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LOL 월드챔피언쉽 결승전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의 개발 및 유통사 라이엇 게임즈(한국대표 이승현)는 2017년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과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이하 MSI)의 개최지 및 일정을 비롯해 올해부터 국제대회에 도입되는 변경 사항 등을 8일 발표했다.

2017 MSI는 현지 시각 기준 4월 28일부터 5월 21일까지 브라질 상파울루와 리우데자네이루 등 2개 도시에서, 2017 롤드컵은 9월 23일부터 11월 4일까지 중국 우한,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 등 4개 도시에서 열린다. 

롤드컵 결승전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으로 사용된 9만 1천석 규모의 베이징 국립 경기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글로벌 대회로서의 위상과 성격이 더 잘 드러나도록 MSI와 롤드컵에 몇 가지 변경안이 적용된다. 

주요 변경안은 크게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제도 폐지>, <플레이-인(Play-In) 스테이지 신설>로 요약된다.

2017 MSI 및 롤드컵 세부 일정

과거에는 상대적으로 LoL e스포츠의 역사가 짧은 동남아시아(SEA), 일본(JPN), 오세아니아(OCE), 독립국가연합(CIS), 브라질(BR), 북라틴 아메리카(LAN), 남라틴 아메리카(LAS), 터키(TUR) 등 8개 지역이 별도의 인터내셔널 와일드 카드 대회를 통해 MSI, 롤드컵 등 국제 대회에 진출할 팀을 가렸다. 

그러나 라이엇 게임즈는 해당 지역들의 성장 등을 반영해 이번 MSI부터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대회를 폐지하고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지역이라는 분류 역시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신 각 지역 스프링 스플릿 우승팀들이 참가해 세계 최고의 지역을 가리는 MSI와 각 지역 상위권 팀들이 모여 해당연도 전세계 최고의 팀을 뽑는 롤드컵 등 각급의 글로벌 대회 색깔에 더 부합할 수 있도록 LoL e스포츠가 진행 중인 전세계 13개 지역이 모두 참가하게 된다.

13개 지역은 앞서 언급된 8개 지역과 더불어 한국(KR), 중국(CN), 대만/홍콩/마카오(LMS), 유럽(EU), 북미(NA) 등 5개 지역을 의미한다. 

각 지역은 2015년과 2016년에 진행된 LoL 국제 대회에서의 성적에 따라 MSI 및 롤드컵 시드를 배정받는다. 이에 따라 MSI에는 13개 지역의 스프링 스플릿 우승팀 13개팀이 참가하며, 롤드컵에는 13개 지역을 대표해 총 24개팀이 참가한다.

2017 MSI와 롤드컵부터 신설되는 <플레이-인 스테이지>도 눈길을 끈다. MSI와 롤드컵의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모두 그룹 스테이지 이전에 진행되는 단계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나 형식과 참가팀에는 차이가 있다.

구체적으로 MSI에는 전세계 13개 지역 스프링 스플릿 우승팀 13개팀이 참가한다.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거쳐 6개팀이 그룹 스테이지에 진출하게 된다.

또한, 지난 2년간 치러진 MSI와 롤드컵에서 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좋은 성적을 거둔 한국, 중국, 유럽의 참가팀들은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한다. 

나머지 10개 지역팀들은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거쳐 3개팀이 그룹 스테이지로 올라가게 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