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스마일게이트 권혁빈 이사장 '게임산업 최초 문화훈장 수훈'IP 확장에 전념한 크로스파이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인정받다'
문원빈 기자 | 승인 2020.12.08 11:53

[게임플] 문화체관광부는 스마일게이트 그룹 창업자인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희망 스튜디오 재단 이사장이 게임 산업에서 최초로 보관문화훈장을 수훈했다고 금일(8일) 발표했다. 이번 보관문화훈장은 '2020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의 최고상이다.

스마일게이트 그룹 권혁빈 이사장은 2002년 스마일게이트를 설립해 1인칭 슈팅게임 ‘크로스파이어'를 직접 개발했다.

이후 크로스파이어는 2008년 중국 시장 론칭과 더불어 전세계 80여개국에 진출, 10억명의 누적 회원 수를 보유한 글로벌 메가 히트작으로 성장했고 현재 영화, 드라마 등 끊임없는 IP 확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권혁빈 이사장은 "이번 훈장은 제 개인의 영광일 뿐 아니라 게임이 '대한민국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추'로 당당하게 성장하고 수출 콘텐츠 효자 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열정을 바쳐 게임을 만들어 온 대한민국 모든 게임인들에게 주어지는 응원이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끊임없는 도전의 여정에 함께 해 준 스마일게이트 그룹 임직원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권혁빈 이사장은 "이번 수훈과 함께 게임인의 한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감도 느낀다"며 "빌보드 및 아카데미상에서 한국 문화 콘텐츠 산업 종사자들이 이루어낸 위대한 성과를 이어 받아 이제 게임에서 최고의 영예인 고티 최다 수상에 도전하여 스마일게이트가 전 세계인에게 사랑 받는 글로벌 IP 명가로 성장함은 물론, 세계가 대한민국 게임 산업을 주목할 수 있도록 앞장서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크로스파이어가 게임을 넘어 새로운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성장했고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IP 다각화 사업을 선도하는 등 산업과 문화 예술의 발전에 공헌한 점을 높게 평가해 이번 훈장을 수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관련해서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게임 자체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매년 글로벌 e스포츠 대회인 CFS를 개최하며 대한민국이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의 자존심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여기에 지난 2016년부터 IP 다각화 사업에 집중했고 美 할리우드의 오리지널 필름, 소니 픽쳐스 등과 영화 제작 및 배급 계약을 체결해 크로스파이어를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본격적인 할리우드 진출에 앞서 올해 7월 중국에서는 크로스파이어 e스포츠 대회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천월화선'이 방송돼 약 18억 명의 뷰어십을 기록하며 방송이 되자마자 단숨에 중국 텐센트 비디오 인기 순위 2위에 등극하는 등 한국 e스포츠 IP를 소재로 한 최초의 드라마로 방송되어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문화 훈장 수훈 이외에도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계열사인 WCG의 서태건 대표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서 대표는 WCG 대표, 가천대학교 게임대학원장 등 민간 기업 및 공공 기관에서 30여년간 다양한 게임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및 게임문화 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서 대표는 최근 글로벌 e스포츠 페스티발인 WCG에 재직하면서 WCG를 비대면 e스포츠 행사로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대한민국 e스포츠 문화 콘텐츠의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로써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창업자와 함께 계열사까지 대한민국 문화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 가는 기업으로 인정받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크로스파이어의 IP 다각화 사업 및 글로벌 시장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오는 2021년 크로스파이어의 콘솔 버전인 '크로스파이어X'로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크로스파이어와 함께 2019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6관왕을 석권하는 쾌거를 달성한 PC MMORPG 대작 '로스트아크'를 개발 및 서비스하는 스마일게이트RPG는 아마존과 손잡고 북미시장 진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아울러,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의 모바일 게임 '에픽세'븐 역시 2018년 대한민국게임대상 우수상을 수상한 이래 현재 국내뿐 아니라 북미와 일본은 물론 동아시아 및 유럽 시장에서도 큰 사랑을 받는 만큼 앞으로의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행보가 업계 관계자들의 시선를 집중시키고 있다.

문원빈 기자  moon@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원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59-29 에이스K1타워 712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21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