 엔진 그래픽 기술을 공개했다.

시그라프는 1974년에 시작해 올해는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최신 그래픽 기술 트렌드를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행사인 시그라프는 매년 주요 기술들의 발표로 관계자들에게 주목 받는 행사다.

펄어비스는 개발 중인 ‘차세대 게임 엔진’의 그래픽 기술 주제로 참여했다. 고광현, 조경준 리드 엔진 프로그래머가 ‘Practical Dynamic Lighting for Large-Scale Game Environments(대규모 게임 환경에서 실용적인 빛처리 방법)’의 주제로 발표를 맡았다.

고광현 펄어비스 리드 엔진 프로그래머는 'Direct lighting and unified atmospheric scattering(대기 중 산란된 자연광 표현)'의 주제로 하늘, 구름, 대기, 태양광, 산란된 자연광 등에 대한 빛 처리 노하우를 공유했다. 조경준 펄어비스 리드 엔진 프로그래머는 'Indirect lighting(간접조명)'의 주제로 복셀을 기반으로 광선 추적을 이용한 빛 반사 및 차폐 계산 방법을 발표했다.

펄어비스 정경인 대표는 “펄어비스는 자체 게임 엔진을 개발하는 몇 안되는 글로벌 게임 개발 스튜디오로 그래픽 분야의 최고 권위로 인정받는 시그라프에 참여했다”며 “펄어비스의 게임 개발 기술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해 글로벌 게임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과 혁신에 도전하겠다.”라고 말했다.

펄어비스는 자사가 지닌 기술을 공유하고자 해외 게임 컨퍼런스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2018년과 2019년에는 연속으로 국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에 참여했다. 2019년은 ‘멀티 플레이어 슈터 개발의 기술적 과제’와 검은사막의 복셀 기반 네비게이션 적용을 통한 효율성과 유연성 높이기’를 2018년에는 ‘오픈월드 MMORPG에 사용되는 음악 제작 과정’, ’검은사막 온라인: MMO 개발을 한 단계 끌어올리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한편, 펄어비스는 사실적인 질감 표현과 광원 효과 등의 그래픽을 구현 차세대 엔진으로 스트리밍, 클라우드 서비스 대응을 목표로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신작들은 모두 차세대 게임 엔진과 병행해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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