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은 매주 화요일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라이트: 빛의 원정대'(이하 라이트)다. 컴투스가 서비스하고, 폴리곤게임즈가 개발한 '라이트'는 다양한 직업군의 영웅들과 각 영웅간의 상성을 통한 전략적 전투, 풍부한 전투 콘텐츠 등을 녹여낸 모바일 RPG로 6월 10일 전세계 150여개 국가에 동시 출시됐다.

Action - ★★★★☆

'라이트' 전투의 시작은 팀 편성이다. 전투 준비 단계에서 적의 보스를 포함한 대진과 전투력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적 진영에 따라 자신의 팀의 속성과 직업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팀은 보유한 영웅 중 원하는 순서대로 5명의 영웅을 덱에 편성할 수 있으며, 5명의 영웅을 어떤 조합으로 위치시키느냐에 따라 방어도와 상대방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달라지는 진형효과가 발생한다. 

 

영웅의 스킬은 총 5개의 기력 구슬로 이뤄진 팀 통합기력이 일정 양만큼 충전되면 사용할 수 있다. 충전된 기력 구슬의 양만큼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영웅 그림을 터치하거나, 공격하고자 하는 영웅 쪽으로 영웅 그림을 드래그해 수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영웅의 사진을 터치하면 해당 영웅의 스킬이 미칠 지역이 자동으로 표시돼 공격 조정도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파티에 참여한 모든 영웅이 통합된 게이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영웅의 스킬이 원터치로 조작 가능해 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

'라이트'의 전략적인 전투를 위한 핵심 코텐츠는 '룬 시스템'이다. 룬은 영웅의 능력치를 대폭 상승시키는 장치로, 어떤 룬을 장착하느냐에 따라 자신이 보유한 영웅의 주요 능력을 높일 수 있다. 

현재 공격, 생명, 치명, 신속, 방어, 회복, 명중, 수호 등 총 14개의 룬 세트가 존재하며, 각 룬은 1성부터 최고 6성까지 총 6등급으로 나뉜다. 

Business model - ★★★☆☆

'라이트'는 기본적으로 영웅의 신전을 통해 영웅 뽑기를 진행할 수 있으며, 잡화점을 통해 영웅 및 룬 등의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상점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다양한 패키지 상품도 준비되어 있다. 4성 영웅과 골드, 열쇠를 한 번에 제공하는 '스타터 팩', 15일간 다이아와 골드 획득량이 증가하는 '데일리 팩1', 15일간 다이아와 열쇠, 경험치 획득량을 증가시켜주는 '데일리 팩2' 등이 준비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초반에 4성 영웅 선택 계약권 등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하고 있어 자신의 취향대로 과금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Character - ★★★★☆

'라이트'에는 보호, 근접공격, 원거리 공격, 마법공격, 지원 등 총 5개의 직업의 100여종 영웅들이 등장한다. 

영웅들은 불, 물, 대지 3가지 속성으로 분류되며, 각 속성들의 상성관계(불>물>대지>불)에 따라 공격에 따른 피해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략적인 파티 구성이 중요하다.

 

영웅은 1~6성 등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성장 합성 및 전투 2가지 방법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등급이 높아질수록 최대 성장 레벨이 상승하며, 최대 레벨을 달성한 영웅은 동일 등급의 영웅이 별의 개수만큼 있으면 다음 등급으로 승급할 수 있다. 

영웅을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선 성장 합성 재료인 '아리'가 필요하다. 아리는 부화직전, 부화중인, 부화한, 킹 등 총 4등급으로 구분되며, 매일 요일별로 열리는 성장의 성소에서 전투를 통해 완료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Design - ★★★☆☆

'라이트'에는 각 10개의 맵으로 구성된 총 15개의 시나리오가 준비되어 있다. 각 던전은 보통, 어려움, 지옥 난이도로 구분되며, 한 스테이지를 모두 클리어하면 다음 난이도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다. 

보스몬스터와 전투를 벌이는 '레이드'는 모험과 다르게 1~10단계 난이도로 구성된 총 4개 스테이지가 존재한다. 이와 함께 매일 3번 열리는 '탐사'를 통해 게임 내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컷신을 이용해 게임의 스토리도 제공하고 있다

 

PvP 시스템도 '결투장', '팀결투', '원정대'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결투장'은 공격을 통해 점수를 획득하고 획득한 누적 점수에 따라 순위와 등급이 정해지는 전투 콘텐츠다. 자신의 결투장 점수와 비슷한 10명의 유저가 자동으로 매치 목록에 오르며, 원하는 상대방을 선택해 전투를 즐길 수 있다. 

'팀결투'는 총 15명의 캐릭터를 배치해 3번의 5:5 전투로 승부를 보는 방식이다. 특히 '팀결투'에서는 상대팀의 대전 상대가 첫 라운드의 5개 영웅들만 노출돼 이후 진행될 두 번의 전투에 배치된 영웅들은 예측해 자신의 덱을 완성해야 하는 심리전의 재미도 맛볼 수 있다.

'원정대'는 자신이 보유한 가장 레벨이 높은 영웅의 전투력을 기준으로 무작위로 선택된 유저와 전투하는 방식이다. 하루 한 번 입장할 수 있으며, 출전팀 5명을 비롯해 대기팀 10명까지 총 15명의 영웅으로 팀을 편성해 12개 스테이지를 연속으로 진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