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 세계관 테크 데모 공개... "이게 그래픽이라고?"

[게임플] 세계가 놀라는 차세대 엔진 그래픽이 탄생했다.

에픽게임즈가 10일(한국시각) 더 게임 어워드에서 언리얼 엔진 5로 제작된 시네마틱 인터랙티브 테크 데모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언리얼 엔진 5 익스피어리언스'를 공개했다.

세계관은 신작 영화 개봉을 앞둔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라나 워쇼스키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담당했으며, 키아누 리브스와 캐리앤 모스가 영화에서처럼 네오와 트리니티 역으로 등장했다.

제작에는 에픽게임즈와 함께 매트릭스 3부작에 참여했던 제작진, 사이드FX, 이블 아이 픽처스, 더 코얼리션, 웨타FX 등 세계 정상급 VFX 스튜디오 및 게임 개발사가 참여했다.

PS5나 엑스박스 시리즈 X/S를 보유한 유저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플레이해볼 수 있다. 실제와 구분이 힘들어질 만큼 정교해진 그래픽이 충격을 선사하며, 시네마틱과 게임플레이를 결헙해 실시간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테크 데모는 16제곱킬로미터의 방대한 오픈월드의 도시 배경에서 매우 사실적인 디지털 휴먼의 시네마틱으로 시작하며, 격렬한 자동차 추격전과 3인칭 슈팅 액션을 짧은 시간 즐길 수 있다. 새로운 AI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작된 수만 개의 캐릭터, 차량, 오브젝트, 디지털 휴먼 기술을 통해 놀랍도록 사실적인 도시 환경과 영화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기술적으로는 언리얼 엔진5의 주요 기능인 나나이트와 루멘은 물론 월드 파티션, 후디니, 매스 프레임워크 등 엔진의 주요 핵심 기술이 모두 사용됐다.

자동 오픈월드 스트리밍 기술인 월드 파티션은 자동으로 큰 맵을 그리드로 분할하고 필요한 셀을 스트리밍해 데모에서 연출된 도시와 같은 대규모 오픈월드를 보다 쉽게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다. 여기에 도로의 크기나 건물의 높이에서부터 인도에 쌓여있는 쓰레기의 양까지 모든 월드는 절차적 오픈월드 생성 기술인 후디니를 통해 구현됐다.

도시 전체의 군중이나 교통량과 같은 방대한 양의 오브젝트를 시뮬레이션하고 상호작용하도록 만드는 데에는 군중 및 차량 시스템인 매스 프레임워크가 사용됐다.

에픽게임즈의 3래터럴 팀은 키아누 리브스와 캐리앤 모스의 얼굴을 고화질 3D로 스캔하고 배우들의 연기를 4D로 캡처했으며, 도시 속 수천 명의 캐릭터는 에픽게임즈의 실시간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인 메타휴먼 크리에이터로 제작됐다.

이외에도, 파티클 시스템인 나이아가라, 고퀄리티의 디스플레이 해상도 기술인 템포럴 슈퍼 해상도, 물리 및 파괴 시스템인 카오스, 절차적으로 오디오를 생성하는 메타사운드 등의 기술 또한 이번 테크 데모에 녹아 있다.

언리얼 엔진 5는 메타버스의 가능성도 함께 내세웠다. 팀의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크리에이터가 가장 진보된 창작 툴을 통해 영화 퀄리티의 대규모 오픈월드와 캐릭터,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한 것.

에픽게임즈는 이번 테크 데모에 사용된 콘텐츠를 2022년에 언리얼 엔진 커뮤니티를 통해 배포할 계획이다. 에픽게임즈가 수년간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개발 중인 차세대 엔진 언리얼 엔진 5는 현재 얼리 액세스로 이용 가능하며, 정식 버전은 2022년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에픽게임즈 코리아에서는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언리얼 엔진 5 익스피어리언스'를 기념해 테크 토크 방송을 14일 오후 2시에 진행한다. 

테크 데모에 사용된 기술들과 언리얼 엔진 5가 선보이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및 엔터테인먼트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며, 차세대 기술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유튜브에서 무료 시청이 가능하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언리얼 엔진 5 익스피어리언스'는 언리얼 엔진5의 가장 진보된 기술을 통한 차세대 게임과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비전을 제시하고, 페라리, 발렌시아가에 이어 매트릭스와의 협업을 통해 다시 한번 앞으로 구현이 될 메타버스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테크 데모”라고 소개했다.

이어 “얼리 액세스 버전으로 언리얼 엔진 5의 앞선 기술력을 경험하시면서 2022년에 출시될 정식 버전을 많이 기대해주시기를 바라며, 에픽게임즈 코리아에서 준비한 테크 토크도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