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대표 박지원)은 서울웨스틴조선호텔에서 '넥슨 지스타 2016 프리뷰'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17일부터 나흘 간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6' 넥슨관 콘셉트와 역대 최다인 35종의 출품작을 8일 공개했다.

'넥슨 지스타 2016'은 넥슨 창립 초기 슬로건이면서 '현실을 넘어 또 다른 즐거움의 세계로 가는 길'이라는 의미를 담은 'Life Beyond'를 메인 테마로 잡았다. 게임회사로서의 기본으로 돌아가겠다는 다짐을 담아 총 35종의 역대 최다 신작을 출품작을 선보이며, 부스 역시 다종의 게임 시연에 적합한 대형 스타디움 구조로 꾸며진다.

■넥슨표 신작 총출동! 총 35종의 신규 게임, 시연 버전과 영상으로 공개

역대 최대 규모인 총 400부스의 넥슨관은 ▲자체개발 신작 18종(모바일 16종, PC온라인 2종) ▲퍼블리싱 신작 17종(모바일 12종, PC온라인 5종) 등 총 35종의 신작으로 채워지며, 이 중 19종의 게임은 시연 출품으로, 16종의 게임은 영상 출품으로 준비된다.

먼저, 150부스 규모의 PC온라인게임 존에서는 총 여섯 종의 PC온라인 게임을 시연 버전으로 선보인다. '하이퍼유니버스'와 '니드포스피드 엣지(NEED FOR SPEED™ EDGE)'의 한층 업그레이드된 게임성을 체험해볼 수 있으며, 텐센트 산하 오로라 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MMORPG '천애명월도', 바른손이앤에이 산하 스튜디오8에서 개발 중인 MMORPG '아스텔리아', 보스키 프로덕션이 개발 중인 FPS게임 '로브레이커즈', 띵소프트가 개발 중인 MMORPG '페리아 연대기' 등 베일에 싸여있던 다수의 신작 게임을 이번 지스타를 통해 시연 버전으로 최초 공개한다.

모바일게임 존 역시 150부스로 마련되어 넥슨의 다채로운 모바일게임 신작 라인업 13종을 시연 버전으로 제공한다.

특히 글로벌 3,500만 다운로드가 넘는 '다크어벤저' 시리즈를 개발한 불리언게임즈의 차기작 '다크어벤저 3'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사랑 받고 있는 레고(LEGO®) 시리즈의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모바일 RPG '레고® 퀘스트앤콜렉트', IMC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MMORPG '트리 오브 세이비어: 모바일 리메이크', 라온엔터테인먼트의 캐주얼 액션 러닝 게임 '테일즈런너 리볼트', KOEI의 '진삼국무쌍7'을 원작으로 개발 중인 '진・삼국무쌍: 언리쉬드', 인서트코인즈의 수집형 턴제 RPG '언노운 히어로즈', 캐주얼 경영 시뮬레이션 SNG '판타지타운' 등 7종의 게임이 이번 지스타에서 첫 선을 보인다.

또한, 네오플에서 개발 중인 독특한 게임 2종(이블팩토리, 애프터 디 엔드)과 데브캣 스튜디오의 고전 리메이크 퍼즐액션게임 '로드러너 원'도 시연 버전으로 지스타 부스에서 유저들을 맞는다.

이번 지스타에서는 중앙 통로에 위치한 '미디어폴'과 대형 LED 스크린을 통해 다수의 개발 신작 16종의 영상을 선보인다.

모바일게임 신작으로는 넥슨 왓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개척형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 매니지먼트 RPG '리터너즈', 아이덴티티게임즈의 액션 RPG '드래곤네스트2: 레전드' 등의 신규 영상을 공개한다.

이어, 18세기 나폴레옹 시대를 배경으로 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토탈클래시', TPS 게임 '프로젝트 Wifun', 광활한 오픈 필드에서 즐기는 MMORPG 'AXE(ALLIANCE X EMPIRE)', 실시간 멀티플레이 건슈팅 게임 '프로젝트 RED', 팀 전략 RPG '프로젝트 블래스트', 데브캣 스튜디오의 액션 RPG '프로젝트 DH', 넥슨의 장수 온라인게임 '테일즈위버' IP를 활용한 모바일 RPG '테일즈위버M' 등 외부에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신작 게임도 영상을 통해 최초 공개한다.

또한, 자체 개발 중인 PC온라인 액션 RPG '프로젝트 메타'도 '넥슨 지스타 2016' 부스에서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최대 규모의 슈퍼 스테이지와 네코제, 팝업스토어 등 즐길거리 한가득

100부스로 마련한 '슈퍼 스테이지'에서는 지스타 기간 내내 다양한 신작 게임 쇼케이스와 대전 이벤트, e스포츠 이벤트 등이 진행되며, 부스 외벽 공간에는 제 3회 네코제(넥슨 콘텐츠 축제)'와 넥슨 주요 게임 공식 굿즈상품을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도 마련해 게임 시연 외에도 다양한 즐길거리가 준비된다.

한편, 넥슨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자사의 e스포츠 전용 경기장 '넥슨 아레나'를 작은 넥슨 지스타 부스로 운영한다. 'G-STAR in NEXON ARENA'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는 이번 행사는 지스타와 같은 기간인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 간 지스타 넥슨관을 서울 넥슨 아레나에서도 즐겨볼 수 있도록 준비됐으며, 원활한 운영을 위해 사전 예매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넥슨 이정헌 부사장은 "앞으로도 넥슨은 재미있는 게임 개발과 서비스에 집중하겠다는 다짐을 보여드리고자 이번 지스타는 그 어느 때보다 게임으로 꽉 찬 공간으로 준비했다"며, "지스타가 진행되는 나흘 동안 부산과 서울에서 다양하게 준비된 게임과 행사들을 마음껏 즐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넥슨 이정헌 부사장의 단독 질의 응답 시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Q&A

Q.넥슨의 앞으로 사업 방향은 어떤 식인지 궁금하다. 대작 중심으로 갈 것인가?

A.한국에만 인력 4000명 넘는 대형 회사다. 대형 프로젝트라고 해봐야 100명 남짓. 회사 규모 생각하면 몇몇 대작 규모에만 집중하는 전략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현재 인디게임 쪽, 콘솔 등 다양한 분야로 개발하고 있고, 콘솔게임에도 신경쓸 예정이다. 엑스박스인지 플레이스테이션일지는 아직 결정 안했으며, 다양한 시도 하면서 잘 할 수 있는 일, 게임 개발하는 일에 몰두하겠다. 

Q. 게이머들이 국내 게임사를 신뢰하지 않고 있는데 신뢰회복 전략은.

A. 게임 유저들이 튜토리얼 해보고 접었다는 얘기가 있는데 그 부분이 가장 슬프다. 자사에서 나오는 게임은 튜토리얼에서부터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려고 노력하지만, 만족할 만큼 좋은 성과 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개발을 꾸준히 늘려가고 라인업도 유지하면서 책임을 다하겠다.

Q. 인디게임에도 뛰어드는 것은 골목 시장에 대기업이 침투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A. 골목상권 침해는 말이 안 된다. 내부에서 5명 정도가 팀을 꾸려 개발하는 경우도 있는 등 자율적으로 만들고 싶은 게임 만드는 데서 출발하는 것이다.

그야말로 다양한 게임 시도하는 문화 장려하는 것으로, 인디게임 개발도 그 일환이다. 특히 인디게임에는 과금 모델 설계하기도 쉽지 않고, 비즈니스 모델이 들어가 봐야 광고 들어가는 정도의 수준이다.

Q.매년 지스타마다 역대급으로 참가하는데 넥슨 단독행사를 개최할 생각은 없는지 궁금하다

A, 단독행사와 지스타의 즐거움은 엄연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내부행사도 한번 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내부의 목소리도 있다. 고려해보겠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