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의 노력이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쇼케이스 타이틀대로 'DESTINY'를 이뤄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기사 요약

- 넥슨의 대표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모험가 직업 리마스터, 스토리 연출 개선, 보스 난이도 체계화 및 리워드 개편, 길라잡이 효율 상향 등 새로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2021 겨울 기념 업데이트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오는 23일 오후 4시 온라인 쇼케이스 'DESTINY'로 해당 업데이트에 대한 상세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게임플] 최근 마비노기 온라인, 로스트아크, 던전앤파이터 등 여러 게임들이 쇼케이스를 통해 유저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면서 자연스럽게 넥슨의 대표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 쇼케이스에 대한 주목도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오는 23일 오후 4시 온라인 쇼케이스 'DESTINY'를 앞둔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미디어 인터뷰와 1~2차 티저 영상을 통해 2021 겨울 업데이트에서 대대적인 변화와 신규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을 거라고 발표했다.

미디어 인터뷰를 진행한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총괄 디렉터와 김창섭 기획팀장은 "이번 겨울 업데이트는 지난 여름 업데이트의 연장선으로 부족한 부분들을 개선해 새롭게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에 집중했다"며 "새로운 콘텐츠와 시스템은 물론, 기존 콘텐츠들의 변화에도 주목하길 바란다"고 전한 바 있다.

올겨울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는 '모험가 직업군 리마스터'다.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신규 직업과 다르게 업데이트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나 최신 메커니즘에 어울리지 않는 모험가 직업군들을 대대적인 개선안을 적용하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이에 따라 '리마스터'라는 이름 아래 기존 직업별 정체성은 강화하면서 스킬 이펙트 최신화를 비롯해 전투 패턴 개선, 직업별 최신 일러스트 추가 같은 작업들이 대거 적용될 예정이다.

인터뷰에서는 '다크나이트의 버프 구조', '비숍의 솔로 플레이 환경', '신궁의 최대 화력 발산 구조' 등이 언급됐는데, 당시 기자가 강 디렉터와 김 팀장에게 질문했을 때 그동안 유저들이 불편을 호소했던 요소들을 정확하게 파악한 모습을 보여준 만큼 그 어느 때보다 기대감이 높다.

관련해서 넥슨은 이러한 기대감을 한층 더 끌어올리기 위해 모험가 직업군의 신규 일러스트를 담은 DESTINY 쇼케이스 2차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을 시청한 유저들은 "너무 기대가 된다", "팔라딘 정말 멋있게 변경됐네", "마법사 마음에 든다", "보우마스터 일러스트만큼 성능 날아오를까?"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만큼 리마스터에 대한 첫 인상은 성공한 분위기다.

모험가 직업군 리마스터와 함께 이지 윌, 노멀 진힐라 등 보스 콘텐츠의 난이도와 리워드를 보다 세분화하는 작업을 비롯해 메이플스토리 세계관이 담긴 스토리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관련 연출과 설정 등이 보완된다.

아울러, 캐릭터 육성에 가이드를 제공하는 길라잡이 시스템 또한 최신 정보의 사냥터와 퀘스트를 추천해 주면서 신규 유저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상시적으로 제공해 메이플 월드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유저들은 스펙 관련 변화에도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로스트아크의 경우 하이퍼 익스프레스 혜택 레벨을 1415에서 1445로 끌어올렸고 던전앤파이터 또한 12강, 10증폭까지 아이템 파괴 및 강화 단계 하락 조건을 삭제하면서 유저들의 부담감을 덜어줬다.

앞선 인터뷰에서 강 디렉터는 "스펙 관련 허들을 빠르게 낮추면 그만큼 많은 이용자가 상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급격하게 허들을 내려버리면 기존 아이템의 가치가 비례적으로 하락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며 "확률형 스펙 상승이 결코 좋은 경험이라 생각하지 않는 만큼 추후 상황을 지켜보며 조절하겠다"고 약속했다.

즉, 소수 유저들에게 높은 과금을 유도하는 의존적인 매출 구조에서 탈피하길 원하는 최근 게임업계 트렌드에 따라 메이플스토리도 각 스펙 상승 재료들의 보급량을 확대하고 '검은 환생의 불꽃'처럼 옵션 선택 환경을 제공한 만큼 이번 겨울 업데이트에서의 변화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유저들의 애정은 그 어떤 게임 못지 않게 강하다. 각종 영상 댓글만 봐도 "유저들의 피드백에 맞춰 신규 유입을 크게 늘려보자", "잘 만든 일러스트만큼 플레이에서도 만족도가 높길 바란다", "이번엔 꼭 성공해보자", "부감감이 크겠지만 믿는다 원기 형" 등 메이플스토리가 성장해서 즐겁게 즐길 수 있길 바라는 목소리가 큰 것을 볼 수 있다.

지난 4월 고객 간담회를 마친 후 '메이플스토리'라는 열차는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들을 태우고 '개선' 정거장을 지나 '신뢰 회복' 정거장을 향해 달려왔다.

그리고 쇼케이스 DESTINY는 '신뢰 회복' 정거장에 무사히 멈춰 신규·복귀 유저를 대거 탑승시키고 '성장과 발전' 정거장으로 향할 것인지, 안전하게 멈추지 못하고 탈선으로 전복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다.

이를 인지한 강 디렉터는 "업데이트 주요 골자 외에도 큰 볼륨의 콘텐츠들이 도입될 예정으로 메이플스토리를 믿고 꾸준히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늘 감사한 마음을 담아 작업에 임하고 있다"며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에도 여러 즐길 거리를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 중이니 많은 분들이 찾아와 즐겨주길 바란다"고 전했는데, 강 디렉터과 메이플스토리 개발팀의 노력이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메이플스토리가 '왜 20년 가까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었던 이유'를 증명하고 '향후 20년, 30년 넘게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